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뮤지컬 반복소비자의 특성과 선호 경향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조복행 (추계예술대학교 문화예술학과 문화예술행정경영 전공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공연예술은 생산자와 소비자가 동시에 일정한 공간에 현전하는 ‘현전성의 예술’이다. 뮤지컬 시장에서 반복소비자가 차지하는 비중은 많은 경우 20%를 초과하고 있어 반복소비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가지고 있다. 반복소비는 사회학적, 미학적 연구주제로 공연현장에서의 소비현상에 대한 새로운 접근을 요구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학과 미학적 입장을 토대로 심리학과 소비이론을 융합하여 공연예술의 반복소비 현상에 대한 이론을 체계적으로 정립하고 뮤지컬에서 나타나는 반복소비자들의 소비행태와 소비경험에 대한 특성과 경향을 분석하여 공연예술소비의 체계를 정착하기 위한 제언을 제시하는데 있다. 연구문제는 반복소비의 발생요인과 과정, 반복소비자의 성격특성과 선호뮤지컬의 유형의 관계, 반복소비자의 소비태도와 소비행동 그리고 소비경험의 특성을 중심으로 설정하였다. 이론적 고찰은 공연학, 예술경영학, 심리학,사회학, 미학, 철학등의 이론을 동원한 학제적인 연구방법을 사용하였으며, 반복소비자의 소비태도와 소비경험인 심리적 요인에 대한 연구를 위해 엘레인 아론(Elaine Aron)이 개발한 감각추구성향과 감수성 테스트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적인 분석을 위하여 ‘인터미션’과 ‘뮤지컬 매니아’ 라는 인터넷 동호회 시삽의 협조로 각 동호회 소속의 반복 소비자와 헤비 유저에 대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erforming arts are an ‘art of presence’ in that both the producer and the consumer have to be present at a certain location at the same time. In the market of musicals, there are times when repeat consumers make up over 20% of the audience therefore it is necessity to do research on repeat cons...

주제어

#뮤지컬특성과 선호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복행
학위수여기관 추계예술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문화예술학과 문화예술행정경영 전공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vi, 203 p.
키워드 뮤지컬특성과 선호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38470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