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요지 디자인·공예 교과는 다양한 재료와 소재를 이용하여 조형의 즐거운 표현과 감상활동을 통하여 미적 정서를 기르고 아동들의 생활환경을 아름답고 행복하게 길러주는 즉, 인간형성을 위한 기초교육으로서의 중요한 교과이다. 특히 초등학교에서는 2010년도부터 초등학생 5,6학년을 중심으로 디자인교과서가 보급되어 창의재량활동에 디자인 수업이 진행되는 만큼 그 중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으며, 예전부터 디자인 교과는 아동의 두뇌발달을 위한 학습 원리로 크게 활용되고 있으며 교육현장에서도 사고력, 창의력을 증진시키는 교과로 그 활용성이 주목되고 있다. 7차 교육과정에서는 이러한 디자인·공예교육의 중요성이 간과되고 있다. 비록 이러한 문제점들이 받아들여져 2007년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에서 디자인영역이 개선된 점을 보였으나 교육과정의 단계적용으로 인하여 아직 3,4학년 미술 교과서에 제한되어 있으며, 여전히 5,6학년 미술수업은 디자인 영역의 고려가 제한되어 있는 개정 전 미술교과서 내용 위주로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므로 5,6학년을 중심으로 디자인과 공예수업을 따로 분리하고, ...
국문요지 디자인·공예 교과는 다양한 재료와 소재를 이용하여 조형의 즐거운 표현과 감상활동을 통하여 미적 정서를 기르고 아동들의 생활환경을 아름답고 행복하게 길러주는 즉, 인간형성을 위한 기초교육으로서의 중요한 교과이다. 특히 초등학교에서는 2010년도부터 초등학생 5,6학년을 중심으로 디자인교과서가 보급되어 창의재량활동에 디자인 수업이 진행되는 만큼 그 중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으며, 예전부터 디자인 교과는 아동의 두뇌발달을 위한 학습 원리로 크게 활용되고 있으며 교육현장에서도 사고력, 창의력을 증진시키는 교과로 그 활용성이 주목되고 있다. 7차 교육과정에서는 이러한 디자인·공예교육의 중요성이 간과되고 있다. 비록 이러한 문제점들이 받아들여져 2007년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에서 디자인영역이 개선된 점을 보였으나 교육과정의 단계적용으로 인하여 아직 3,4학년 미술 교과서에 제한되어 있으며, 여전히 5,6학년 미술수업은 디자인 영역의 고려가 제한되어 있는 개정 전 미술교과서 내용 위주로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므로 5,6학년을 중심으로 디자인과 공예수업을 따로 분리하고, 방과후학교 수업을 이용하여 보다 적극적이고 자유롭게 수업할 필요성이 있다. 먼저 이번 연구를 위해서 디자인·공예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고, 디자인 교육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영국과 미국의 초등학교 디자인 교육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디자인교육의 실태를 살펴본다. 그리고 방과후학교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적 배경과 현황에 대한 수치를 자세히 조사하여 현재 초등학교의 방과후학교 실태를 파악한다. 초등학교의 경우, 방과후학교 참여율도 높고 상급학교에 비해 특기적성 프로그램이 활발히 진행되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특히 음악, 미술 등 예체능계열의 선호도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우리나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초등학교 미술 교과 내에서의 디자인·공예 영역과 그 내용을 분석하고, 우리나라 초등 디자인 교육의 문제점에 대해 도출한다. 우리나라의 초등학교 디자인 교육과정 분석은 다양한 문헌과 각 학년에서 다르게 적용되는 제7차 교육과정 및 2007년 개정 교육과정, 그에 따른 미술 교과서와 지도서를 활용한다. 그 이유는 2010년 현재, 초등학교 5,6학년은 기존의 제7차 교육과정에 의한 교육을, 반면에 초등학교 3,4학년은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 의한 교육을 받고 있는 교육과정상 과도기에 놓여있기 때문이다. 교육과정 분석과 더불어, 2010년 3월부터 서울특별시 초등학교 5,6학년 학생들에게 보급된 디자인 교과서를 분석하고, 우리나라 초등학교 디자인 교육에 주는 의의와 한계점을 추출한다. 디자인 교과서 분석을 토대로 현재 미술 교과서에서 보완할 수 있는 디자인 발상 및 프로세스 관련 수업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수업에 투입한 수업 지도 사례를 제시한다. 마지막으로 수업에 적용 후 설문지를 통한 결과분석을 통해 기대되는 효과와 과제에 대해 제시하고 결론에 도달한다. 이번 연구의 주된 목표는 방과후학교에 디자인·공예수업의 개설 및 활성화와 수업프로그램의 개발이라고 할 수 있다. 디자인·공예수업의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각각의 수업 영역의 접근을 통해 학생들이 재미있고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지도안을 구안하여 학생들을 지도하는데 있어 학생들에게 수업주제에 맞는 이론적 자료 및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다양한 시각자료를 제시하여 주어 학생들이 작품 만들기에 앞서 아이디어 발상을 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4가지의 수업프로그램은 경기도 일산소재의 초등학교 두 곳의 방과후학교에서 “디자인&공예”라는 이름으로 수업을 개설하고 운영하였다. 총 32명의 학생과 4차시의 수업을 운영한 후 설문지를 통한 결과분석을 하였는데, 학생들은 대부분 디자인·토탈공예 수업프로그램에 대해 66.43%(4가지 수업 평균수치)로 매우 높은 흥미도를 나타냈고, 학습효과 부분에서도 61.73%(4가지 수업 평균수치)로 높이 평가했다. 특히 방과후학교에서 평소 학교에서 많이 접하지 못하는 디자인&공예수업을 진행하는 것에 대해 매우 높은 기대감을 드러냈으며, 미술교과서 외의 다양한 소재와 재료를 이용한 자유로운 수업이 미술 학습능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디자인·공예 관련 수업개설 및 운영은 앞으로 방과후학교에서 디자인·공예수업의 활성화와 더욱 다양한 디자인·공예 수업 자료 개발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며, 앞으로 이 연구를 시작으로 교과서 위주의 획일적인 정규 미술수업에 변화가 있기를 기대해 본다.
