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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현재 우리나라 도시철도는 계속되는 적자에 따른 효율적인 경영혁신을 사회로부터 요구받고 있는 상태이다. 그에 따라 밖으로는 운수수입 및 광고수입, 임대수입 등 부대수입 확대 등을 통한 경영실적을 개선하고 안으로는 인력구조조정, 조직의 슬림화, 경전철 도입, 무숙박 근무제도, 무인운전 도입 등의 경비절감을 추진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경영변화 뿐만 아니라 주 5일제 근무 도입에 따른 근무시간 산정, 열차운행 방식(수동운전⇒자동운전)의 변경에 따른 적정 운전시간과 휴게시간 도입은 기관사 인력운영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이에 이러한 변화를 고려하여 도시철도 기관사의 적정인력 산출 및 효율적인 인력운영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첫 번째는 열차운전계획의 이론적인 내용 정립 및 기 수립된 열차운전계획을 바탕으로 도시철도 기관사의 인력산출 및 선행 연구 사례 고찰을 통하여 기관사의 근무환경에 적합한 인력운영 방안을 제시하고, 둘째로는 유관기관의 도시철도 운영현황과 기관별 기관사 인력현황, 근무시간(운전시간, 대기시간), 근무형태(교대제, 교번제) 등을 비교 분석하였으며, 세 번째로는 효율적인 인력운영 방안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도시철도 기관사의 적정인력 산출 및 경제적인 인력운영 방안을 도출하였으며 나아가 앞으로 도시철도 운영환경의 변화에 따라 요구되는 기관사 인력운영에 대한 대처를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근무형태와 근무시간 산정방식 및 다이아에 대한 비교분석을 통하여 효율적인 기관사 인력운영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연구의 전제조건으로 ...
저자 | 한성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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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우송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철도테크노경영학전공 |
발행연도 | 2011 |
총페이지 | vii, 101장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380385&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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