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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수업에서의 디자인·공예교육 적용에 관한 연구
Research in design·craft education at the after school programs in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문세라 (한양대학교 대학원 응용미술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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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요지 디자인·공예 교과는 다양한 재료와 소재를 이용하여 조형의 즐거운 표현과 감상활동을 통하여 미적 정서를 기르고 아동들의 생활환경을 아름답고 행복하게 길러주는 즉, 인간형성을 위한 기초교육으로서의 중요한 교과이다. 특히 초등학교에서는 2010년도부터 초등학생 5,6학년을 중심으로 디자인교과서가 보급되어 창의재량활동에 디자인 수업이 진행되는 만큼 그 중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으며, 예전부터 디자인 교과는 아동의 두뇌발달을 위한 학습 원리로 크게 활용되고 있으며 교육현장에서도 사고력, 창의력을 증진시키는 교과로 그 활용성이 주목되고 있다. 7차 교육과정에서는 이러한 디자인·공예교육의 중요성이 간과되고 있다. 비록 이러한 문제점들이 받아들여져 2007년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에서 디자인영역이 개선된 점을 보였으나 교육과정의 단계적용으로 인하여 아직 3,4학년 미술 교과서에 제한되어 있으며, 여전히 5,6학년 미술수업은 디자인 영역의 고려가 제한되어 있는 개정 전 미술교과서 내용 위주로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므로 5,6학년을 중심으로 디자인과 공예수업을 따로 분리하고, ...

주제어

#미술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문세라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응용미술학과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vi, ii, 114 p.
키워드 미술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33573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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