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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최척전>의 교육적 가치에 대한 연구이다. <최척전>을 2009년 개정 고등학교 ‘문학’ 과목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최척전>이 고등학교 ‘문학’ 과목의 교수ㆍ학습 제재 선정에 있어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는 작품임을 살펴보았다. 또한 <최척전>의 교육적 가치를 중심으로 <최척전>의 교재화 및 교수․학습 방안을 마련하였다. 먼저 <최척전>의 교육 제재로서의 가능성을 2009년 개정 고등학교 ‘문학’ 과목 교육과정이 요구하는 ‘공동체를 지향하는 교육’, ‘양성 평등 교육’, ‘다문화 교육’의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소설 속 인물들의 삶의 태도를 통해 파악한 <최척전>의 교육적 가치는 크게 세 가지이다. 첫째, 전란 체험이라는 역사적 경험의 공유에서 찾을 수 있다. 학습자들은 <최척전>을 통해 17세기 전․후 동아시아 전쟁을 경험한 인물들의 삶을 간접 체험하게 되며, 이와 같은 경험은 역사 공동체로서 고난의 역사를 공유한다는 점에서 교육적 가치가 있다. 둘째, <최척전>의 ‘옥영’은 삶을 주체적이며 적극적으로 살아가는 여성이다. <최척전>이 보여 주는 여성에 대한 긍정적 시선은 여성들의 자긍심을 높일 수 있는 것으로, 여성에 대한 부정적이며 왜곡된 고정관념을 극복하고 올바른 여성관을 세울 수 있게 한다는 점에서 교육적 가치를 찾을 수 있다. 셋째, <최척전>은 인간애를 바탕으로 한 동아시아인의 연대가 전란의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는 하나의 희망임을 말하고 있다. 이를 통해 ...
저자 | 이명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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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국어교육학과 국어교육전공 |
지도교수 | 오윤선 |
발행연도 | 2011 |
총페이지 | v, 111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334160&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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