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문제중심학습(PBL)을 활용한 초등도덕과 수업 연구
A Study on PBL-Based Elementary Moral Instruction 원문보기


장대형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도덕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4학년 도덕과 수업에서 문제중심학습(pbl)을 적용하였을 때 인지적 학습 능력 면에서, 그리고 정서적, 행위적 측면에서 어떤 변화가 있을지를 알아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인천광역시 소재의 한 초등학교 4학년 학생 30명을 대상으로 2010년 9월부터 11월 초까지 약 두 달에 걸쳐 총 3개 제재, 9차시 수업을 시행하였다. 먼저 수업 연구에 들어가기 앞서 총 6개월에 걸쳐 관련 자료를 수집하여 문제중심학습에 관련된 이론적 토대를 세웠으며, 그 다음으로는 학습자의 인지적, 정서적, 환경적 특성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교수․학습 과정안을 설계하였다. 교수․학습 과정안 설계에는 관련 단원의 교육과정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PBL-based elementary fourth-grade moral instruction on cognitive learning capabilities, emotion and behavior.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30 students who were in their fourth grade in an elementary school located in Incheon. After three topi...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장대형
학위수여기관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도덕교육전공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vi, 9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36768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