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파닉스 교수법이 영어 학습자들에게 읽기, 듣기, 말하기의 전반적인 영어 학습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는 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목포시 옥암동 S영어문화원 4-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영어를 시작할 때 파닉스 과정을 단계별로 지도를 받은 학생과 반대로 영어를 접할 때 파닉스 교수법이 아닌 다양한 영어 접근법으로 시작한 학생을 선별하여 두 그룹으로 나누어 6개월 동안 그들의 학습 효과를 비교분석 해보며 또한 항목별로 설문조사 후 비교 분석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밝혀진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파닉스 교수법으로 영어를 접근한 학습자들의 그룹이 시각적 변별 능력과 청각적 변별 능력이 그렇지 않는 학습자들의 그룹보다 더 높은 향상을 보였으며 학습능력이 더 효과적 이었다. 둘째, 파닉스 교수법으로 영어를 접근한 학습자들의 그룹이 읽기능력과 추론 능력에서도 그렇지 않는 학습자들의 그룹보다 더 높은 향상을 보였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셋째, 파닉스 교수법으로 영어를 접근한 학습자들의 영어 소리와 철자와의 관계를 이해하는데 부분과 새로운 단어를 접할 때 소리와 철자와 관계를 이해하는 능력이 뛰어났다. 이상과 같은 결과를 토대로 파닉스 교수법이 다른 학습법 보다 음소식별력과 읽기능력, 듣기능력에 매우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수업 계획시 고려해야 할 사항은 학습자들의 흥미를 고려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수업이 함께 이루어지도록 수업을 계획하여 실시한다면 성공적인 영어 지도법이 될 것이다. 또한 교사는 교재 선정 시 학습자들의 상태를 파악하여 적절한 학습법을 사용하고 상황에 따라 여러 자료를 제시하여 지도한다면 매우 더 좋은 결과를 볼 수 있으리라 사료된다. 결과적으로 단어를 통해 소리와 철자의 대응 관계를 나타내는 파닉스 교수법은 학습자의 영어 읽기, 쓰기, 듣기, 말하기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다. 본 연구 의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파닉스 교수법으로 영어를 접근하는 학생들에게 가장 좋은 학습은 원어민 교사가 지도를 하는 것이 가장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본다. 각 학교에 배치된 원어민 교사나 학원가에서 가르치는 원어민 교사들이 영어를 처음 시작하는 학습자들을 위주로 여러 활동과 자료들로 파닉스 교수법으로 접근한다면 다소 딱딱해 보이고 지루해 보이는 파닉스 지도가 영어의 말하기, 듣기, 읽기, 발음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현장의 영어 시간을 살펴보면 학생들은 다양한 활동에 참여할 때 참여도와 흥미를 높일 수 있으나 자치 흥미위주의 교수법으로 ...
본 연구의 목적은 파닉스 교수법이 영어 학습자들에게 읽기, 듣기, 말하기의 전반적인 영어 학습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는 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목포시 옥암동 S영어문화원 4-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영어를 시작할 때 파닉스 과정을 단계별로 지도를 받은 학생과 반대로 영어를 접할 때 파닉스 교수법이 아닌 다양한 영어 접근법으로 시작한 학생을 선별하여 두 그룹으로 나누어 6개월 동안 그들의 학습 효과를 비교분석 해보며 또한 항목별로 설문조사 후 비교 분석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밝혀진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파닉스 교수법으로 영어를 접근한 학습자들의 그룹이 시각적 변별 능력과 청각적 변별 능력이 그렇지 않는 학습자들의 그룹보다 더 높은 향상을 보였으며 학습능력이 더 효과적 이었다. 둘째, 파닉스 교수법으로 영어를 접근한 학습자들의 그룹이 읽기능력과 추론 능력에서도 그렇지 않는 학습자들의 그룹보다 더 높은 향상을 보였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셋째, 파닉스 교수법으로 영어를 접근한 학습자들의 영어 소리와 철자와의 관계를 이해하는데 부분과 새로운 단어를 접할 때 소리와 철자와 관계를 이해하는 능력이 뛰어났다. 이상과 같은 결과를 토대로 파닉스 교수법이 다른 학습법 보다 음소식별력과 읽기능력, 듣기능력에 매우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수업 계획시 고려해야 할 사항은 학습자들의 흥미를 고려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수업이 함께 이루어지도록 수업을 계획하여 실시한다면 성공적인 영어 지도법이 될 것이다. 또한 교사는 교재 선정 시 학습자들의 상태를 파악하여 적절한 학습법을 사용하고 상황에 따라 여러 자료를 제시하여 지도한다면 매우 더 좋은 결과를 볼 수 있으리라 사료된다. 결과적으로 단어를 통해 소리와 철자의 대응 관계를 나타내는 파닉스 교수법은 학습자의 영어 읽기, 쓰기, 듣기, 말하기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다. 본 연구 의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파닉스 교수법으로 영어를 접근하는 학생들에게 가장 좋은 학습은 원어민 교사가 지도를 하는 것이 가장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본다. 각 학교에 배치된 원어민 교사나 학원가에서 가르치는 원어민 교사들이 영어를 처음 시작하는 학습자들을 위주로 여러 활동과 자료들로 파닉스 교수법으로 접근한다면 다소 딱딱해 보이고 지루해 보이는 파닉스 지도가 영어의 말하기, 듣기, 읽기, 발음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현장의 영어 시간을 살펴보면 학생들은 다양한 활동에 참여할 때 참여도와 흥미를 높일 수 있으나 자치 흥미위주의 교수법으로 갈 수 있으니 계속적인 학습 양을 늘려가며 파닉스와 연계성이 있는 노래, 첸트, 스토리 등을 활용하여 유의미한 상황 속에서 파닉스 지도가 이루어져야 하는 것 또한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파닉스 교수법은 배우는 시기와 기간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영어를 처음 접할 때 파닉스 교수법으로 접근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만, 그렇지 못한 학습자들이 있다면 다시금 파닉스 지도 교수법으로 영어의 기초를 다지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 할 수 있겠다. 또한 학습자에 따라 조금씩의 차이점은 있겠지만 파닉스 지도는 단기간에 끝내는 것이 아니라 6개월 또한 그 이상 정도의 기간으로 지도해야만 학습자들에게 충분한 파닉스 지도법이 되었다고 본다.
