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들의 만족 유형을 고려한 학교숲 조성방향
The Direction of School Forest Plans Considering Satisfaction of Elementary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조경학회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v.37 no.4, 2009년, pp.42 - 51  

장철규 (경북대학교 대학원 조경학과) ,  정성관 (경북대학교 조경학과) ,  장정선 (포항 생명의숲) ,  김경태 (경북대학교 대학원 조경학과) ,  오정학 (국립산림과학원 산림생태연구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경상북도에 소재하는 초등학교의 학교숲 현황을 조사하고, 주 이용자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만족도 설문을 실시하여 만족유형에 따른 학교숲 조성방향을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학교숲의 만족도는 수목 많음 항목이 가장 높았고, 소음 감소 항목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15개의 항목별 만족도를 이용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3개 요인이 추출되었으며 각각 환경적 기능, 교육 휴게 기능, 생태적 기능으로 명명하였다. 다음으로 요인 점수를 이용하여 학생들을 4개의 군집으로 유형화하였다. 그 결과, 군집 I은 환경적 기능, 군집 III은 교육 휴게 기능, 군집 IV는 생태적 기능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군집 II는 3개의 기능에 대한 만족도가 모두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들의 만족유형에 따라 학교별 특성을 살펴본 결과, 군집 II에 속하는 학생들이 적고, 타군집의 분포가 비슷한 학교일수록 전체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학교의 경우 운동장의 많은 부분을 식재공간으로 활용하여 학교숲 면적 및 비율이 타학교에 비해 크게 나타났으며, 체험 및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학교숲을 조성할 경우 학교숲의 양적인 증가와 더불어 다양한 체험 및 교육 프로그램 등을 도입하여 환경적, 교육 휴게 및 생태적 기능 등 학생들의 만족요인을 고려해야 하며, 기존 화단에 수목을 추가하는 방식보다는 학교숲을 이용할 수 있는 공원형 방식으로 조성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actual conditions of school forests using a field survey and to establish the construction methods considering satisfactions of students using a satisfaction inquiry. The results of the this study are as follows: many trees had the highest score whereas r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경상북도의 9개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학교의 일반적 현황과 학교숲 현황 등을 조사하고, 학교숲에 관한 만족도 분석을 통하여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고자 한다. 또한, 학생들의 만족 유형을 고려하여 학교별 특성 및 문제점을 파악하고, 학교별 특성에 따른 지속가능한 학교숲 조성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경상북도의 9개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학교의 일반적 현황과 학교숲 현황 등을 조사하고, 학교숲에 관한 만족도 분석을 통하여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고자 한다. 또한, 학생들의 만족 유형을 고려하여 학교별 특성 및 문제점을 파악하고, 학교별 특성에 따른 지속가능한 학교숲 조성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경상북도에 위치한 9개 초등학교의 학생을 대상으로 학교숲에 관한 항목별 만족도를 이용하여 학생들을 유형화하고, 이를 토대로 학교별 학교숲의 조성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학생들의 만족요인을 고려하여 학교숲을 조성할 경우 활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그러나 경상북도에 위치한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연구하였기 때문에 다른 지역에 위치한 학교와 중등학교에 적용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시환경이 악화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자연환경을 훼손하는 도시의 과도한 확장과 개발로 인한 환경오염의 증대로 도시환경이 크게 악화되고 있다. 이러한 환경문제는 보다 나은 삶의 질을 추구하려는 시민의 입장에서 해결해야 할 중요한 과제로 부각되고 있으며, 그 중 한 방법으로 도시의 생태적 측면을 고려한 도시숲의 증대 및 관리가 중요시되고 있다(조용현과 신수영, 2002).
도시숲은 어떻게 도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켜주는가? , 2007). 또한, 육체적․정신적 휴식공간과 운동공간을 제공하며, 소음 감소 등의 효과를 통해 문화적․환경적 가치를 증대시킴으로써 도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켜 준다(Dwyer et al., 1992).
도시숲은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가? 이러한 도시숲은 날로 악화되어가고 있는 도시의 대기환경을 개선하고 열섬현상을 방지하며,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는 등 쾌적한 도시환경을 유지하기 위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Akbari et al., 2001; Wong et a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구본학(2001) 학교 교정에 학교 숲과 생태연못 만들기. 2001 대전지역 학교 숲 가꾸기 세미나 자료집. pp. 81-105 

