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연구책임자 |
가은아
|
참여연구자 |
김종윤
,
노은희
,
박종임
,
강문희
,
구본관
,
김기훈
,
김혜정
,
류수열
,
박영민
,
서영진
,
송홍규
,
안부영
,
안용순
,
안혁
,
양경희
,
이선희
,
최규홍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6-11 |
주관부처 |
교육부 Ministry of Education |
등록번호 |
TRKO201900001531 |
DB 구축일자 |
2019-07-06
|
초록
▼
본 연구는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에 따른 평가기준 개발 연구로서, 개정된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을 개발하고 예시 평가도구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내용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평가도구 개발 방향 탐색
본 연구에서 사용된 주요 용어는 교육과정 성취기준,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이다. ‘교육과정 성취기준’은 국가 교육과정 문서에 제시된 내용을 지칭하며, ‘평가준거 성취기준’은 교
본 연구는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에 따른 평가기준 개발 연구로서, 개정된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을 개발하고 예시 평가도구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내용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평가도구 개발 방향 탐색
본 연구에서 사용된 주요 용어는 교육과정 성취기준,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이다. ‘교육과정 성취기준’은 국가 교육과정 문서에 제시된 내용을 지칭하며, ‘평가준거 성취기준’은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평가의 준거로 사용하기에 적합하도록 재구성한 것을 의미한다. ‘평가기준’은 평가준거 성취기준에 도달한 정도를 상/중/하로 구분하여 학생들이 무엇을 알고 있고, 할 수 있는지의 도달 여부를 기술한 용어이다. 마지막으로, 교수·학습이 끝났을 때 학생이 성취하기를 기대하는 지식, 기능, 태도에 도달한 정도를 ‘성취수준’이라는 용어로 사용하였다.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에 따른 평가기준 및 관련 요소들에 대한 개발 방향은 다음과 같다. 국어과 평가준거 성취기준은 교육과정 성취기준과 그 내용이 유사한 경우가 많으므로, 교육과정 성취기준이 교수·학습 및 평가의 단위로서 지나치게 세부적이거나 포괄적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변형하지 않고 그대로 평가준거 성취기준으로 설정하였다. 국어과 평가기준은 교육과정 성취기준 및 평가준거 성취기준을 고려하되, 학년 또는 학년군에 따른 위계성을 고려하여 평가기준의 상/중/하가 명료하게 구분되도록 진술하고자 하였다. 영역별 성취수준은 포괄적으로 진술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학년군 간, 학교급 간 위계성을 수준 간 차이가 명료하게 구분되도록 진술하였다. 예시 평가도구는 평가준거 성취기준을 타당하게 측정하는 문항, 교육과정, 교수·학습과 연계된 문항을 개발하고자 하였으며, 다양한 유형의 평가문항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 국어과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평가도구 개발 및 현장 적합성 검토
국어과에서는 총론에서 설정한 개발 방향을 지향하되 국어과 교육과정의 취지와 목표를 염두에 두고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에 대한 내적 일관성을 확보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이를 바탕으로, 평가기준 및 예시 평가도구 개발 절차는 ① 문헌 분석, ② 개발 방향 수립, ③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④ 평가기준 및 성취수준 개발, ⑤전문가 타당성 검토, ⑥예시 평가도구 개발, ⑦현장 적합성 검토, ⑧최종안 개발의 여덟 단계를 거쳤다.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에 따른 평가기준 및 관련 요소들에 대한 개발은 다음과 같이 이루어졌다. 먼저 평가준거 성취기준을 개발하기 위해 2015 국어과 교육과정의 목표와 성취기준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국어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이 학생들이 도달해야 할 능력을 명료하고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어서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평가의 준거로 사용하는 데 적합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에 국어과에서는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변형하지 않고 그대로 평가준거 성취기준으로 설정하였다.
평가기준은 평가준거 성취기준을 준거로 하여 개발하되, 학생들이 평가준거 성취기준에 도달할 것으로 기대하는 수준을 중 수준으로 설정하였다. 학생들이 중 수준보다 뛰어날 경우 상 수준으로, 중 수준에 미치지 못할 경우 하 수준으로 설정하였다.
성취수준은 듣기·말하기, 읽기, 쓰기, 문법, 문학 영역을 학습한 후 학습자가 성취할 것으로 기대하는 수준으로 학년군별, 영역별로 개발하되, 현장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중학교에서는 A-B-C-D-E의 5단계로, 초등학교에서는 A-B-C의 3단계로 구분하였다.
