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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고학년을 위한 또래지지 중심 집단따돌림 예방 프로그램 개발
A Study of the Development of A Bullying Prevention Program Focused on Peer Suppor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Higher Grade 원문보기


서기연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상담심리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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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고학년을 대상으로 집단따돌림 예방을 위한 또래지지 중심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시하여 집단따돌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는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또래지지 중심 집단따돌림 예방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성할 것이며 둘째, 또래지지 중심 집단따돌림 예방 프로그램은 효과는 어떠한가를 밝히는 것이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집단따돌림의 개념 및 예방 방법에 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고, 또래지지와의 관련성에 대해 고찰하여 초등학교 고학년의 집단따돌림 예방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설계하였다. 초등학교 고학년의 집단따돌림 예방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조사, 분석, 설계, 구안 및 전문가의 자문과 예비적용의 과정을 거쳐 총 10회기로 개발되었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연구대상은 서울시 소재 G초등학교 6학년 2개 학급을 대상으로 실험집단 28명과 통제집단 28명으로 선정하였다. 검사도구는 최은숙이 재구성한 집단따돌림 가해-피해 척도와, 최춘례가 재구성한 ‘집단따돌림에 대한 방관적 태도 측정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dow12에서 혼합변량분석(Mixed ...

주제어

#상담심리 초등학교 고학년 또래지기 집단따돌림 예방 프로그램 

학위논문 정보

저자 서기연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상담심리전공
지도교수 유형근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ⅶ, 160 p.
키워드 상담심리 초등학교 고학년 또래지기 집단따돌림 예방 프로그램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33411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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