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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효율적인 완·급행혼용운행을 위한 운행패턴에 관한 연구 : 대곡~원시선 중심으로
A Study on the Operating Patterns for the Efficient Mixed Operation of Regular and Express Trains (Focusing Daegok ~ Wonsi line) 원문보기


신형식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경영정책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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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효율적인 완․급행혼용운행을 위한 운행패턴에 관한 연구 수송수요가 적어 사업 타당성이 없는 간선철도 노선을 정부에서 민간투자사업 방식(BTL) 방식으로 추진하는 경우 예측된 수송수요에 따른 이론적인 운행시격으로 운영할 수 없어 적용 가능한 운행시격이 필요하다. 본 논문은 2016년 개통예정인 대곡~원시선 복선전철사업(BTL)을 중심으로 수송효율과 운영비용, 승객서비스를 고려한 최적의 운행패턴을 제시하고자 한다. 수도권 서부지역을 남북으로 운행될 노선특성상 서울도심 진입을 위해서는 경인선, 안산선, 7호선 등 환승을 통해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타 교통수단과의 경쟁력 강화 및 통행시간단축을 위해 급행열차를 운행할 계획이다. 동일선로를 이용하여 완행과 급행열차를 운행하기 위해 운전계획의 이론적 개념에 대해 연구하였으며, 국내외 급행열차 운행사례를 분석하여 본 노선의 급행열차 운행 목표값을 설정하였으며, 대곡, DS01,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actical headways are required to be introduced since the trains can not be operated at theoretical headways in accordance with anticipated transport demand in case a main railway line project which is not feasible due to low transport demand is developed by the government in Public-private partner...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신형식
학위수여기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철도경영정책학과
지도교수 이원영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viii, 71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35250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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