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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다례프로그램이 친사회적행동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Childhood Tea Ceremony Program on Pro-social Behavior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7, 2014년, pp.4111 - 4121  

김현란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과) ,  유혜숙 (우석대학교 일반대학원 유아교육전공) ,  강성현 (계명대학교 유아교육대학원 유아영재교육전공)

초록

본 연구는 유아의 친사회적행동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일생동안 기본 생활습관이 형성되며 발달하는 유아기에 유아교육기관에서 다례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활용하여 유아들의 친사회적 행동이 일어날 수 있는 다례교육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강동구에 위치하고 있는 K 유치원에 다니는 유아 90명과 중구에 위치하고 있는 H유치원에 다니는 유아 90명이다. 이들의 가정의 경제 상태는 중류 정도이다. 분석결과 집단별 유아의 친사회적 태도의 변화를 분석해 본 결과, 유아다례교육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긍정적인 변화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다례 교육이 유아들의 기본 생활 습관과 친사회적 행동 및 인성 교육을 도모할 수 있는 유용한 교육적 활동임을 시사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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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was designed to recognize the importance of prosocial behavior, aimed at developing and utilizing a tea ceremony education program to foster prosocial behavior in children to be used in pre-school during early childhood when basic behavioral patterns are established. The sample was compo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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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이 같은 필요성에도 불구하고 현재 연구되어온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다도프로그램의 개발연구, 개발 및 효과, 다도교육이 기본생활습관에 미치는 효과[7,8] 등 다도교육이 유아들의 구체적인 발달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육기관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례교육프로그램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발달에 효과가 있는가를 알아봄으로서 유아교육기관에서 다른 사람과 더불어 살아가는 태도를 익혀 신체적, 사회적, 건강하게 가꿀 수 있는 교육의 기초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의 목적은 다례교육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에 대한 것이다. 연구 결과의 요약과 함께 유아의 다례교육이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관련 선행연구와의 비교 논의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현장에서 다례교육을 통해 유아의 친사회적행동 발달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알아보았다. 연령별(3세, 4세, 5세) 집단에 대해 프로그램 처치 전․후의 유의성을 알아보기 위해 7개 카테고리(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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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례교육은 어떤 놀이 교육인가? 아동기의 도덕교육은 평생교육의 초석이 되기 때문에 구체적 활동과 직접적 경험을 풍부 하게 하게 해준다[4]. 이렇듯 다례교육은 유아생활 전반에 걸쳐 오감(五感)이 고르게 발달하도록 돕는 사회성학습 경험을 제공하는 감성 중심의 놀이 교육이므로[5] 유아기에 가르쳐야 할 기본생활습관이며 정서․사회성발달을 위해 바르고 표준화된 유아교육프로그램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6]. 그러므로 다례교육은 예를 갖춘 한국인으로서 성장시키는데 필요한 기본 교육을 실시하며 세계화, 정보화시대에 적응할 수 있는 건전한 친사회성 행동을 함양하는데[2], 다례교육을 이용한 기본생활습관, 정서적 안정, 그리고 차 생활 교육 등의 방법으로 유아의 발달 심리학적인 변화에 대처하며 바람직한 사회성행동을 도우는 데 활용 될 수 있을 것이다.
도덕성 회복을 위한 가장 시급하고 효율적인 대책 중 하나는 무엇인가? 도덕성 회복을 위한 가장 시급하고 효율적인 대책 중의 하나는 유아들에게 질높은 유아교육을 통한 실천 위주의 친사회성 교육을 적극적으로 실시하는 것이다. 그러나 오늘날의 가정교육은 핵가족, 맞벌이 부부, 한 부모 가정, 이혼율의 증가로 인해 교육적 기능이 약화되었다.
가정의 교육적 기능을 약화로 어떤 수준이 이르게 되었는가? 오늘날 정보화 사회가 되면서 우리사회에는 핵가족, 맞벌이 부부, 한 부모 가정이 증가하였고, 이는 가정의 교육적 기능을 약화시켰다. 이로 인해 이기주의의 만연과 공동체의식의 저하, 비도덕적 사고와 행동이 증가하는 등 도덕성 부재로 인한 사회적 문제는 국가적인 대책이 이루어져야 할 정도로 심각한 수준에 이르게 되었다. 인간의 정서는 그들이 속한 민족문화의 영향을 받으며, 사회화과정이 진행되고 있는 유아들에게 민족문화의 영향력은 크다고 할 수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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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Kim I.S, A Study on the Behavioral Changes of Children with Emotional or Behavioral Disorder Employing the Dado Program,MS Thesis Busan University, 2003. 

  2. Chang.C.H, A Study on Children's etiquette by means of Tea Tao education. MS Thesis Sung Kyun Kwan University, 2005 

  3. Jung.Y.S and Kim.I.S, Study on the Effect of Tea Education. Journal of Busan women's college 22, 2001. 

  4. Lee,H.J, A study on education program for children's tea ceremony, Journal of The Korean Tea Society 8(1), 2002. 

  5. Jung,Y.S The Effects of dado education on the development of infants emotional quotient(EQ). Journal of The Korean Tea Society 9(1), 2003. 

  6. Gang.M.R, The Survey on The Actual Condition of Tea Table Manners Training Program for kindergarteners. MS Thesis Sungshin Women's University, 2002. 

  7. Lee.Y., Jstudy on the tea-ceremony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MS Thesis Sung Shin women's University, 2004 

  8. Lim.H.Y, (The) effects of tea ceremony education on the emotion, behavior and sociality of infants,. MS Thesis Sung Kyun Kwan University, 2010 

  9. Hwang.H.J, The quality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institutions and social behavior of young children. MS Thesis Ewha Women's University, 1991. 

  10. Seo.E.J, The Humanistic Education of Our Children At the Tip of Tea Table, Seoul, The United Christian Newspaper, 2008 

  11. Kim.J.J, Tea Etiquette for Teachers. Seoul, Kyomunsa,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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