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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 기관사의 적정 인력운영에 관한 연구 : 근무형태 및 다이아그램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한성수 (우송대학교 철도테크노경영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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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우리나라 도시철도는 계속되는 적자에 따른 효율적인 경영혁신을 사회로부터 요구받고 있는 상태이다. 그에 따라 밖으로는 운수수입 및 광고수입, 임대수입 등 부대수입 확대 등을 통한 경영실적을 개선하고 안으로는 인력구조조정, 조직의 슬림화, 경전철 도입, 무숙박 근무제도, 무인운전 도입 등의 경비절감을 추진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경영변화 뿐만 아니라 주 5일제 근무 도입에 따른 근무시간 산정, 열차운행 방식(수동운전⇒자동운전)의 변경에 따른 적정 운전시간과 휴게시간 도입은 기관사 인력운영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이에 이러한 변화를 고려하여 도시철도 기관사의 적정인력 산출 및 효율적인 인력운영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첫 번째는 열차운전계획의 이론적인 내용 정립 및 기 수립된 열차운전계획을 바탕으로 도시철도 기관사의 인력산출 및 선행 연구 사례 고찰을 통하여 기관사의 근무환경에 적합한 인력운영 방안을 제시하고, 둘째로는 유관기관의 도시철도 운영현황과 기관별 기관사 인력현황, 근무시간(운전시간, 대기시간), 근무형태(교대제, 교번제) 등을 비교 분석하였으며, 세 번째로는 효율적인 인력운영 방안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도시철도 기관사의 적정인력 산출 및 경제적인 인력운영 방안을 도출하였으며 나아가 앞으로 도시철도 운영환경의 변화에 따라 요구되는 기관사 인력운영에 대한 대처를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근무형태와 근무시간 산정방식 및 다이아에 대한 비교분석을 통하여 효율적인 기관사 인력운영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연구의 전제조건으로 ...

학위논문 정보

저자 한성수
학위수여기관 우송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철도테크노경영학전공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vii, 101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38038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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