  2. 국지하, 윤용한, 박봉주, 김원태(2008) 학교숲 조성공사가 녹지공간 만족도 및 환경교육에 미치는 영향: 초등교사를 대상으로. 한국환경복원 녹화기술학회지 11(4): 57-66 

  3. 김인호, 주신하, 안동만(2000) 초등학교 학생들의 환경인식과 태도에 관한 연구. 한국환경교육학회지 13(1): 122-132 

  4. 김인호(2002) 학교조경활동 참여에 따른 환경태도 변화에 관한 연구: 초등학교 학교조경 참여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5. 김인호(2007) 친환경 학교를 위한 학교숲 운동 개선방안. 한국교육시설학회지 14(1): 121-129 

  6. 박강리(1995) 우리나라 학교환경교육의 모형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백재봉, 최송현, 민성환, 강현미(2006) 경남지역 학교숲 조성 주체의 선호도 조사. 한국환경생태학회지 2: 264-268 

  8. 변재상, 윤희정, 김인호(2008) 학교숲 이용실태 및 성과 분석. 한국조경학회지 36(1): 49-61 

  9. 생명의 숲(2007) 학교숲 성과 및 경제적 가치 평가. 생명의숲 연구보고서 

  10. 신동주, 손재영(2008) 어촌관광 방문동기에 관한 연구. 관광학연구 32(2):255-273 

  11. 윤희정, 변재상, 김인호(2008) 학교숲 속성별 가치평가 연구. 한국조경학회지 36(3): 29-38 

  12. 이상호(1997) 서울시 녹색네트워크 형성을 위한 녹지확충방안. 서울시정개발연구원 연구보고서 

  13. 이충기, 강수경(2008) 지역주민의 카지노 영향요인에 관한 국제간 비교: 강원랜드와 콜로라도 사례. 관광학연구 32(2): 53-71 

  14. 이학식(2002) 한글 SPSS 10.0 가이드. 서울: 법문사 

  15. 장정선(2008) 학교숲 조성 현황 및 만족도 분석: 경상북도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경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6. 정성혜(1998) 학교조경의 해외사례 경향. 환경과 조경 127호. pp. 54-58 

  17. 정현모(2001) 학교숲의 환경교육적 활용에 대한 연구.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9(2): 125-137 

  18. 정현모(2002) 학교숲의 환경교육적 활용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 조용현, 신수영(2002) 도시림의 여름 대기온도 저감효과: 서울시를 대상으로. 한국조경학회지 30(4): 28-36 

  20. Akbari, H., M. Pomerantz and H. Taha(2001) Cool surfaces and shade trees to reduce energy use and improve air quality in urban areas. Solar Energy 70(3): 295-310 

  21. Dwyer, J. F., E. G. Mcpherson., J. W. Schoeder and R. A. Rowntree(1992) Assessing the benefits and costs of the urban forest. Journal of Arboriculture 18(5): 227-234 

  22. O'Brien, L. and Richard Murray(2007) Forest school and its impacts on young children: Case studies in Britain. Urban Forestry & Urban Greening 6: 249-265 

  23. Wong, N. H., S. K. Jusuf, A. A. L. Win, H. K. Thu, T. S. Negara, and W. Xuchao(2007) Environmental study of the impact of greenery in an institutional campus in the tropics. Building and Environment 42: 2949-2970 

  24. http://www.schoolforest.or.kr/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