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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너클크레인은 다른 운송수단에 비하여 구조가 간단하고 큰 중량을 취급할 수 있는 장점과 운반물을 공중에서 이동시키므로 운송경로나 운반물을 취급하는 위치의 자유도가 상당이 높은 특징이 있기 때문에 고철 및 종이 또는 스크랩(Scrap) 등과 같은 것들의 재활용 현장작업에서 많이 사용 된다. 너클크레인에 대한 국내 연구 개발 수준은 매우 낮은 실정이다. 국내에서는 일반적으로 전산해석보다는 단순 외팔보를 가정한 수치계산에 의한 설계 해석과 실제 사용자들의 과적 및 험한 사용을 고려하여 소재변경을 통한 강성의 강화를 추가하는 등의 설계 변경만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부분적 설계방식은 해석의 정확도가 떨어지고 크레인 전체 중량을 증가시켜 연비저하 및 장치의 수명단축을 초래하였다. 따라서 이와 같은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는 실제 설계와 근접한 해석 모델을 구축하고 이에 대한 설계해석을 수행하여 최종적으로 설계 상에서 요구되는 강성을 만족시키면서도 전체 중량을 줄일 수 있는 설계 방법이 필요하다. 전술한 바에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크레인의 전체 모델을 Solid Edge를 이용하여 ...
저자 | 임헌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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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양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기계설계·메카트로닉스공학과 |
발행연도 | 2011 |
총페이지 | v, 35 p. |
키워드 | 기계공학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33579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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