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 다루고자 하는 것은 현재 생태연못을 조성하여 관리하고 있는 충청북도교육청 산하 초․중․고 학교를 중심으로 생태연못의 실태를 조사․분석하여 문제점을 도출하고 개선방향을 제시하므로 향후, 학교에서 현장 여건에 적합하고 생태체험학습장으로 활용할 수 있는 자연친화적인 생태연못을 조성하는데 있으며, 생태연못의 관리운용에 있어 체계적이고 기술적인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오늘날 현대사회는 경제성장과 함께 도시 산업화가 급속도로 성장하면서 도시민의 생활수준이 향상되고, 문명의 혜택으로 편의가 제공 되어진 반면에 우리 인간의 생활환경을 위협하는 심각한 문제가 대두되었다. 인구의 팽창과 소비문화의 격증으로 자원의 고갈현상, 폐기물과 오염의 증대, 산림의 무차별 ...
본 연구에서 다루고자 하는 것은 현재 생태연못을 조성하여 관리하고 있는 충청북도교육청 산하 초․중․고 학교를 중심으로 생태연못의 실태를 조사․분석하여 문제점을 도출하고 개선방향을 제시하므로 향후, 학교에서 현장 여건에 적합하고 생태체험학습장으로 활용할 수 있는 자연친화적인 생태연못을 조성하는데 있으며, 생태연못의 관리운용에 있어 체계적이고 기술적인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오늘날 현대사회는 경제성장과 함께 도시 산업화가 급속도로 성장하면서 도시민의 생활수준이 향상되고, 문명의 혜택으로 편의가 제공 되어진 반면에 우리 인간의 생활환경을 위협하는 심각한 문제가 대두되었다. 인구의 팽창과 소비문화의 격증으로 자원의 고갈현상, 폐기물과 오염의 증대, 산림의 무차별 간벌과 이상기후로 인한 사막화 현상, 이러한 현상으로 삭막한 콘크리트 속에 갇혀버린 위기의 인간이 되어 버렸다. 이러한 사회에 살아가는 사람들은 너무 빠르게 진행되는 도시화로 인하여 삶의 만족도 보다는 시간에 쫓겨 지내는 경우가 많아지게 되었다. 특히 정서적으로 민감한 학생들이 하루의 생활 중에 절반 이상의 시간을 지내는 학교에서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의 부족과 생태계적 파괴의 심각성을 깨닫지 못하는 문제점을 감안할 때, 학교 내에서 직접적으로 체험하고 경험할 수 있는 생태연못을 조성하여 자연생태계를 만들어 나간다면 학생의 정서적 품성과 지역주민의 삶의 질은 더한층 상승될 것이다. 이론적 고찰에서는 생태연못 조성을 위해서 환경친화적인 생태연못 유형과 구성요소, 조성효과와 학교여건을 감안한 생태연못의 계획에서 학교연못의 조성과정과 기본계획을 정리하였고, 생물서식기반 환경 조성기법을 활용한 학교여건에 맞는 생태연못 주변부의 조성계획을 하였으며, 생물종 도입기법에 따라 학교 생태연못 유형에 맞는 생물종을 도입계획 하는 등 선행연구의 생태연못 조성과정에 대한 지침서를 제시 하였다. 충북도내 기조성된 10개 학교를 선정하여 학교 생태연못 실정에 맞는 조사 분석 및 평가기준을 바탕으로 생태연못의 현황 조사를 실시하고 생태연못의 전반적인 적절성을 판단 분석하였다. 조사 분석을 위한 생태연못 조사 자료로는 각 학교의 일반현황과 연못 위치의 적절성, 연못과 관련된 물 공급과 배수상태, 녹지와의 인접성과 실제 활용면적, 연못의 모양과 조성재료, 생물 목표종과 관찰시설 및 동선, 생태활성화기법 활용에 대한 공간구성 및 식물식재기법, 수목식재 및 다공질 제공기법, 어류․양서류 서식처 및 조류 서식 유도시설, 이용자 안전관리, 등을 조사하여 분석하고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조사 분석 결과 도출된 문제점으로는 대체적으로 자연수 공급이 아닌 인위적인 지하수나 상수도로 공급하므로 향후 지속적인 유지관리 면에서 부정적으로 판단되었으며, 목표 생물종에 대한 조성에 대하여는 당초 계획단계에서부터 전혀 고려하지 않은 연못이 대부분 이었다. 곤충류, 어류, 조류의 서식처 제공이 미흡 하였고, 또한 학생 안전사고 방지를 지나치게 의식하여 불필요한 안전시설을 설치하므로 생태연못의 자연경관 저해와 동․식물의 유입 및 이동에 부정적인 면이 분석 되었다. 위 연구결과 학교 생태연못의 선정 및 조사 계획 시 가장 중요한 것은 조성 위치의 선정과정이라 하겠다. 자연수를 공급받는 위치는 향후 학교 생태연못의 생애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이다. 또한 충분한 기술적 검토 없이 무분별하게 조성된 연못은 얼마 못가서 철거되는 사례가 발생되고 있어 생태연못 조성 계획 시 전문 기술을 적극 활용하여 학교 여건에 적합한 생태연못 조성이 필요하겠다. 생태연못의 관리운용에서는 학교에 전담 관리자를 지정하여 관리할 수 있도록 하고 교사와 학생, 지역주민이 함께 참여하여 유지관리토록 하는 것도 바람직하다. 학교가 희망하는 생태연못을 조성함에 있어 현실적으로 교지가 한정되어 있는 학교용지에서 조성한다는 것은 참으로 어려운 일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국토계획 및 이용에 관한법률에 정한 도시관리계획시 학교용지를 도시자연공원 내 또는 인접하여 용도지구를 지정하여 법으로부터 학교가 자연 속에서 보호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법률의 개정과 도시개발사업으로 이미 조성된 호수, 연못, 늪지, 도시공원 등에 접하여 학교용지를 계획 또는 학교를 설립한다면, 학교 생태연못의 조성에 따른 예산확보의 어려움과 유지관리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으며, 학교가 진정으로 바라는 친환경적인 생태연못이 이루어 질 것으로 본다.
