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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테크 보조공학 기반의 상황 이야기 중재 프로그램이 자폐성 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기능과 학습 태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Social Story Intervention Program Based on High-Tech Assistive Technologies on Communication Functions and Learning Attitude in Children with Autism 원문보기


이상헌 (창원대학교 특수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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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하이테크 보조공학 기반의 상황 이야기 중재 프로그램이 자폐성 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기능과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실험 방법으로 대상자간 중다간헐기초선 설계를 사용하였으며, 기초선, 중재, 유지 기간동안 실험이 진행되었다. 의사소통 기능과 학습 태도의 변화 측정을 위해서 중재 기간 동안 녹화된 영상을 두 명의 관찰자가 목표 행동을 관찰하여 행동 발생률 변화를 그래프로 나타내었다. 의사소통 기능은 요구하기, 응답하기, 단정하기 행동으로 정의하였으며, 대상 아동별로 행동 변화를 시각적으로 분석한 결과 대상 아동별 의사소통 기능의 변화 정도는 모든 아동들이 유사하였다. 기초선 단계에서 의사소통 기능의 행동 발생률은 매우 낮았으나 중재 실시 후 급격하게 행동의 증가가 나타났고, 중재가 종료 된 후 유지 단계에서도 중재 단계의 수준과 유사한 행동 변화의 경향이 나타났다. 하위 행동별 변화를 살펴보면 세 가지 행동 중에서 요구하기 행동 발생률이 가장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 태도의 경우에는 바르지 못한 자세, 불필요한 의사 표현,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상헌
학위수여기관 창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특수교육학과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iv, 100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38133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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