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글로벌 헬스케어 시장의 규모가 연간 120조원에 달하게 되면서부터 시장을 선점하려는 눈에 보이지 않는 국경 없는 전쟁이 시작되었다. 21세기는 무한경쟁의 시대이며, 국경 없는 경쟁이 이루어지면서부터 대륙과 대륙, 국가와 국가, 지역과 지역, 기업과 기업, 개인과 개인 간의 무한 경쟁이 시작되었다. 오늘날 정부, 기업, 개인이 시장의 변화하는 트랜드를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 경쟁에 뒤처지게 되거나 심지어 몰락하는 수준으로까지 떨어지는 기약없는 전쟁이 시작되었다. 의료 관광시장이 국가 간 경계가 무너진 상태의 무한 경쟁으로 이어지며 전 세계는 자국의 의료시장을 보호하기보다는 외국인 환자를 유치하며 글로벌 경쟁력 강화와 서비스 강화를 통해 미래의 시장을 준비하고 있다. 이제 한국 의료시장도 공공재로써 정부에 의해 단순히 보호받기보다는 글로벌 시장 경제 환경에 노출되어 경쟁해야 하는 것이다. 최근 한국의 의료 시장도 단순한 공공재로서의 의료시장이 아닌 자국의 의료산업화를 통해 글로벌 의료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지려는 노력이 진행되고 있다. 최근에는 정부를 중심으로 의료법 개정과 의료시장의 개방을 통해 국제 의료시장에서의 우위 선점을 위해 해외 환자 유치에 본격적으로 나서고 있다. 특히 외국인 환자 유치를 위해 1단계 전략으로 증상이 가벼운 환자를 중심으로 하는 외국인 환자 유치를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국가별 선별 대상국로는 중국, 일본, 러시아, 몽골을 선택하고, 보건복지부, 문화체육관광부, 보건산업진흥원, 한국관광공사, 지방의 지자체와 강남구 등 다수의 정부단체와 대학병원을 중심으로 개원의들을 포함하여 세계 시장을 상대로 본격적인 유치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이와같이 다차원적으로 해외 환자 유치에 열을 올리고 있는 상황에서 의료관광산업의 추진 현황 및 정책에 대하여 정확하게 진단하고, 개선해야 할 과제들을 끊임없이 모색하여 그것을 정책결정에 반영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외에 한국과 ...
2012년 글로벌 헬스케어 시장의 규모가 연간 120조원에 달하게 되면서부터 시장을 선점하려는 눈에 보이지 않는 국경 없는 전쟁이 시작되었다. 21세기는 무한경쟁의 시대이며, 국경 없는 경쟁이 이루어지면서부터 대륙과 대륙, 국가와 국가, 지역과 지역, 기업과 기업, 개인과 개인 간의 무한 경쟁이 시작되었다. 오늘날 정부, 기업, 개인이 시장의 변화하는 트랜드를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 경쟁에 뒤처지게 되거나 심지어 몰락하는 수준으로까지 떨어지는 기약없는 전쟁이 시작되었다. 의료 관광시장이 국가 간 경계가 무너진 상태의 무한 경쟁으로 이어지며 전 세계는 자국의 의료시장을 보호하기보다는 외국인 환자를 유치하며 글로벌 경쟁력 강화와 서비스 강화를 통해 미래의 시장을 준비하고 있다. 이제 한국 의료시장도 공공재로써 정부에 의해 단순히 보호받기보다는 글로벌 시장 경제 환경에 노출되어 경쟁해야 하는 것이다. 최근 한국의 의료 시장도 단순한 공공재로서의 의료시장이 아닌 자국의 의료산업화를 통해 글로벌 의료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지려는 노력이 진행되고 있다. 최근에는 정부를 중심으로 의료법 개정과 의료시장의 개방을 통해 국제 의료시장에서의 우위 선점을 위해 해외 환자 유치에 본격적으로 나서고 있다. 