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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중심학습에서 학습자가 평가한 튜터 역할이 문제중심학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learners' perceived roles of a tutor on Problem-Based Learning satisfaction in Problem-Based Learning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8, 2014년, pp.4942 - 4949  

김수진 (제주한라대학교 간호학과) ,  강희경 (제주한라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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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문제중심학습에서 학습자가 평가한 튜터 역할이 문제중심학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문제중심학습으로 수업받는 간호학과 학생 100명을 대상으로 튜터 역할과 문제중심학습 만족도 도구를 가지고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V. 20.0) 프로그램으로 상관관계 분석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4가지 튜터 역할 중 '지식통합촉진' 역할과 문제중심학습 만족도간에 관련성이 있었고 문제중심학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튜터 역할은 '지식통합촉진' 역할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discover the effects of learners' perceived roles of a tutor on Problem-Based Learning (PBL) satisfaction. To this end, 100 students who took lessons with PBL in the department of nursing science were recruited and asked to fill out a survey. The data was collected and 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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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PBL에서 학습자가 평가한 튜터 역할과 PBL 만족도의 관계를 확인하고, PBL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튜터 역할을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PBL에서 학습자가 평가한 튜터 역할이 PBL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PBL 수업을 받는 간호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학습자가 평가한 튜터 역할이 PBL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데 있으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를 통해 PBL에서 튜터 역할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하고 효과적인 튜터 역할에 대한 전략을 개발하여 문제중심학습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Graves, Dolmans와 Vleuten[7]의 ‘정교화 촉진’, ‘학습과정감독’, ‘지식통합촉진’, ‘상호작용촉진’의 네가지 튜터 역할을 기준으로 튜터의 역할이 PBL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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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화 사회의 교육적 패러다임 변화에 대한 실천적 안은? 정보화 사회의 교육적 패러다임은 한마디로 가르치는 교사중심에서 배우는 학생중심으로의 전환이라는 점이다[1]. 이와 같이 학습의 주체와 객체가 완전히 뒤바뀔 정도의 교육패러다임의 변화에 대한 실천적 안을 제시해줄 수 있는 것 중 하나로 최근 문제중심학습 (Problem-Based Learning, 이하 PBL)이 대두되고 있다. 이는 사실적인 지식의 전달에 초점을 두는 전통적인 방법으로는 정보화 사회의 요구를 충족할 수 없기 때문이다.
사회와 교육은 밀접한 상호관계 속에서 어떻게 발전했는가? 사회와 교육은 밀접한 상호관계 속에서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변화해 가는 사회적 요구와 교육적 요구를 충족시켜 주는 방향으로 전개되어 왔다. 따라서 각각의 시대마다 그 시대를 대표하는 교육의 형태, 철학, 방향, 환경 등이 존재하였다.
요즘의 사회는 어떤 이름으로 규정되는가? 따라서 각각의 시대마다 그 시대를 대표하는 교육의 형태, 철학, 방향, 환경 등이 존재하였다. 이제 정보화 시대라는 이름으로 규정되는 요즘의 사회에서는 이런 사회와 교육간의 상호역동적 관계가 다른 어느 때보다 극명하게 나타나고 있다. 정보화 사회의 교육적 패러다임은 한마디로 가르치는 교사중심에서 배우는 학생중심으로의 전환이라는 점이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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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I. A. Kang. What is Constructivism?. Moonumsa publisher, 2007. 

  2. E. K. Park. A study for the tutor role in Problem-Based Learning for undergraduate medical educ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2002. 

  3. Scheiman, M., Whittaker, S., & Dell, W. Problem-based learning as a potential teaching approach: A literature review. Journal of Optometric Education, 15(1), 8-15. 1989. 

  4. M. J. Park. An evaluation on the implementation of problem-based learning in medical education. The Journal of Curriclum Studies, 28(2), pp.225-253, 2010. 

  5. M. H. Kang., H. S. Choi., & S. Y. Um. The effects of learners' perceived roles of a tutor on interactions and learning outcomes of Problem-Based Learning in medical education.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39(3), pp.1-25. 2008. 

  6. Neville, A. J. The problem-based learning tutor: Teacher? Facillitator? Evaluator?. Medical Teacher, 21(4), pp. 393-401. 1999. DOI: http://dx.doi.org/10.1080/01421599979338 

  7. Grave, W.S., Dolmans, D.H., & Van Der Vleuten, C.P. Profiles of effective tutors in problem-based learning: Scaffolding student learning. Medical Education, 33, pp.901-906. 1999. DOI: http://dx.doi.org/10.1046/j.1365-2923.1999.00492.x 

  8. Dolmans, D. H., Gijselaers, W. H., Moust, J. H. De Grave, W. S., Wolfhagen, I. H., & Van Der Vleuten, C. P. Trends in research on the tutor in problem-based learnkng: Conclusions and implications for educational practice and research. Medical Teacher, 24(2), 173-180. 2002. DOI: http://dx.doi.org/10.1080/01421590220125277 

  9. Dolmans, D. H., & Wolfhagen, I. H. Problem-based learning: future challenges for educational practice and research. Medical Education, 39, pp.732-741. 2005. DOI: http://dx.doi.org/10.1111/j.1365-2929.2005.02205.x 

  10. Gijselaers, W. H., & Schimidt, H. G. The develoment and evaluation of a causal model of problem-based learning. In Z. Norman, H.G., Schmidt & E. Ezzat(eds.), Innovation in Medical Education: An Evaluation of Its Present Status. NY: Springer Publishing Company. 

  11. H A. Shim. Effects of tutor's cognitive roles in problem-based learning on the satisfaction and achievement of problem solving proces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2011. 

  12. Duek, J. E., & L. Wilkerson. Learning issues identified by students in tutorless problem-based tutorials. Gifted Child Quarterly, 36(4), pp. 195-200. 1995. 

  13. S. J. Kim, J. H. Yang, H. S. Kim, S. G. Chae, and J. H. Lim, "Scale Development of Effect on Problem-Based Learning (PBL)".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8(3), pp. 221-239, 2010. 

  14. J. H. Kang. The effects of learner's perceived roles of a tutor on interactions and learning outcomes in problem-based learning in a medical school.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2007. 

  15. Barrows, H. & Tamblyn, R. Problem-Based Learning. NY : Springer-Verlag. 19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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