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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형 자율학교 "i-좋은학교"의 운영실태 및 성과 분석 : 제1기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An Analysis of the Results of Jeju Self-regulating School Project, "i- good school" : First Period with Elementary School programs 원문보기


강형인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인적자원정책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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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교육에 대한 교육 수요자의 요구가 다양화 되고 있는 현실에서 제주특별자치도 설치에 따른 제주자치도 특수성에 비추어 고등학교 중심의 기존 자율학교와 달리 전국 최초로 초등학교를 제주형 자율학교 "i - 좋은학교"로 지정 운영하였다. 본 연구는 제주형 자율학교 운영 전반에 대하여 학교별 성과평가의 한계를 넘어선 운영 실태 및 성과에 대한 종합적 분석으로 특성화를 통한 자율학교 정책의 제도적 정착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2007년부터 운영된 제주형 자율학교 중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자율화, 특성화 정책이 교육 수요자가 만족하는 새로운 학교 모델로서의 성과와 학생 수용 정책과의 연계성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제주형 자율학교는 일부 한계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법적, 제도적 기반, 행정적, 재정적 지원정책, 학교 구성원의 열정이 성과를 도출하는 것으로 분석 되었으며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제주형 자율학교 "i - 좋은학교"의 학교경영에 대한 자율성과 ...

주제어

#제주형 자율학교 법적 특성 제도적 특성 자율성 책무성 확보 제주형 자율학교 특성화 프로그램 특별재정 운영 자율화 특성화 정책 학생수용 운영실태 성과분석 

학위논문 정보

저자 강형인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인적자원정책전공
지도교수 장수명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xi 152 p.
키워드 제주형 자율학교 법적 특성 제도적 특성 자율성 책무성 확보 제주형 자율학교 특성화 프로그램 특별재정 운영 자율화 특성화 정책 학생수용 운영실태 성과분석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33400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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