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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1989년 고속전기철도 건설 결정 시점부터 2004년 4월 경부고속철도 1단계 서울~대구간 개통이후 전차선로 설비의 각종 장애가 발생하였으며 특히 드롭퍼 단선 장애가 년간 50개소 이상 발생되어, 이에 대한 전차선로 각종 설비의 장애원인 및 대책 강구가 필요하였다. 고속철도 전차선로는 프랑스 고속철도 시스템을 직접 한국에 설치하였으며, 이에 대한 국내 지역적 환경과 계절적 특징, 전차선로 유지보수 점검시간, 자재수급 현황등의 요소를 분석하고 이러한 요인이 전차선로 설비에 미치는 영향을 도출하고 또한 고속철도 전차선로 설비의 장애원인 분석을 통하여 설비의 안정성 향성과 각종 설비의 유지보수 방법 개선방향을 제시하여 유지보수관리 체계를 효율화하는데 그 목적을 삼았으며, 이에 대한 연구 논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고속철도 전차선로 설비의 국내유지보수 자료 조사 및 분석 중 ○ 전차선로 각종 설비에 대한 국내 기술기준 조사 ○ 전차선로 각종 설비의 장애현황 분석 및 조사 둘째, 전차선로 설비의 유지보수 방법 개선 마련 대책 중 ○ 각종 전선류(드롭퍼) 표준 이격거리 확보 및 유지보수 개선 방법 제안 ○ 각종 설비 장애에 따른 유지보수 개선 방법 제안 ○ 각 유지보수 주기별 전기시설물 유지보수 개선방법 마련으로 구성되었고 연구결과를 기술함에 있어 경부고속철도 개통이전부터 현재까지 전차선로 시스템시설물을 유지보수를 시행하면서 다양하고 복잡한 장래사례가 발생하였고 이를개선하고자 많은 시행착오와 새로운 방법을 접목하여 제시함으로써 지금의 고속철도 전차선로 시설물 및 유지보수 체계가 특히 각종 시설물중 전선류를 분석한 결과 드롭퍼의 경우 일부개소에서의 기계적 파단면 분석은 일부의 파면에서 크랙(...
저자 | 노재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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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우송대학교 철도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철도전기정보통신공학과 철도전기제어공학전공 |
발행연도 | 2011 |
총페이지 | ix, 74 p. |
키워드 | ktx 고속철도 가선방식 드롭퍼 정적하중 정적변형 사전이도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38036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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