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스마트폰 홈스크린 UI 만족도 향상에 관한 연구로써 우선 스마트폰 시장 현황, 홈스크린 개념과 중요성, 홈스크린 UI 구성요소 및 평가요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국내에 출시된 주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홈스크린 UI를 분석한 후 큰 차이점을 보이는 UI 요소를 도출하였다. 도출된 UI 요소들을 유용성, 익숙성, 기억용이성, 감성, 직관성, 만족도의 6개 카테고리로 구분하고 평가하기 위해 첫째, 동영상 시안을 제작하였고, 둘째, 평가 요인별 설문 항목을 도출 하여 설문지를 제작 한 후 온라인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설문결과를 통계적으로 분석한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메인 메뉴 제공 방식에 있어서는 Text와 아이콘 결합형이 단순 아이콘형 보다 사용자 만족도의 만족도, 유용성, 기억용이성 측면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고, 메인 메뉴 화면 전환 방식에서는 좌우 이동형이 상하 이동형 대비 만족도, 유용성, 익숙성, 기억 용이성 등 대부분의 항목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홈스크린 화면 전환 표시 방식에 있어서는 숫자형이 그래픽형 보다 직관성, 익숙성에 더 긍정적이 영향을 준 반면, 그래픽형은 만족도에 더 영향을 주었고, 메인 메뉴 화면 전환 표시 방식에 있어서는 숫자형이 그래픽형 보다 기억 용이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그래픽형은 상대적으로 만족도에 더 영향을 주었다.마지막으로 홈스크린 시작 위치 측면에서는 맨 왼쪽에서 시작하는 것이 정 중앙에서 시작하는 것보다 직관성, 익숙성, 기억 용이성 측면에 더 큰 영향을 주었다. 추가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 경험 유무 및 남녀 성별에 따라서 사용자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었는지도 살펴 보았다.아이콘 위주의 홈스크린 서비스 제공 방식이 스마트폰 경험자의 만족도, 익숙성, 기억 용이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고, 아이콘+Text 형으로 구성된 메인메뉴 표시의 경우 스마트폰 경험자 익숙성에 아이콘형으로만 구성된 메인메뉴 표시는 익숙성 및 기억용이성에 긍정적 영향을 주었다.상하로 이동하는 메인메뉴의 화면전환 방식은 스마트폰 경험자의 기억용이성에 긍정적 영향을 주었고, 3개의 홈스크린 화면개수가 스마트폰 경험자의 기억용이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숫자로 표시되는 메인 메뉴 화면 전환 방식은 스마트폰 경험자에게 만족도와 직관성에 동일하게 숫자로 표시되는 홈스크린 화면 전환 방식은 스마트폰 경험자에게 익숙성과 기억용이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었다.마지막으로 맨 좌측에서 시작하는 홈스크린 위치는 스마트폰 경험자의 만족도, 직관성, 익숙성에 정 중앙에서 시작하는 경우는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었다.
본 논문은 스마트폰 홈스크린 UI 만족도 향상에 관한 연구로써 우선 스마트폰 시장 현황, 홈스크린 개념과 중요성, 홈스크린 UI 구성요소 및 평가요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국내에 출시된 주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홈스크린 UI를 분석한 후 큰 차이점을 보이는 UI 요소를 도출하였다. 도출된 UI 요소들을 유용성, 익숙성, 기억용이성, 감성, 직관성, 만족도의 6개 카테고리로 구분하고 평가하기 위해 첫째, 동영상 시안을 제작하였고, 둘째, 평가 요인별 설문 항목을 도출 하여 설문지를 제작 한 후 온라인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설문결과를 통계적으로 분석한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메인 메뉴 제공 방식에 있어서는 Text와 아이콘 결합형이 단순 아이콘형 보다 사용자 만족도의 만족도, 유용성, 기억용이성 측면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고, 메인 메뉴 화면 전환 방식에서는 좌우 이동형이 상하 이동형 대비 만족도, 유용성, 익숙성, 기억 용이성 등 대부분의 항목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홈스크린 화면 전환 표시 방식에 있어서는 숫자형이 그래픽형 보다 직관성, 익숙성에 더 긍정적이 영향을 준 반면, 그래픽형은 만족도에 더 영향을 주었고, 메인 메뉴 화면 전환 표시 방식에 있어서는 숫자형이 그래픽형 보다 기억 용이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그래픽형은 상대적으로 만족도에 더 영향을 주었다.마지막으로 홈스크린 시작 위치 측면에서는 맨 왼쪽에서 시작하는 것이 정 중앙에서 시작하는 것보다 직관성, 익숙성, 기억 용이성 측면에 더 큰 영향을 주었다. 추가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 경험 유무 및 남녀 성별에 따라서 사용자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었는지도 살펴 보았다.아이콘 위주의 홈스크린 서비스 제공 방식이 스마트폰 경험자의 만족도, 익숙성, 기억 용이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고, 아이콘+Text 형으로 구성된 메인메뉴 표시의 경우 스마트폰 경험자 익숙성에 아이콘형으로만 구성된 메인메뉴 표시는 익숙성 및 기억용이성에 긍정적 영향을 주었다.상하로 이동하는 메인메뉴의 화면전환 방식은 스마트폰 경험자의 기억용이성에 긍정적 영향을 주었고, 3개의 홈스크린 화면개수가 스마트폰 경험자의 기억용이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숫자로 표시되는 메인 메뉴 화면 전환 방식은 스마트폰 경험자에게 만족도와 직관성에 동일하게 숫자로 표시되는 홈스크린 화면 전환 방식은 스마트폰 경험자에게 익숙성과 기억용이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었다.마지막으로 맨 좌측에서 시작하는 홈스크린 위치는 스마트폰 경험자의 만족도, 직관성, 익숙성에 정 중앙에서 시작하는 경우는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었다.
주제어
#스마트폰 홈스크린 사용자 만족도 만족도 유용성 익숙성 기억용이성 감성 안드로이드 smart phone home screen UI user satisfaction satisfaction usefulness familiarity memorability emotion Android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