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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인터넷 동화를 활용한 가정연계활동이 유아의 자아존중감 및 이야기 이해력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박신영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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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인터넷 동화를 활용한 가정연계활동이 유아의 자아존중 감 및 이야기 이해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이를 토대로 유아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가정연계활동 방안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인터넷 동화를 활용한 가정연계활동이 유아의 자아존중 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인터넷 동화를 활용한 가정연계활동이 유아의 이야기 이해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G시에 소재한 Y초등학교 병설유치원과 O초등학교 병설유치원의 만 4, 5세 유아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각 20명씩 총 40명이었다. 실험집단은 5주 동안 주 3회씩 총 15회 인터넷 동화를 활용한 가정연계활동에 참여하였으며, 통제집단은 같은 기간 동안 인터넷 동화를 듣고 이야기 나누기 활동에 참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자아존중 감을 측정하기 위하여 Harter & Pike(1984)에 의해 개발된 유아용 자아지각 척도인 ‘5~6세용 자아존중 감 척도’를 김영숙(1997)이 수정.보완한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고, 유아의 이야기 이해력을 측정하기 위하여 Morrow(1984)가 개발한 검사 도구로 손미향(1997), 양순애(2003)등의 연구에서 사용된 이야기 이해도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유아들의 집단 별 동질성을 알아보기 위한 사전검사 결과 두 집단 간의 자아존중 감과 이야기 이해력 검사 모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아 동질 집단으로 간주하였다.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통하여 수집된 자료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study aims to examine the effects of family related activities using internet fairy tales on children's self-esteem and story comprehension, and based on the examination, to seek effective family related activities which can be utilized in the field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The rese...

Keyword

#가정연계활동 자아존중감 이야기 이해력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신영
학위수여기관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최미숙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126 p.
키워드 가정연계활동 자아존중감 이야기 이해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38076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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