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고학년을 위한 또래지지 중심 집단따돌림 예방 프로그램 개발 A Study of the Development of A Bullying Prevention Program Focused on Peer Suppor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Higher Grade원문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고학년을 대상으로 집단따돌림 예방을 위한 또래지지 중심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시하여 집단따돌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는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또래지지 중심 집단따돌림 예방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성할 것이며 둘째, 또래지지 중심 집단따돌림 예방 프로그램은 효과는 어떠한가를 밝히는 것이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집단따돌림의 개념 및 예방 방법에 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고, 또래지지와의 관련성에 대해 고찰하여 초등학교 고학년의 집단따돌림 예방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설계하였다. 초등학교 고학년의 집단따돌림 예방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조사, 분석, 설계, 구안 및 전문가의 자문과 예비적용의 과정을 거쳐 총 10회기로 개발되었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연구대상은 서울시 소재 G초등학교 6학년 2개 학급을 대상으로 실험집단 28명과 통제집단 28명으로 선정하였다. 검사도구는 최은숙이 재구성한 집단따돌림 가해-피해 척도와, 최춘례가 재구성한 ‘집단따돌림에 대한 방관적 태도 측정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dow12에서 혼합변량분석(Mixed ...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고학년을 대상으로 집단따돌림 예방을 위한 또래지지 중심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시하여 집단따돌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는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또래지지 중심 집단따돌림 예방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성할 것이며 둘째, 또래지지 중심 집단따돌림 예방 프로그램은 효과는 어떠한가를 밝히는 것이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집단따돌림의 개념 및 예방 방법에 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고, 또래지지와의 관련성에 대해 고찰하여 초등학교 고학년의 집단따돌림 예방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설계하였다. 초등학교 고학년의 집단따돌림 예방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조사, 분석, 설계, 구안 및 전문가의 자문과 예비적용의 과정을 거쳐 총 10회기로 개발되었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연구대상은 서울시 소재 G초등학교 6학년 2개 학급을 대상으로 실험집단 28명과 통제집단 28명으로 선정하였다. 검사도구는 최은숙이 재구성한 집단따돌림 가해-피해 척도와, 최춘례가 재구성한 ‘집단따돌림에 대한 방관적 태도 측정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dow12에서 혼합변량분석(Mixed ANOVA)을 사용하여 통계적 결과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양적 결과를 보다 타당하게 해석하기 위하여 집단원의 경험보고서와 상담자의 관찰내용을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를 분석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집단따돌림 예방 집단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가해, 피해 척도와 방관적 태도의 변화가 통제집단의 변화와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집단원의 경험보고서 및 상담자의 관찰내용을 분석해 본 결과 역시 이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고학년의 집단따돌림을 예방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기존에 집단따돌림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밝혀진 또래지지를 영역별로 체계화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한 연구로서 의의가 있다. 또한 집단따돌림 예방을 목적으로 초등학교 고학년의 발달적 특징을 고려하고, 학급차원에서 활용이 용이한 ‘또래집단’을 매개로 하였다는 점에서 실제 교육현장에서 용이하게 적용할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집단따돌림에 대한 인식이나 또래관계는 장기간에 걸쳐 형성되므로, 학기 초에 실시하여 좀 더 장기간 동안 연구해야 한다. 둘째, 집단따돌림 예방하는데 있어 또래지지 뿐만 아니라, 부모지지와 교사지지까지 연계될 수 있는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고학년을 대상으로 집단따돌림 예방을 위한 또래지지 중심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시하여 집단따돌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는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또래지지 중심 집단따돌림 예방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성할 것이며 둘째, 또래지지 중심 집단따돌림 예방 프로그램은 효과는 어떠한가를 밝히는 것이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집단따돌림의 개념 및 예방 방법에 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고, 또래지지와의 관련성에 대해 고찰하여 초등학교 고학년의 집단따돌림 예방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설계하였다. 초등학교 고학년의 집단따돌림 예방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조사, 분석, 설계, 구안 및 전문가의 자문과 예비적용의 과정을 거쳐 총 10회기로 개발되었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연구대상은 서울시 소재 G초등학교 6학년 2개 학급을 대상으로 실험집단 28명과 통제집단 28명으로 선정하였다. 검사도구는 최은숙이 재구성한 집단따돌림 가해-피해 척도와, 최춘례가 재구성한 ‘집단따돌림에 대한 방관적 태도 측정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dow12에서 혼합변량분석(Mixed ANOVA)을 사용하여 통계적 결과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양적 결과를 보다 타당하게 해석하기 위하여 집단원의 경험보고서와 상담자의 관찰내용을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를 분석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집단따돌림 예방 집단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가해, 피해 척도와 방관적 태도의 변화가 통제집단의 변화와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집단원의 경험보고서 및 상담자의 관찰내용을 분석해 본 결과 역시 이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고학년의 집단따돌림을 예방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기존에 집단따돌림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밝혀진 또래지지를 영역별로 체계화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한 연구로서 의의가 있다. 또한 집단따돌림 예방을 목적으로 초등학교 고학년의 발달적 특징을 고려하고, 학급차원에서 활용이 용이한 ‘또래집단’을 매개로 하였다는 점에서 실제 교육현장에서 용이하게 적용할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집단따돌림에 대한 인식이나 또래관계는 장기간에 걸쳐 형성되므로, 학기 초에 실시하여 좀 더 장기간 동안 연구해야 한다. 둘째, 집단따돌림 예방하는데 있어 또래지지 뿐만 아니라, 부모지지와 교사지지까지 연계될 수 있는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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