국문요지 디자인·공예 교과는 다양한 재료와 소재를 이용하여 조형의 즐거운 표현과 감상활동을 통하여 미적 정서를 기르고 아동들의 생활환경을 아름답고 행복하게 길러주는 즉, 인간형성을 위한 기초교육으로서의 중요한 교과이다. 특히 초등학교에서는 2010년도부터 초등학생 5,6학년을 중심으로 디자인교과서가 보급되어 창의재량활동에 디자인 수업이 진행되는 만큼 그 중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으며, 예전부터 디자인 교과는 아동의 두뇌발달을 위한 학습 원리로 크게 활용되고 있으며 교육현장에서도 사고력, 창의력을 증진시키는 교과로 그 활용성이 주목되고 있다. 7차 교육과정에서는 이러한 디자인·공예교육의 중요성이 간과되고 있다. 비록 이러한 문제점들이 받아들여져 2007년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에서 디자인영역이 개선된 점을 보였으나 교육과정의 단계적용으로 인하여 아직 3,4학년 미술 교과서에 제한되어 있으며, 여전히 5,6학년 미술수업은 디자인 영역의 고려가 제한되어 있는 개정 전 미술교과서 내용 위주로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므로 5,6학년을 중심으로 디자인과 공예수업을 따로 분리하고, 방과후학교 수업을 이용하여 보다 적극적이고 자유롭게 수업할 필요성이 있다. 먼저 이번 연구를 위해서 디자인·공예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고, 디자인 교육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영국과 미국의 초등학교 디자인 교육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디자인교육의 실태를 살펴본다. 그리고 방과후학교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적 배경과 현황에 대한 수치를 자세히 조사하여 현재 초등학교의 방과후학교 실태를 파악한다. 초등학교의 경우, 방과후학교 참여율도 높고 상급학교에 비해 특기적성 프로그램이 활발히 진행되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특히 음악, 미술 등 예체능계열의 선호도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우리나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초등학교 미술 교과 내에서의 디자인·공예 영역과 그 내용을 분석하고, 우리나라 초등 디자인 교육의 문제점에 대해 도출한다. 우리나라의 초등학교 디자인 교육과정 분석은 다양한 문헌과 각 학년에서 다르게 적용되는 제7차 교육과정 및 2007년 개정 교육과정, 그에 따른 미술 교과서와 지도서를 활용한다. 그 이유는 2010년 현재, 초등학교 5,6학년은 기존의 제7차 교육과정에 의한 교육을, 반면에 초등학교 3,4학년은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 의한 교육을 받고 있는 교육과정상 과도기에 놓여있기 때문이다. 교육과정 분석과 더불어, 2010년 3월부터 서울특별시 초등학교 5,6학년 학생들에게 보급된 디자인 교과서를 분석하고, 우리나라 초등학교 디자인 교육에 주는 의의와 한계점을 추출한다. 디자인 교과서 분석을 토대로 현재 미술 교과서에서 보완할 수 있는 디자인 발상 및 프로세스 관련 수업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수업에 투입한 수업 지도 사례를 제시한다. 마지막으로 수업에 적용 후 설문지를 통한 결과분석을 통해 기대되는 효과와 과제에 대해 제시하고 결론에 도달한다. 이번 연구의 주된 목표는 방과후학교에 디자인·공예수업의 개설 및 활성화와 수업프로그램의 개발이라고 할 수 있다. 디자인·공예수업의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각각의 수업 영역의 접근을 통해 학생들이 재미있고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지도안을 구안하여 학생들을 지도하는데 있어 학생들에게 수업주제에 맞는 이론적 자료 및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다양한 시각자료를 제시하여 주어 학생들이 작품 만들기에 앞서 아이디어 발상을 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4가지의 수업프로그램은 경기도 일산소재의 초등학교 두 곳의 방과후학교에서 “디자인&공예”라는 이름으로 수업을 개설하고 운영하였다. 총 32명의 학생과 4차시의 수업을 운영한 후 설문지를 통한 결과분석을 하였는데, 학생들은 대부분 디자인·토탈공예 수업프로그램에 대해 66.43%(4가지 수업 평균수치)로 매우 높은 흥미도를 나타냈고, 학습효과 부분에서도 61.73%(4가지 수업 평균수치)로 높이 평가했다. 특히 방과후학교에서 평소 학교에서 많이 접하지 못하는 디자인&공예수업을 진행하는 것에 대해 매우 높은 기대감을 드러냈으며, 미술교과서 외의 다양한 소재와 재료를 이용한 자유로운 수업이 미술 학습능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디자인·공예 관련 수업개설 및 운영은 앞으로 방과후학교에서 디자인·공예수업의 활성화와 더욱 다양한 디자인·공예 수업 자료 개발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며, 앞으로 이 연구를 시작으로 교과서 위주의 획일적인 정규 미술수업에 변화가 있기를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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