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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敎育環境硏究 = The journal of educational environment research, v.11 no.1, 2012년, pp.11 - 22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and analyze the actual conditions of the ecological ponds built in the campus sites of the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s which currently manage ecological ponds in order to find problems and directions for improvement concerning the management of the ponds as a 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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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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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 학교 생태연못과 인접녹지와의 거리는 농촌이나 소도시 모두 우수한 편이라는 근거는 무엇인가? | 학교 생태연못에 생태영향을 줄 수 있는 인접녹지면적과 접근거리를 조사해 본 결과 농촌지역인 회인초, 도안초, 청원고 그리고 도시지역에서는 국원초교가 주변녹지와 연접하고 있었다. 녹지 접근거리에서도 회인초교외 3개교가 100m이내에 근접되어 있었다. | |
학교 생태연못은 무엇인가? | 본 연구에서 생태연못은 자연호수나 못, 늪의 생태적 기능을 모델로 하여 인위적으로 조성된 소생태계(Biotope) 공간으로써, 학교 생태연못이라 함은 교내에 주로 식물과 곤충류, 어류의 서식처 제공을 목적으로 작고 간단하게 조성된 연못을 말한다. | |
다양한 형태의 생태연못 조성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따라서 다양한 형태의 생태연못 조성은 도심지내 소실된 서식처를 복원하고, 종의 다양성을 증진시키고, 생태학습환경을 제공해주어 학생들의 정서 발달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지역주민과 함께 공유하는 휴식공간을 제공하는 의미를 갖는다. |
김기곤 외 17인, 도시생태환경 증진을 위한 생태 연못 조성기법 개발에 관한연구, 서울대학교연구원(환경부 3차년도 연차 보고서), 1999.
이은희, 빗물을 이용한 소규모 생태연못 및 습지 모형 개발 : 서울여자대학교 환경?생명과학부. '과학기술부 '99년도 여자대학교 연구기반 학충사업의 연구비 지원, 2001.
조진일 외 4인 , 제로에너지?생태학교 모형 개발 연구 :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 RR 2009-33, 2009.
환경부, 생태연못 조성 길라잡이, 서울대학교 환경생태계획연구실,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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