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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력 신장을 위한 디자인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 그래픽포스터 제작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design education programs for enhancing creativity : focused on the graphic poster production 원문보기


차용선 (한양대학교 대학원 응용미술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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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성의 시대라고 하는 21세기는 창의성 교육에 관심이 많다. 인간사회를 지배하는 키워드 중 하나가 창의성이라고 할 만큼 창의성 사고가 차세대 리더를 키우는 핵심으로 자리잡고 있다. 창의성은 학문과 학문간, 학문과 현실의 경계를 허물고 융합하는 과정에서 학계와 산업계에 영향을 주고 있다. 창의적 사고의 핵심은 디자인 분야로부터 시작되었다. 어떠한 상품을 만들기 위한 과정에서 새로운 아이디어상품을 개발하게 되고, 새로운 상품을 판매하기 위한 방법으로서의 창의적 디자인 교육은 지식경제 시대에 부합하는 디자인적 사고능력을 배양하는 디자인 교육의 주축이 되었다. 이러한 디자인적 사고는 경영과 결합하게 되고, 이러한 결합은 마케팅의 노하우로써 디자인의 입지를 더욱 강화하게 되었다. 따라서 창의적 사고를 갖기 위해선 보다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에서의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며, 또한 디자인에 대한 창의성 교육은 선진국에서는 이미 시작되었고 완성 단계에까지 이르렀다. 선진국의 창의교육은 디자인 분야만이 아닌 모든 교육에 걸쳐 이루어지고 있으며 우리도 세계디자인강국이 되기 위한 보다 체계화된 교육과정을 필요로 하고 있다.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한 과정으로 문제해결 능력은 중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창의력 신장을 위한 디자인 교육을 수행하기 위하여 디자인적 관점에서 미술교육을 연구하였다. 이러한 이론적 연구에 근거하여 중요성을 인식하고 창의성 활용에 대한 국내·외의 교육 사례 등을 검토하였으며 대안을 제시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디자인 전공 대학생을 대상으로 창의적 학습을 진행하였다. 연구의 목적은 창의력 신장에 도움이 되는 디자인 교육과정을 개발하는데 있다. 첫째, 창의적 사고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

주제어

#미술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차용선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응용미술학과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x, 196 p., 접지 (2
키워드 미술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33571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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