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W. A. Mozart의 피아노 소나타 K.332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정수인 (관동대학교 음악학부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모차르트의 피아노 소나타 K. 332, F 장조를 분석하였는데, 우선 모차르트의 생애와, 소나타 형식의 발달배경, 모차르트 피아노 소나타의 특징, 악곡의 분석 및 연구하였다. 저자가 본 논문에서 살펴본 이 K. 332 소나타는 빠름-느림-빠름의 3악장으로 이루어진 전통적인 소나타 형식이며, 1악장은 Allegro, 2악장은 Adagio, 그리고 3악장은 Allegro assai이다. 또한 조성은 1악장은 F Major, 2악장은 B♭Major, 마지막 3악장은 F Major로 되어있다. 제 1악장은 전형적인 소나타 형식으로 제시부- 발전부- 재현부로 이루어져있으며, 제시부에서의 제 1주제와 제 2주제는 서로 대조되는 선율로 이루어져있고 , 제 2주제는 F 장조의 딸림음조인 C 장조로 시작된다. 발전부에서는 제시부의 음형을 반복하거나 셈여림의 변화로 전개하고 있으며 재현부에서는 다시 F장조로 돌아가 제시부를 약간 변형하여 재현한다. 제 2악장은 소나타 형식이지만 제시부와 재현부 사이에 짧은 경과구가 있을 뿐 발전부가 생략된 형식으로 되어있다. 전체적인 분위기는 트릴과 꾸밈음, 알베르티베이스(왼손)음형을 많이 사용하여 매우 서정적인 느낌을 주고 있다. 제 3악장은 빠른 템포의 소나타 형식이다. 이곡의 3악장은 전통적인 형식은 아니고 약간 변형된 모습을 보인다. 제시부에서는 제 1주제와 제 2주제 사이에 종결구와 경과구를 지니고 있고 발전부에서는 c단조로 시작하여 교묘하게 조바꿈 해가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리고 재현부에서는 제 1주제의 끝부분이 생략되어 있는데 긴 코다(Coda)로 마무리되며 calando로 아주 조용히 사라지듯 끝맺는다. 제 3악장에서의 빠르고 강한 패시지와 여린 단조선율의 사용은 모차르트 제 2기 소나타의 특징이라 할 수 있으며 잦은 전조나 빈번한 부속 화음의 사용, 다양한 피아노 기법의 구사는 더욱 발전된 피아노 소나타 양식이라 할 수 있다. 모차르트 피아노 소나타는 K. 331의 변주곡과 K. 475의 환타지를 제외하고는 모두 전통적인 소나타 알레그로 형식을 갖는다. 2, 3 악장에서도 때때로 소나타 알레그로 형식이 나타나며 특히 잘츠부르크의 제 1시기의 작품에서는 소나타 형식의 사용이 많이 나타나며 제 2, 3시기에는 대부분 1악장에서만 이 소나타 알레그로 형식을 갖는다. 주제의 성격을 보면 잘츠부르크 시기의 소나타의 대부분은 주제들이 서로 비슷한 모습을 갖고 있으며 비교적 약한 모습을 볼 수 있다. 그 예로 K. 279에서는 뚜렷한 선율이 나타나지 않지만 K. 284에 와서 멜로디의 흐름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그리고 외국 여행시기의 제 2시기에는 선율성이 뚜렷해지고 노래하는 듯한 성격이 분명해진다. K. 332, K. 333에서는 주제의 길이가 길어졌으며 지금까지의 주제에 비해 흐름이 더욱 부드러워 졌다. 그 예로 본문의 작품 K. 332를 들 수 있다. 제 3시기에는 주제의 성격이 뚜렷할 뿐 아니라 대위법적인 양식의 주제가 나타나는데 그 예로는 K. 533이나 K. 570에서 볼 수 있으며 가장 독특한 것은 K. 576에서 나타난다. 특히, 그의 연주법상의 표현법에 있어서는 아티큘레이션(articulation), 이음줄(slur), 레가토(legato)이음줄을 사용했으며 논 레가토(non-legarto)는 주로 중립적인 성격을 갖는 패시지(passage)에 나타난다. 또한 그는 특유의 꾸밈음(이 꾸밈음은 본문에서 제 2악장 제 1주제 부분을 보면 알 수 있다.)을 사용했는데 주로 사용한 꾸밈음은 앞꾸밈음, ...

주제어

#Mozart, W. A 피아노소나타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수인
학위수여기관 관동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음악학부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iii, 39 장.
키워드 Mozart, W. A 피아노소나타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36202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