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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에서의 콘크리트 구조물 내화성능 확보방안을 위한 연구
Research of the Method for Required Fire Resistance of the Concrete Structures in Tunnel 원문보기

한국화재소방학회 2009년도 춘계학술논문발표회 논문집, 2009 Apr. 16, 2009년, pp.506 - 512  

박경훈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화재안전연구실) ,  김흥열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화재안전연구실) ,  김형준 (서울시립대 건축학부 건축공학전공) ,  신현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화재안전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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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건설 중인 금정터널(총 연장 20.3km)이나 부산-거제간 침매터널은 화재 발생시 구조체의 강도저하로 인한 붕괴 및 사회기반시설인 교통망을 장시간 끊어놓은 등 큰 피해를 야기시킬 수 있다. 이러한 초장대터널이나 침매터널은 다른 터널보다 밀폐된 공간이므로 화재 시 단시간에 급격하게 온도상승이 일어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구조물의 주재료인 콘크리트의 폭렬이 발생하고 구조물 내부까지 고온이 전달되어 경우에 따라 구조체의 붕괴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콘크리트 구조체의 내화성능을 확보하기 위해 유럽에서 사용되고 있는 터널내화용 보드와 모르타르를 적용한 콘크리트의 내화성능 확보방안을 위한 시험을 수행하였다. 실험에 대한 내화성능 평가는 ITA(International Tunneling Association)에서 정한 화재 손상범위를 평가기준으로 하였고 터널화재 시나리오는 네덜란드의 TNO에 의해 실행된 실험결과를 따른 RWS 화재곡선을 이용하여 수행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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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터널화재용 구조물의 내화성능 확보의 목적은 화재시 구조물의 손실을 최소화함으로써 재공사 비용을 감소시키고 터널 폐쇄로 인한 간접 손실을 최소화하는 것이지만 내화피복 시 시공비용에 따른 경제성 평가 또한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실험에서는 내화재료의 적정두께를 3가지 범위로 콘크리트 패널에 시공하여 터널 구조물의 내화성능 확보를 위한 적정두께를 평가하였다. 두께 범위는 각 내화재료의 상용화 범위를 기준으로 하였으며 터널 구조체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콘크리트의 성능확보를 위하여 화재 시 터널내 콘크리트 라이닝의 폭렬저감과 구조체에 고온이 전달되지 않도록 하기 위한 터널 내화용 재료를 이용한 내화성상 실험을 실시하였다.
  • 국내 터널이 점점 대형화되어 가고 침매터널이나 지하 대심도 터널등의 건설이 증가될수록 터널 화재의 대형화를 고려한 터널내화용 구조물의 내화성능은 터널 구조 설계에 중요한 요소이다. 본 실험에서는 이러한 터널내화용 구조물의 내화성능을 확보하기 위하여 ITA의 권장사항을 고려한 RWS 2시간의 내화성능을 확보하기 위한 콘크리트의 내화시험을 실시하였다. RWS 2시간 내화시험 후 최대 380℃ 이하의 콘크리트 내부온도를 기준으로 내화성능을 평가한 결과 무피복 콘크리트의 경우 내화성능은 9분, 내화피복을 한 경우 120분의 내화성능을 확보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터널 콘크리트 라이닝의 내화시험 평가는 EFNARC에서 작성된 내화시험 지침 규격서를 기초로 하여 실시하였다. 내화성능 평가시 사용되는 화재하중곡선은 화재시나리오 및 화재 이후 구조물의 안전성・ 경제성 등을 고려하여 최악의 화재가 발생할 경우로 가정하여 최대 화재온도가 1350℃에 달하는 RWS 화재곡선을 120분간 적용하여 평가하였다.
  • <그림 1>은 본 연구에 사용된 가열로로써, 콘크리트 실험시료의 고온성상을 분석하기 위하여 가열로의 온도 오차범위를 KS기준에 적합하게 성능을 향상시켜 화재강도 조정이 가능하며, 시편의 효율적인 장착을 목적으로 하였으며 노내의 열전대를 R-TYPE으로 설치하였다. 열전대의 구조는 연속 실험으로 인한 열전대의 오차범위 증가로 인한 문제 해결을 위해 열전대를 피복하고 보호 파이프와의 이격을 통한 신뢰성 및 내구성 확보 방안을 검토할 수 있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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