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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터널 콘크리트 구조물의 내화성능 향상에 관한 연구
Improvement of Fire Resistance for Railroad Tunnel Concrete Structures 원문보기


유상건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건설공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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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도시의 교통수단으로서 지하철을 비롯한 광역 교통시설이 확대되면서 지하 구조물의 수요가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고, 녹색 성장의 대표적인 교통수단인 철도의 고속화로 완만한 선형 유지가 불가피하기 때문에 최근에는 장대 터널 건설이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지하 구조물 및 터널은 화재가 발생하게 되면 폐쇄된 공간 특성 때문에 지상 화재에 비해 많은 인명과 경제적 피해가 발생한다. 이러한 지중 구조물은 콘크리트로 건설되어 있으며, 특히 토사 터널이나 하저 터널 등은 화재에 의해 폭렬이나 박락 등으로 붕괴를 수반할 수 있어 기반 시설로서의 기능을 장기간 수행 할 수 없는 경우가 발생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콘크리트 구조물에 대한 내화 연구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number of underground transportation facilities such as tunnels and underground stations have been rapidly increased in recent years to fulfill the demand of mass transportation and intercity connections, while the scale of underground structures are becoming bigger to satisfy the specification ...

주제어

#철도터널 콘크리트 구조물 내화모르타르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유상건
학위수여기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철도건설공학과
지도교수 이준석,김은겸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172 p.
키워드 철도터널 콘크리트 구조물 내화모르타르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35246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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