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o.2, 2015년, pp.23 - 34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comprehensively Jeju Self-Governing School Policy (JSSP) by using the four dimensional views of policy theory frame and to suggest its improvements.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JSSP should improve differentiation of curriculum and locality centered on l...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제주형 자율학교는 무엇인가? | 제주형 자율학교는 「제주특별자치도 설치 및 국제자유도시 조성을 위한 특별법」(이하 ‘제주특별법’이라고함) 제186조 및 동법 시행령 제29~31조에 의해 규정되고 있는 제주특별자치도(이하 ‘제주자치도’라고 함)의 특별한 학교 형태로, 제주지역만이 갖는 특수성을 고려하여 학교장에게 자율권을 대폭적으로 위임한 혁신적인 자율 학교를 의미한다[3]. 2006년 7월 1일 제정·시행된 제주특별법은 제주자치도의 교육여건을 개선하는 계기를 제공 하였다. | |
제주형 자율학교 정책의 목적 다섯가지는 무엇인가? | 제주도교육청[7]은 ‘국제수준의 교육경쟁력 제고와 국제화 교육환경 조성’이라는 비전으로 제주형 자율학교 정책을 도입하여 시범학교를 지정하면서 다음과 같은 5가지의 목표를 설정하였다. 첫째, 국제화 교육환경 조성을 위한 제주지역의 차별화된 교육인프라를 구축한다. 둘째, 국제자유도시에 걸맞은 외국어교육 및 국제이해교육의 기반을 구축한다. 셋째, 교육과정 및 학교경영의 자율권 부여로 특성화된 학교를 조성한다. 넷째, 외국으로의 조기유학 수요를 제주지역으로 흡수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한다. 다섯째, 과대 학교 및 과밀 학급 해소 및 제주도내 지역간의 균형 발전을 모색한다. | |
i-좋은학교는 어떤 의미를 갖고있는가? | 제주도교육청은 제주형 자율학교를 'i-좋은학교'로 명명하고 있는데, 이는 우리말에서 ‘아이’들이 좋은 학교, ‘I' 즉 ‘나’가 좋은 학교 그리고 감탄사 ‘아이!’ 좋은 학교라는 의미와 국제적인(international) 학교, 재미있게(interesting) 공부하는 학교, 창의력이 풍부한(imaginative) 학생들의 학교라는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5]. 2007년도부터 시작된 제주형 자율학교는 2014년 현재 제4기를 맞아 총 51개교에서 운영되고 있으며, 이는 제주자치도 전체 초·중등학교의 28. |
K. H. Ryu, A study on the research trends of innovation schools in Korea,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Vol. 30, No. 4, pp. 349-378, 2012.
W. C. Kim, A comparative study on the newly introduced regulation-free school models between Korea, USA, UK, and Australia, Korean Education Review, Vol. 11, No. 1, pp. 1-46, 2006.
H. S. An, Characteristics and improvement plans of Jeju self-governing school,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Jeju National University, 2009.
J. J. Lee, C. Y. Cha, Y. Kim, & K. O. Song, Korean Educational Administration, Seoul: Kyoyook Book, 2012.
Jeju Special Self-Governing Provincial Office of Education (JSSPOE), An 'i-good school' basic plan, 2006.
H. I. Kang, An analysis of the results of Jeju self-regulating school project, "i-good school",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al Policy and Administr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11.
JSSPOE, Master plan for selecting and operating Jeju self-governing schools, 2006.
Cooper, B. S., Lance D. Fusarelli, L. D., & Randall, E. V., Better policies, better schools theories and applications, Boston: Pearson Education, Inc, 2004.
H. S. Moon, The intention and results of Jeju self-governing school,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Jeju National University, 2009.
J. C. Lee,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the autonomous school policy in Korea, Education Research, Vol. 22, pp. 141-163, 2008.
K. S. Noh, & S. H. Ju, A study on the environment analysis and policy of smart education,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ol. 11, No. 4, pp. 35-44, 2013.
JSSPOE, Comprehensive report on the 3rd term Jeju self-governing schools, 2012.
K. J. Choi, & C. O. Bae, Analysis on the practical use of autonomy and educational effects of autonomous schools,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 41, No. 2, pp. 253-275, 2003.
K. T. Kim, Educational accountability: Theory, policy and systems, Seoul: Wonmi Inc. 2012.
Campbell, R. F., Corbally, J. E., & Ramseyer, J. A., Introduction to educational administration, 4th ed., Boston: Allyn & Bacon, Inc., 1971.
I. H. Lee, An analysis on the policy of integrating and abolishing small schools from the perspective of educational governance, Tamla Munwha, Vol. 42, pp. 347-375, 2013.
http://www.council.jeju.kr. (Dec. 12, 2014).
I. H. Lee, & M. H. Kim, An analysis of the relative efficiency of Jeju self-governing schools, Seminar Materials of Korean Association for Local Government Studies, pp. 179-196, 2014.
S. H. Oh, The exploring role of education office in localization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Journal of Social Science, Vol. 24, No. 2, pp. 67-88, 2013.
I. H. Lee, G. Min, C. H. Gum, & J. H. Lee, Organizational diagnosis of Jeju Special Self-Governing Provincial Office of Education, Jeju National University, 2014,
S. W. Park, A case study on the open autonomous school innovation,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Vol. 27, No. 2, pp. 177-201, 2009.
Elmore, R. F., and Associates, Restructuring schools: the Next generation of educational reform, San Francisco: Jossey-Bass Inc., Publishers, 1990.
K. C. Kang, Daehul elementary school and its good curriculum, Jeju Education, Vol. 140, pp. 50-51, 200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