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만족도가 높은 종업원은 생산성과 충성심도 높은 반면, 직무만족도가 낮은 종업원은 이직율, 결근율이 높고, 스트레스, 기타 근무지 내 부정적인 행동의 가능성이 높아 기업들은 직무만족도의 제고에 많은 관심을 가져 왔다. 최근 기업복지비용의 급증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기업복지가 성과에 미치는 효과가 분명치 않다는 이유로 인해 실질적인 기업복지 운영효과를 연구한 결과는 그리 많지 않은 실정이다. 임금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효과에 관련된 기존연구는 많으나, 기업복지 만족이나 기업복지만족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직무만족과 관련한 기업복지 만족도에 대한 연구는 기업의 효과적인 인건비 통제전략과 우수인력 유지전략의 수립에도 매우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측된다. 본 연구는 직무만족도의 유형을 살펴보고, 기업복지 만족을 좌우하는 요인이 무엇인지, 기업복지 만족이 직무만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함으로써 기업의 효율적 기업복지전략수립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목적의 달성을 위해 기존 연구로부터 4가지 가설이 설정되었고, 이러한 가설은 설문조사 결과 수집된 자료의 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설문지는 총 300부가 경기도 이천시 소재의 H社 반도체 전 부서를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260부를 회수함으로써 86.7%의 회수율을 보였다. 통계분석은 SPSS와 SAS를 이용하였고, 분석방법은 ...
직무만족도가 높은 종업원은 생산성과 충성심도 높은 반면, 직무만족도가 낮은 종업원은 이직율, 결근율이 높고, 스트레스, 기타 근무지 내 부정적인 행동의 가능성이 높아 기업들은 직무만족도의 제고에 많은 관심을 가져 왔다. 최근 기업복지비용의 급증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기업복지가 성과에 미치는 효과가 분명치 않다는 이유로 인해 실질적인 기업복지 운영효과를 연구한 결과는 그리 많지 않은 실정이다. 임금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효과에 관련된 기존연구는 많으나, 기업복지 만족이나 기업복지만족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직무만족과 관련한 기업복지 만족도에 대한 연구는 기업의 효과적인 인건비 통제전략과 우수인력 유지전략의 수립에도 매우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측된다. 본 연구는 직무만족도의 유형을 살펴보고, 기업복지 만족을 좌우하는 요인이 무엇인지, 기업복지 만족이 직무만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함으로써 기업의 효율적 기업복지전략수립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목적의 달성을 위해 기존 연구로부터 4가지 가설이 설정되었고, 이러한 가설은 설문조사 결과 수집된 자료의 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설문지는 총 300부가 경기도 이천시 소재의 H社 반도체 전 부서를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260부를 회수함으로써 86.7%의 회수율을 보였다. 통계분석은 SPSS와 SAS를 이용하였고, 분석방법은 상관관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주성분 분석) 집단분석 3가지 방법을 사용하였다. 실증분석을 통한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직무만족도의 구성요소에 대한 분석결과 직무만족은 Meyer와 Allen(1991)이 제시한 정서적 만족, 근속만족, 규범적 만족, 등 세가지 차원으로 구성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성별, 연령, 직급, 결혼여부 등 인구통계학적 변수와 기업복지 만족도와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인구통계학적 변수들은 기업복지 만족도에서 성별, 연령, 직급, 결혼여부에 따라서 규범적 만족도는 상관이 없다고 볼 수 있으나, 정서적 만족과 근속적 만족에서는 유의적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셋째, 기업복지 비용과 서비스질에 대한 기업복지만족과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기업복지의 비용과 서비스질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기업복지 만족도도 높으며, 이 두 요인은 기업복지만족에 모두 유의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분배 및 절차공정성 인식과 기업복지 만족도와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기업복지의 분배공정성과 절차공정성 모두 기업복지만족과 유의한 긍정적 상관관계를 가지며, 절차공정성보다 분배공정성이 전반적 기업복지 만족을 결정하는 주요요인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전반적 기업복지 만족도와 직무만족도와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기업복지만족도는 정서적만족, 근속만족, 도덕적/규범적 만족 등 세가지 직무만족 차원과 각각 유의한 긍정적 상관관계를 가지며, 영향력 또한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종합하면, 기업복지만족요인으로 설정된 비용과 서비스 인식, 분배 및 절차공정성은 기업복지만족도와 관련성이 높고, 기업복지 만족에도 유의한 긍정적 영향을 미치며, 기업복지만족 역시 직무만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기업복지 만족이 직무만족의 세차원에 대해 모두 유의한 긍정적 영향을 -ⅷ- 미치며, 이중 다른 두 차원에 비해 근속만족에 보다 강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확인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하겠다. 