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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럭 장착용 너클크레인의 경량화를 위한 구조
Structural Optimization of the Knuckle Crane Installed in Truck 원문보기

한국생산제조시스템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Technology Engineers, v.21 no.2, 2012년, pp.344 - 348  

임헌봉 (한양대학교 기계설계메카트로닉스학과) ,  신문균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  양현익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knuckle crane design in Korea has been performed by assuming a cantilever beam type structure and numerically analyzing design data and finally improving the stiffness by replacing material. In our study, a complete finite element model of the knuckle crane is constructed and finite element ana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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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초기 설계의 구조 해석결과에 대한 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실제 모델링과 유사할수록 정확한 해석값을 얻을 수 있다. 따라서 초기 2D CAD설계도면에 따른 3D모델링을 수행하여 초기 설계의 적절성을 검토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산업전반에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는 너클 크레인의 제작 단가를 절감하고, 작업 성능을 해당 기준에 만족시키면서 작업 하중에 가장 영향을 많이 받는 붐과 기둥의 경량화를 위한 유한요소 해석과 이를 이용한 설계 최적화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가설 설정

  • 8m에서 최대하중 1,400kg을 들어 올리는 경우로 선정하였다. 그리고 이 자세를 정적 평형상태로 가정하였다. 해석을 위한 구속조건으로 차량의 장착부인 스핀들과 하우징의 바닥부분과 Outrigger와의 연결부인 보의 양 끝단 등의 6개 자유도를 모두 구속하는 경계조건을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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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너클 크레인은 무엇인가? 너클 크레인(Knuckle Crane)은 고철 및 종이 또는 스크랩(Scrap)등을 상・하차하거나, 정해진 장소에 모을 때 이를 집는 집게(Knuckle)를 가지고 있는 크레인을 말한다. 너클 크레인은 다른 운송수단에 비하여 운반 구조가 간단하고 큰 중량을 취급할 수 있는 장점과 운반물을 공중에서 이동 시키기 때문에 운송경로나 운반물을 취급하는 위치의 자유도가 상당히 높은 장점이 있다.
국내에서는 일반적으로 전산해석보다는 설계변경이 주로 이루어지고 있는데 이것이 초래하는 것은 무엇인가? 국내에서는 일반적으로 전산해석보다는 단순 외팔보를 가정한 수치계산에 의한 해석 설계와 실제 사용자들의 과적 및 험한 사용만을 고려하여 소재변경을 통한 강성의 강화를 추가하는 등의 설계 변경만이 이루어지고 있다(4~6). 그러나 이러한 부분적 설계방식은 해석의 정확도가 떨어지고 크레인 전체 중량을 증가시켜 연비저하 및 장치의 수명단축을 초래하였다. 그러므로 이와 같은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실제 설계와 근접한 해석 모델을 구축하고 이에 대한 설계해석을 수행하여 최종적으로 설계 시 요구되는 강성을 만족시키면서 전체 중량을 줄일 수 있는 설계방법이 필요하다.
너클 크레인의 장점은? 너클 크레인(Knuckle Crane)은 고철 및 종이 또는 스크랩(Scrap)등을 상・하차하거나, 정해진 장소에 모을 때 이를 집는 집게(Knuckle)를 가지고 있는 크레인을 말한다. 너클 크레인은 다른 운송수단에 비하여 운반 구조가 간단하고 큰 중량을 취급할 수 있는 장점과 운반물을 공중에서 이동 시키기 때문에 운송경로나 운반물을 취급하는 위치의 자유도가 상당히 높은 장점이 있다. 이러한 이유로 사용량 국내 연구 개발 수준은 매우 낮은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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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Vanderplaats, G. N., 1984, Numerical Optimization Technoques for Engineering Design, McGraw-Hill, New York. 

  2. Arora, J. S., and Haug, E. J., "Methods of Design Sensitivity Analysis in Structural Optimization," AIAA Journal, Vol. 17, No. 9, pp. 970-973. 

  3. Kim, K. J., and Shim, G. S., 1997, "Weight Reduction Study of the Arm Crane by using FEM and Strain Measurement," Proc. of KSAE, Section of Structural Strength and Material, pp. 39-46 

  4. Kim, J. H., and Kwak, B. M., 1996, "Optimum Design of an Excavator Boom for both Size and Shape," Transactions of the KSME, Vol. 2, No. 1, pp. 993-998. 

  5. Um, K. Y., 2006, Finite Element Analysis of Spindle in Knuckle Crane for Reduction Weight, A Thesis for a Master,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Republic of Korea. 

  6. Suh, C. M., Kim, M. S., and Kim, K. N., 1988, Mechanic of Materials, Cheongmungak, Korea, pp. 379-380. 

  7. Hong, C. P., 2001, Mechanical Design, Bookshill, Korea, pp. 31-34. 

  8. HyperOptistruct, 2008, HyperOptistruct Version 9.0, Altair Enginerring I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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