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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국사 교과서의 민족주의적 역사 인식에 대한 비판적 연구 : 제7차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A Critical Study on the Historical Awareness of Nationalism in the High School National History Textbooks : focused on the 7th educational curriculum 원문보기


최승배 (대구대학교 대학원 사회교육학과 역사교육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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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학교 교육의 특징 중 하나는 정치적 이해관계와 얽혀 있고 시대적 상황과 무관하지 않은 역사교육을 매우 중요시 해 왔다는 점이다. 이러한 역사교육, 특히 국사교육은 광복 이후 지금까지 민족의식의 고취로 일관해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그리고 민족․민족주의가 구체적인 모습을 드러내고 있는 곳이 교과서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연구자들의 한국사 인식이나 서술보다 더 직접적이고 강력하게 민족주의를 내세우고 있는 것이 국사 교과서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국사 교과서가 지나치게 민족주의 관점과 사관을 지향할 경우, 교과서 서술은 자 국가․자민족 중심적인 태도를 가질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학생들의 배타적 민족주의에 입각한 자 국가 또는 자민족 중심의 역사인식이 국사 교과서를 통해서 함양된다는, 그래서 이러한 문제점들을 잉태한 국사 교과서에서 과연 탈 민족주의가 이루어져야만 할 것인가라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였다. 그런데 자 국사 교육이 민족의식 혹은 국민의식을 고양하기 위한 중요한 매개라는 것은 세계 어느 나라․민족을 막론하고 보편적인 인식이다. 그리고 팽창적 제국주의나 저항적 식민지 민족주의 모두 본질적으로 자민족 중심적 역사 인식이라는 면에서는 동일하고, 오늘날까지 여전히 그 큰 흐름은 바뀌지 않고 있다. 이런 점에서 민족주의의 폐해와 문제점에 대한 지적을 충분히 수긍한다고 하더라도, 그 효용성을 상실했다고 급하게 단정 내릴 수는 없을 것이다. 민족주의는 시대의 흐름에 맞게 스스로를 변모시키고 또 진화해 가야 할 성질의 것이다. 민족주의는 다르게 정의되고 다양한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역사적 상황에 따라 가변적으로 해석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1세기 세계화 시대에는 배타적인 닫힌 민족주의가 더 이상 설 자리가 없다는 사실에는 대부분 사람들이 동의할 것이다. 우리가 산업화와 민주화를 통합하여 선진사회로 나가고자 한다면, 닫힌 민족주의의 배타성과 상대성을 넘어 세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orean history education has been largely affected by political interests and situations at the time in Korea. History education, especially national history education has been kept consistently stirring up national consciousness ever since independence from the Japanese colonial rule. Usually, nati...

주제어

#국사 교과서 열린 민족주의 7차 교육과정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승배
학위수여기관 대구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사회교육학과 역사교육
지도교수 장의식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Ⅴ, 163 p.
키워드 국사 교과서 열린 민족주의 7차 교육과정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34424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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