본 연구의 목적은 파닉스 교수법이 영어 학습자들에게 읽기, 듣기, 말하기의 전반적인 영어 학습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는 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목포시 옥암동 S영어문화원 4-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영어를 시작할 때 파닉스 과정을 단계별로 지도를 받은 학생과 반대로 영어를 접할 때 파닉스 교수법이 아닌 다양한 영어 접근법으로 시작한 학생을 선별하여 두 그룹으로 나누어 6개월 동안 그들의 학습 효과를 비교분석 해보며 또한 항목별로 설문조사 후 비교 분석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밝혀진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파닉스 교수법으로 영어를 접근한 학습자들의 그룹이 시각적 변별 능력과 청각적 변별 능력이 그렇지 않는 학습자들의 그룹보다 더 높은 향상을 보였으며 학습능력이 더 효과적 이었다. 둘째, 파닉스 교수법으로 영어를 접근한 학습자들의 그룹이 읽기능력과 추론 능력에서도 그렇지 않는 학습자들의 그룹보다 더 높은 향상을 보였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셋째, 파닉스 교수법으로 영어를 접근한 학습자들의 영어 소리와 철자와의 관계를 이해하는데 부분과 새로운 단어를 접할 때 소리와 철자와 관계를 이해하는 능력이 뛰어났다. 이상과 같은 결과를 토대로 파닉스 교수법이 다른 학습법 보다 음소식별력과 읽기능력, 듣기능력에 매우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수업 계획시 고려해야 할 사항은 학습자들의 흥미를 고려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수업이 함께 이루어지도록 수업을 계획하여 실시한다면 성공적인 영어 지도법이 될 것이다. 또한 교사는 교재 선정 시 학습자들의 상태를 파악하여 적절한 학습법을 사용하고 상황에 따라 여러 자료를 제시하여 지도한다면 매우 더 좋은 결과를 볼 수 있으리라 사료된다. 결과적으로 단어를 통해 소리와 철자의 대응 관계를 나타내는 파닉스 교수법은 학습자의 영어 읽기, 쓰기, 듣기, 말하기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다. 본 연구 의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파닉스 교수법으로 영어를 접근하는 학생들에게 가장 좋은 학습은 원어민 교사가 지도를 하는 것이 가장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본다. 각 학교에 배치된 원어민 교사나 학원가에서 가르치는 원어민 교사들이 영어를 처음 시작하는 학습자들을 위주로 여러 활동과 자료들로 파닉스 교수법으로 접근한다면 다소 딱딱해 보이고 지루해 보이는 파닉스 지도가 영어의 말하기, 듣기, 읽기, 발음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현장의 영어 시간을 살펴보면 학생들은 다양한 활동에 참여할 때 참여도와 흥미를 높일 수 있으나 자치 흥미위주의 교수법으로 갈 수 있으니 계속적인 학습 양을 늘려가며 파닉스와 연계성이 있는 노래, 첸트, 스토리 등을 활용하여 유의미한 상황 속에서 파닉스 지도가 이루어져야 하는 것 또한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파닉스 교수법은 배우는 시기와 기간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영어를 처음 접할 때 파닉스 교수법으로 접근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만, 그렇지 못한 학습자들이 있다면 다시금 파닉스 지도 교수법으로 영어의 기초를 다지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 할 수 있겠다. 또한 학습자에 따라 조금씩의 차이점은 있겠지만 파닉스 지도는 단기간에 끝내는 것이 아니라 6개월 또한 그 이상 정도의 기간으로 지도해야만 학습자들에게 충분한 파닉스 지도법이 되었다고 본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how phonics instruction in english language learning influenced English beginner's reading, listening, writing, abilities. Phonics is one of the teaching method that improve student's basic skills that world reading, writing and the others. The subject of thi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how phonics instruction in english language learning influenced English beginner's reading, listening, writing, abilities. Phonics is one of the teaching method that improve student's basic skills that world reading, writing and the others. The subject of this study were four-teen students in the 4-6th grades from S English cultural center in Mok-po. The participants of the study were taught for longer one year, they were having the same period of learning English. The researcher divided them into two groups, one group of learners were the one who received phonics instruction. And the other group of learners who received variety English teaching method. Furthermore, the researcher have observed and compared for six