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한국 의료기관의 의료관광서비스 실태를 병?의원별로 파악하고, 의료관광서비스의 주관적 결과라고 할 수 있는 변화혜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보건산업진흥원에 의료관광유치등록기관으로 등재된 의료기관 중, 서울에 위치하고 있는 904개소의 외국인환자관련 업무 종사자를 대상으로 우편설문조사를 하였다. 설문내용은 크게 외국인환자관련 인적자원, 물적자원, 운영현황, 조직특성, 변화혜택으로 나뉘며, 운영현황의 경우에는 서비스, 지원 시스템, 마케팅으로 세분화하여 조사하였다. 의료관광서비스 실태와 관련해서는 병원이 의원보다 인력, 시설, 운영현황 등이 전반적으로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변화혜택에 전체적으로 영향을 미친 요인은 운영현황과 관련한 변수였으며, 이 중에서도 외국인환자 관련 서비스와 마케팅이 중요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최고경영자의 리더십은 변화혜택과 관련하여 최종적으로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
본 연구는 한국 의료기관의 의료관광서비스 실태를 병?의원별로 파악하고, 의료관광서비스의 주관적 결과라고 할 수 있는 변화혜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보건산업진흥원에 의료관광유치등록기관으로 등재된 의료기관 중, 서울에 위치하고 있는 904개소의 외국인환자관련 업무 종사자를 대상으로 우편설문조사를 하였다. 설문내용은 크게 외국인환자관련 인적자원, 물적자원, 운영현황, 조직특성, 변화혜택으로 나뉘며, 운영현황의 경우에는 서비스, 지원 시스템, 마케팅으로 세분화하여 조사하였다. 의료관광서비스 실태와 관련해서는 병원이 의원보다 인력, 시설, 운영현황 등이 전반적으로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변화혜택에 전체적으로 영향을 미친 요인은 운영현황과 관련한 변수였으며, 이 중에서도 외국인환자 관련 서비스와 마케팅이 중요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최고경영자의 리더십은 변화혜택과 관련하여 최종적으로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통해 변화해택과 관련한 문항 중, 외국인환자 증가에 대해서는 중요한 변수임을 알 수 있었다. 의료기관에서는 더 많은 외국인환자를 유치하기 위해, 인력이나 시설에 투자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다양한 의료관광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활발한 마케팅을 펼칠 필요가 있다. 또한 최고경영자가 리더십을 발휘하고, 정책적으로 다양한 지원과 관심을 가지는 것도 내원하는 외국인환자를 증가시키기 위해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기본적인 인프라는 병원이 의원보다 앞서지만, 직원관리와 최고경영자의 지휘통솔이 용이하다는 점에서 의원에서는 외국인환자 유치전략에 있어서 병원장의 역할을 되새겨 볼 필요가 있겠다. 본 연구는 의료관광유치등록기관의 의료관광서비스 제공 실태를 살펴보고, 향후 외국인환자 유치 전략수립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대상기관이 서울지역에 집중되었고, 표본수가 적었기 때문에 전국적 차원으로 일반화시키기에는 한계가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더 많은 표본수의 확보가 필요하며, 최고경영자 리더십과 관련하여 병원세팅에 맞는 척도가 개발되어야 하겠다.
본 연구는 한국 의료기관의 의료관광서비스 실태를 병?의원별로 파악하고, 의료관광서비스의 주관적 결과라고 할 수 있는 변화혜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보건산업진흥원에 의료관광유치등록기관으로 등재된 의료기관 중, 서울에 위치하고 있는 904개소의 외국인환자관련 업무 종사자를 대상으로 우편설문조사를 하였다. 설문내용은 크게 외국인환자관련 인적자원, 물적자원, 운영현황, 조직특성, 변화혜택으로 나뉘며, 운영현황의 경우에는 서비스, 지원 시스템, 마케팅으로 세분화하여 조사하였다. 의료관광서비스 실태와 관련해서는 병원이 의원보다 인력, 시설, 운영현황 등이 전반적으로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변화혜택에 전체적으로 영향을 미친 요인은 운영현황과 관련한 변수였으며, 이 중에서도 외국인환자 관련 서비스와 마케팅이 중요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최고경영자의 리더십은 변화혜택과 관련하여 최종적으로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통해 변화해택과 관련한 문항 중, 외국인환자 증가에 대해서는 중요한 변수임을 알 수 있었다. 의료기관에서는 더 많은 외국인환자를 유치하기 위해, 인력이나 시설에 투자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다양한 의료관광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활발한 마케팅을 펼칠 필요가 있다. 또한 최고경영자가 리더십을 발휘하고, 정책적으로 다양한 지원과 관심을 가지는 것도 내원하는 외국인환자를 증가시키기 위해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기본적인 인프라는 병원이 의원보다 앞서지만, 직원관리와 최고경영자의 지휘통솔이 용이하다는 점에서 의원에서는 외국인환자 유치전략에 있어서 병원장의 역할을 되새겨 볼 필요가 있겠다. 본 연구는 의료관광유치등록기관의 의료관광서비스 제공 실태를 살펴보고, 향후 외국인환자 유치 전략수립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대상기관이 서울지역에 집중되었고, 표본수가 적었기 때문에 전국적 차원으로 일반화시키기에는 한계가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더 많은 표본수의 확보가 필요하며, 최고경영자 리더십과 관련하여 병원세팅에 맞는 척도가 개발되어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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