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루돌프 폰 라반의 움직임 분석을 활용한 배우의 신체 훈련에 관한 것이다. 인간의 움직임을 말로써 완벽하게 표현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라반은 평생 동안 인간의 움직임 연구에 매진하여 움직임에 관한 논리적인 설명을 가능하게 했다. 본 연구자는 ‘몸짓(gesture)에 정서(emotion)가 따라온다’라는 라반의 제자 진 뉴러브의 연기론을 기반으로 배우와 역할 사이의 습관화된 움직임 및 충동의 차이가 야기하는 괴리감을 줄이고자 했다. 이를 위해 라반의 움직임 분석을 통한 신체 진단법을 연구했으며, 각각의 배우들에게 적합한 신체 훈련 방법에 대해 모색했다. 구체적인 신체 훈련 방법론에 있어서는 뉴러브가『Laban for All』과 『Laban for Actors and Dancers』에서 제시한 방법들은 물론, 아우구스토 보알의 훈련법, 에우제니오 바르바의 ‘연극인류학’, ‘바르테니에프 펀더멘탈’, 필라테스 등을 참고했다. 배우들에게 취약한 ‘에포트’(움직임의 내적 충동)를 강화시키는 방법으로는 상반된 특성을 지닌 다른 배우와 함께하는 즉흥 연기를 들었다. 라반의 움직임 연구는 비단 에포트 이론에만 머물지 않고 ...
저자 | 신동선 |
---|---|
학위수여기관 | 한양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연극영화학과 |
발행연도 | 2011 |
총페이지 | 83 p. |
키워드 | 연극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335099&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