특히 외국인 환자 유치를 위해 1단계 전략으로 증상이 가벼운 환자를 중심으로 하는 외국인 환자 유치를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국가별 선별 대상국로는 중국, 일본, 러시아, 몽골을 선택하고, 보건복지부, 문화체육관광부, 보건산업진흥원, 한국관광공사, 지방의 지자체와 강남구 등 다수의 정부단체와 대학병원을 중심으로 개원의들을 포함하여 세계 시장을 상대로 본격적인 유치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이와같이 다차원적으로 해외 환자 유치에 열을 올리고 있는 상황에서 의료관광산업의 추진 현황 및 정책에 대하여 정확하게 진단하고, 개선해야 할 과제들을 끊임없이 모색하여 그것을 정책결정에 반영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외에 한국과 비교대상이 되고 있는 싱가포르, 태국 등의 성공사례를 분석하고 분석의 시사점을 통해 한국의 경쟁력을 강화하여 국가이미지를 높이는데 힘써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세계와 한국의 의료관광시장의 현황 점검을 통해 한국의 의료관광사업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선진 의료관광시장 상황 분석을 통한 시사점을도출하여 한국 의료관광산업의 활성화와 세계화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2012년 글로벌 헬스케어 시장의 규모가 연간 120조원에 달하게 되면서부터 시장을 선점하려는 눈에 보이지 않는 국경 없는 전쟁이 시작되었다. 21세기는 무한경쟁의 시대이며, 국경 없는 경쟁이 이루어지면서부터 대륙과 대륙, 국가와 국가, 지역과 지역, 기업과 기업, 개인과 개인 간의 무한 경쟁이 시작되었다. 오늘날 정부, 기업, 개인이 시장의 변화하는 트랜드를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 경쟁에 뒤처지게 되거나 심지어 몰락하는 수준으로까지 떨어지는 기약없는 전쟁이 시작되었다. 의료 관광시장이 국가 간 경계가 무너진 상태의 무한 경쟁으로 이어지며 전 세계는 자국의 의료시장을 보호하기보다는 외국인 환자를 유치하며 글로벌 경쟁력 강화와 서비스 강화를 통해 미래의 시장을 준비하고 있다. 이제 한국 의료시장도 공공재로써 정부에 의해 단순히 보호받기보다는 글로벌 시장 경제 환경에 노출되어 경쟁해야 하는 것이다. 최근 한국의 의료 시장도 단순한 공공재로서의 의료시장이 아닌 자국의 의료산업화를 통해 글로벌 의료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지려는 노력이 진행되고 있다. 최근에는 정부를 중심으로 의료법 개정과 의료시장의 개방을 통해 국제 의료시장에서의 우위 선점을 위해 해외 환자 유치에 본격적으로 나서고 있다. 특히 외국인 환자 유치를 위해 1단계 전략으로 증상이 가벼운 환자를 중심으로 하는 외국인 환자 유치를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국가별 선별 대상국로는 중국, 일본, 러시아, 몽골을 선택하고, 보건복지부, 문화체육관광부, 보건산업진흥원, 한국관광공사, 지방의 지자체와 강남구 등 다수의 정부단체와 대학병원을 중심으로 개원의들을 포함하여 세계 시장을 상대로 본격적인 유치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이와같이 다차원적으로 해외 환자 유치에 열을 올리고 있는 상황에서 의료관광산업의 추진 현황 및 정책에 대하여 정확하게 진단하고, 개선해야 할 과제들을 끊임없이 모색하여 그것을 정책결정에 반영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외에 한국과 비교대상이 되고 있는 싱가포르, 태국 등의 성공사례를 분석하고 분석의 시사점을 통해 한국의 경쟁력을 강화하여 국가이미지를 높이는데 힘써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세계와 한국의 의료관광시장의 현황 점검을 통해 한국의 의료관광사업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선진 의료관광시장 상황 분석을 통한 시사점을도출하여 한국 의료관광산업의 활성화와 세계화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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