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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촌지역과 소도시간 학교 생태연못 특성 비교분석에 관한 연구
A Comparative Study on the Ecological Pond in School between rural area and small town 원문보기

敎育環境硏究 = The journal of educational environment research, v.11 no.1, 2012년, pp.11 - 22  

윤용기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and analyze the actual conditions of the ecological ponds built in the campus sites of the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s which currently manage ecological ponds in order to find problems and directions for improvement concerning the management of the ponds as a w...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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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학교 연못의 실태조사 및 분석을 통하여 그 문제점과 해결방향을 찾아보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이 충청북도교육청 산하 농촌지역과 소도시지역 학교 생태연못의 차이점을 비교 분석하여 그 차이점은 파악하고, 학교 생태연못 계획의 개선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각종의 문헌 및 선행연구서나 논문 등의 자료조사와 기 조성된 충청북도내 학교연못 사례를 조사 분석하였다.
  • 지속 가능한 비오톱 기능의 생태연못을 공간적 제약을 받고 있는 학교용지에 조성하기에는 현실적인 한계가 있지만, 위와 같은 실태조사 결과에서 나타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이 학교 생태연못의 개선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충청북도내 중소도시의 학교 생태연못과 농촌지역*학교 생태연못간의 분명한 차이점이 있을 것이라고 가정하고 이를 비교 분석하기 위하여 각각 5개교씩 무작위로 선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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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학교 생태연못과 인접녹지와의 거리는 농촌이나 소도시 모두 우수한 편이라는 근거는 무엇인가? 학교 생태연못에 생태영향을 줄 수 있는 인접녹지면적과 접근거리를 조사해 본 결과 농촌지역인 회인초, 도안초, 청원고 그리고 도시지역에서는 국원초교가 주변녹지와 연접하고 있었다. 녹지 접근거리에서도 회인초교외 3개교가 100m이내에 근접되어 있었다.
학교 생태연못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 생태연못은 자연호수나 못, 늪의 생태적 기능을 모델로 하여 인위적으로 조성된 소생태계(Biotope) 공간으로써, 학교 생태연못이라 함은 교내에 주로 식물과 곤충류, 어류의 서식처 제공을 목적으로 작고 간단하게 조성된 연못을 말한다.
다양한 형태의 생태연못 조성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따라서 다양한 형태의 생태연못 조성은 도심지내 소실된 서식처를 복원하고, 종의 다양성을 증진시키고, 생태학습환경을 제공해주어 학생들의 정서 발달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지역주민과 함께 공유하는 휴식공간을 제공하는 의미를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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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김기곤 외 17인, 도시생태환경 증진을 위한 생태 연못 조성기법 개발에 관한연구, 서울대학교연구원(환경부 3차년도 연차 보고서), 1999. 

  2. 이은희, 빗물을 이용한 소규모 생태연못 및 습지 모형 개발 : 서울여자대학교 환경?생명과학부. '과학기술부 '99년도 여자대학교 연구기반 학충사업의 연구비 지원, 2001. 

  3. 조진일 외 4인 , 제로에너지?생태학교 모형 개발 연구 :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 RR 2009-33, 2009. 

  4. 환경부, 생태연못 조성 길라잡이, 서울대학교 환경생태계획연구실,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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