months about the learners efficiency by watching and analyzing the survey. The result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ose learners who received Phonics Instruction have higher learning efficiency than the other group of learners. Secondly, those learners who were taught phonics at the very beginning showed higher improvement statistically significant in reading and reasoning skills. Lastly, same groups of learners who received phonics instruction at the very beginning have the ability to read and spell words. They were able to decode and spell, and they showed significant improvement in their ability to comprehend test. Based on these result, phonics instruction on English learners is very important to recognize that the goals of phonics instruction are to provide children with key knowledge, skills and to ensure that they know how to apply that knowledge in their reading and writing. As a result, more effective method among others is phonics methods but proper phonics method for English beginner is to have listening, speaking, reading, and writing classes which consider beginner's interest and motivation. Therefore teachers have to choose phonics methods depending on the student's condition. It is advisable to use visual-auditory materials for listening competence, phonics method, and phonics methods using songs and dances for speaking competenc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how phonics instruction in english language learning influenced English beginner's reading, listening, writing, abilities. Phonics is one of the teaching method that improve student's basic skills that world reading, writing and the others. The subject of this study were four-teen students in the 4-6th grades from S English cultural center in Mok-po. The participants of the study were taught for longer one year, they were having the same period of learning English. The researcher divided them into two groups, one group of learners were the one who received phonics instruction. And the other group of learners who received variety English teaching method. Furthermore, the researcher have observed and compared for six months about the learners efficiency by watching and analyzing the survey. The result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ose learners who received Phonics Instruction have higher learning efficiency than the other group of learners. Secondly, those learners who were taught phonics at the very beginning showed higher improvement statistically significant in reading and reasoning skills. Lastly, same groups of learners who received phonics instruction at the very beginning have the ability to read and spell words. They were able to decode and spell, and they showed significant improvement in their ability to comprehend test. Based on these result, phonics instruction on English learners is very important to recognize that the goals of phonics instruction are to provide children with key knowledge, skills and to ensure that they know how to apply that knowledge in their reading and writing. As a result, more effective method among others is phonics methods but proper phonics method for English beginner is to have listening, speaking, reading, and writing classes which consider beginner's interest and motivation. Therefore teachers have to choose phonics methods depending on the student's condition. It is advisable to use visual-auditory materials for listening competence, phonics method, and phonics methods using songs and dances for speaking competence.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