본 연구에서 다루고자 하는 것은 현재 생태연못을 조성하여 관리하고 있는 충청북도교육청 산하 초․중․고 학교를 중심으로 생태연못의 실태를 조사․분석하여 문제점을 도출하고 개선방향을 제시하므로 향후, 학교에서 현장 여건에 적합하고 생태체험학습장으로 활용할 수 있는 자연친화적인 생태연못을 조성하는데 있으며, 생태연못의 관리운용에 있어 체계적이고 기술적인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오늘날 현대사회는 경제성장과 함께 도시 산업화가 급속도로 성장하면서 도시민의 생활수준이 향상되고, 문명의 혜택으로 편의가 제공 되어진 반면에 우리 인간의 생활환경을 위협하는 심각한 문제가 대두되었다. 인구의 팽창과 소비문화의 격증으로 자원의 고갈현상, 폐기물과 오염의 증대, 산림의 무차별 간벌과 이상기후로 인한 사막화 현상, 이러한 현상으로 삭막한 콘크리트 속에 갇혀버린 위기의 인간이 되어 버렸다. 이러한 사회에 살아가는 사람들은 너무 빠르게 진행되는 도시화로 인하여 삶의 만족도 보다는 시간에 쫓겨 지내는 경우가 많아지게 되었다. 특히 정서적으로 민감한 학생들이 하루의 생활 중에 절반 이상의 시간을 지내는 학교에서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의 부족과 생태계적 파괴의 심각성을 깨닫지 못하는 문제점을 감안할 때, 학교 내에서 직접적으로 체험하고 경험할 수 있는 생태연못을 조성하여 자연생태계를 만들어 나간다면 학생의 정서적 품성과 지역주민의 삶의 질은 더한층 상승될 것이다. 이론적 고찰에서는 생태연못 조성을 위해서 환경친화적인 생태연못 유형과 구성요소, 조성효과와 학교여건을 감안한 생태연못의 계획에서 학교연못의 조성과정과 기본계획을 정리하였고, 생물서식기반 환경 조성기법을 활용한 학교여건에 맞는 생태연못 주변부의 조성계획을 하였으며, 생물종 도입기법에 따라 학교 생태연못 유형에 맞는 생물종을 도입계획 하는 등 선행연구의 생태연못 조성과정에 대한 지침서를 제시 하였다. 충북도내 기조성된 10개 학교를 선정하여 학교 생태연못 실정에 맞는 조사 분석 및 평가기준을 바탕으로 생태연못의 현황 조사를 실시하고 생태연못의 전반적인 적절성을 판단 분석하였다. 조사 분석을 위한 생태연못 조사 자료로는 각 학교의 일반현황과 연못 위치의 적절성, 연못과 관련된 물 공급과 배수상태, 녹지와의 인접성과 실제 활용면적, 연못의 모양과 조성재료, 생물 목표종과 관찰시설 및 동선, 생태활성화기법 활용에 대한 공간구성 및 식물식재기법, 수목식재 및 다공질 제공기법, 어류․양서류 서식처 및 조류 서식 유도시설, 이용자 안전관리, 등을 조사하여 분석하고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조사 분석 결과 도출된 문제점으로는 대체적으로 자연수 공급이 아닌 인위적인 지하수나 상수도로 공급하므로 향후 지속적인 유지관리 면에서 부정적으로 판단되었으며, 목표 생물종에 대한 조성에 대하여는 당초 계획단계에서부터 전혀 고려하지 않은 연못이 대부분 이었다. 곤충류, 어류, 조류의 서식처 제공이 미흡 하였고, 또한 학생 안전사고 방지를 지나치게 의식하여 불필요한 안전시설을 설치하므로 생태연못의 자연경관 저해와 동․식물의 유입 및 이동에 부정적인 면이 분석 되었다. 위 연구결과 학교 생태연못의 선정 및 조사 계획 시 가장 중요한 것은 조성 위치의 선정과정이라 하겠다. 자연수를 공급받는 위치는 향후 학교 생태연못의 생애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이다. 또한 충분한 기술적 검토 없이 무분별하게 조성된 연못은 얼마 못가서 철거되는 사례가 발생되고 있어 생태연못 조성 계획 시 전문 기술을 적극 활용하여 학교 여건에 적합한 생태연못 조성이 필요하겠다. 생태연못의 관리운용에서는 학교에 전담 관리자를 지정하여 관리할 수 있도록 하고 교사와 학생, 지역주민이 함께 참여하여 유지관리토록 하는 것도 바람직하다. 학교가 희망하는 생태연못을 조성함에 있어 현실적으로 교지가 한정되어 있는 학교용지에서 조성한다는 것은 참으로 어려운 일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국토계획 및 이용에 관한법률에 정한 도시관리계획시 학교용지를 도시자연공원 내 또는 인접하여 용도지구를 지정하여 법으로부터 학교가 자연 속에서 보호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법률의 개정과 도시개발사업으로 이미 조성된 호수, 연못, 늪지, 도시공원 등에 접하여 학교용지를 계획 또는 학교를 설립한다면, 학교 생태연못의 조성에 따른 예산확보의 어려움과 유지관리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으며, 학교가 진정으로 바라는 친환경적인 생태연못이 이루어 질 것으로 본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