이러한 결과는 기업들이 기업복지의 확충이 종업원의 장기근속유도에 보다 효과적으로 기여할 것이라는 것을 나타내 준다. 또한 본 연구는 기업복지의 만족을 좌우하는 요인이 다차원적으로 구성되며, 기업이 기업복지제도 시행의 창출적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의사소통을 활성화하고, 기업복지의 질을 제고함으로써 종업원의 기업복지 비용과 서비스 질의 인식, 분배 및 절차공정성 인식을 높여가는 것이 필요하다는 점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직무만족도가 높은 종업원은 생산성과 충성심도 높은 반면, 직무만족도가 낮은 종업원은 이직율, 결근율이 높고, 스트레스, 기타 근무지 내 부정적인 행동의 가능성이 높아 기업들은 직무만족도의 제고에 많은 관심을 가져 왔다. 최근 기업복지비용의 급증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기업복지가 성과에 미치는 효과가 분명치 않다는 이유로 인해 실질적인 기업복지 운영효과를 연구한 결과는 그리 많지 않은 실정이다. 임금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효과에 관련된 기존연구는 많으나, 기업복지 만족이나 기업복지만족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직무만족과 관련한 기업복지 만족도에 대한 연구는 기업의 효과적인 인건비 통제전략과 우수인력 유지전략의 수립에도 매우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측된다. 본 연구는 직무만족도의 유형을 살펴보고, 기업복지 만족을 좌우하는 요인이 무엇인지, 기업복지 만족이 직무만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함으로써 기업의 효율적 기업복지전략수립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목적의 달성을 위해 기존 연구로부터 4가지 가설이 설정되었고, 이러한 가설은 설문조사 결과 수집된 자료의 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설문지는 총 300부가 경기도 이천시 소재의 H社 반도체 전 부서를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260부를 회수함으로써 86.7%의 회수율을 보였다. 통계분석은 SPSS와 SAS를 이용하였고, 분석방법은 상관관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주성분 분석) 집단분석 3가지 방법을 사용하였다. 실증분석을 통한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직무만족도의 구성요소에 대한 분석결과 직무만족은 Meyer와 Allen(1991)이 제시한 정서적 만족, 근속만족, 규범적 만족, 등 세가지 차원으로 구성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성별, 연령, 직급, 결혼여부 등 인구통계학적 변수와 기업복지 만족도와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인구통계학적 변수들은 기업복지 만족도에서 성별, 연령, 직급, 결혼여부에 따라서 규범적 만족도는 상관이 없다고 볼 수 있으나, 정서적 만족과 근속적 만족에서는 유의적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셋째, 기업복지 비용과 서비스질에 대한 기업복지만족과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기업복지의 비용과 서비스질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기업복지 만족도도 높으며, 이 두 요인은 기업복지만족에 모두 유의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분배 및 절차공정성 인식과 기업복지 만족도와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기업복지의 분배공정성과 절차공정성 모두 기업복지만족과 유의한 긍정적 상관관계를 가지며, 절차공정성보다 분배공정성이 전반적 기업복지 만족을 결정하는 주요요인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전반적 기업복지 만족도와 직무만족도와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기업복지만족도는 정서적만족, 근속만족, 도덕적/규범적 만족 등 세가지 직무만족 차원과 각각 유의한 긍정적 상관관계를 가지며, 영향력 또한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종합하면, 기업복지만족요인으로 설정된 비용과 서비스 인식, 분배 및 절차공정성은 기업복지만족도와 관련성이 높고, 기업복지 만족에도 유의한 긍정적 영향을 미치며, 기업복지만족 역시 직무만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기업복지 만족이 직무만족의 세차원에 대해 모두 유의한 긍정적 영향을 -ⅷ- 미치며, 이중 다른 두 차원에 비해 근속만족에 보다 강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확인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하겠다. 이러한 결과는 기업들이 기업복지의 확충이 종업원의 장기근속유도에 보다 효과적으로 기여할 것이라는 것을 나타내 준다. 또한 본 연구는 기업복지의 만족을 좌우하는 요인이 다차원적으로 구성되며, 기업이 기업복지제도 시행의 창출적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의사소통을 활성화하고, 기업복지의 질을 제고함으로써 종업원의 기업복지 비용과 서비스 질의 인식, 분배 및 절차공정성 인식을 높여가는 것이 필요하다는 점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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