예시평가도구의 개발은 평가준거 성취기준을 충실히 측정할 수 있는 문항,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교수·학습과 평가를 구현할 수 있는 문항 등을 고려하여 다양한 유형의 문항을 고르게 개발하고자 하였다. 문항 유형으로 볼 때 지필평가로 선다형, 서술형 문항을 개발하고 수행평가로 글쓰기, 면담, 자기평가, 프로젝트 문항 등을 개발하여, 한 학년군에서 다양한 문항 유형을 참고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후 개발된 평가기준은 2차에 걸쳐 현장 적합성 검토를 받았다. 1차 현장 적합성 검토는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워크숍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2차 현장 적합성 검토는 초등학교 교사 15명과 중등학교 교사 15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검토로 진행되었다. 현장 적합성 검토의 검토 기준은 평가기준의 위계성, 적정성, 명료성, 실효성으로, 교사들에게 평가기준에 대한 검토 의견과 그에 대한 개선안을 제시하도록 하였다.
❏ 국어과 평가기준, 성취수준 및 예시 평가도구의 활용 방안
본 연구에서는 국어과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및 예시 평가도구의 활용 방안을 제안하였다. 평가준거 성취기준은 국어과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도 제고 및 국어과 교수학습 및 평가의 방향을 설정하고 계획을 세우는 데에 활용할 수 있으며, 나아가 국어과 의 내용 재구성, 교과 간 연계·융합 수업 계획 및 전개 시에 활용할 수 있다. 평가기준은 학생들의 성취정도를 판별하거나 교수·학습 관련 정보를 통해 수업을 설계할 때 참조할 수 있으며, 평가 문항 제작 및 채점 기준 설정의 근거로 활용할 수 있음을 제시하였다. 영역별 성취수준은 학생의 특성을 파악에 사용할 수 있고, 학생 및 학부모와 의사소통의 수단이 되며, 학기·학년 단위 교수 학습 및 평가 설계에 활용할 수 있다. 예시 평가도구는 교사가 타당한 평가도구 개발을 위한 참고자료로, 성취기준과 평가기준의 이해도를 높이는 자료로, ‘역량’ 중심의 수업 및 평가를 이해하기 위한 참고 자료로, 다양한 상황의 수행평가 채점 기준 제작을 위한 참고 자료로도 활용될 수 있음을 제시하였다.
❏ 정책 제언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정책을 제언하였다. 첫째,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이 교육과정-수업-평가의 연계성을 강조하는 취지를 살려, 수업과 평가의 긴밀한 연계 속 에서 국어과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등을 활용하는 방안을 구체적으로 연구하고 이를 안내할 필요가 있다. 둘째, 교사, 학생, 학부모를 포함한 교육 주체들이 평가 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평가도구 등에 쉽게 접근하고 그 활용 방안에 대해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통합적 시스템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 셋째, 교사들의 평가기준과 예시평가도구 활용과 관련해서 학습공동체나 스터디 등을 통하여 현장에서의 연구 성과를 공유할 수 있는 실습 중심의 연수나 지식 나눔 모임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넷째, 국어과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등을 잣대로 교육 현장의 적용 양상을 축적하고 그 성과를 분석함으로써, 향후 교육정책의 방향을 결정짓는 데 객관적이고 종합적인 근거 자료를 수합해 놓을 필요가 있다.
(출처 : 연구요약 7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1
- 표목차 ... 13
- 그림목차 ... 14
- Ⅰ. 서론 ... 15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7
- 2. 연구 내용 ... 18
- 3. 연구 추진 방법 ... 18
- Ⅱ.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향1) ... 21
- 1.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의 의미 ... 23
- 2.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방향 ... 28
- 3. 평가기준 개발 방향 ... 30
- 4.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개발 방향 ... 33
- 5.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향 ... 36
- Ⅲ. 국어과 초․중학교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개발 ... 39
- 1. 국어과 초·중학교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 도구 개발 방향 ... 41
- 2. 국어과 초·중학교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 도구 개발 절차 및 내용 ... 44
- Ⅳ. 국어과 초․중학교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의 활용 방안 ... 59
- 1. 국어과 초·중학교 평가준거 성취기준 활용 방안 ... 61
- 2. 국어과 초·중학교 평가기준 활용 방안 ... 62
- 3. 국어과 초·중학교 단원/영역별 성취수준의 활용 방안 ... 67
- 4. 국어과 초‧중학교 예시 평가도구 활용 방안 ... 74
- Ⅴ. 요약 및 제언 ... 83
- 1. 요약 ... 85
- 2. 제언 ... 89
- 참고문헌 ... 93
- 부록 ... 95
- 부록1. 초등학교 1∼2학년군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 97
- 부록2. 초등학교 3∼4학년군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 120
- 부록3. 초등학교 5∼6학년군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 168
- 부록4. 중학교 1∼3학년군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 206
- 끝페이지 ... 323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