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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만족이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및 리더십의 조절효과
The Effects of Job Satisfaction on Job Performance with the Moderating Effects of Leadership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8, 2019년, pp.544 - 555  

이일주 (경희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  이상철 (KC대학교 빅데이터경영학과) ,  김양균 (경희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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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급변하는 기업경영환경 속에서 인적자원관리에 대한 중요성은 커지고 있으며, 조직 내 업무효율성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다. 종업원은 조직에서 가장 중요하고 가치 있는 인적자원이라 할 수 있으며, 조직에서 목표 및 목적을 달성하는 데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직무만족을 인지적 만족도와 정서적 만족도로 구분하여 직무만족과 직무성과 간의 어떠한 관련성이 존재하는지 확인하다. 또한 리더십 유형이 만족도와 직무성과간에 어떤 조절효과가 있는지도 분석하였다. 인지적 만족도와 정서적 만족도가 직무성과에 영향을 주는지를 분석한 결과, 모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직무만족 중에서 정서적 만족도의 영향이 더 높게 나타났다. 다음으로, 리더십 유형의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 리더십이 직접적으로 조직성과에는 영향을 주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직무만족과 직무성과 사이에서 조절효과를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거래적 리더십이 높을수록 정서적 만족도가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이 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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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oday's business environment, not only human resources management but work efficiency is getting substantial attention as well. Employees are one of the most significant and valuable resources in an organization who can play a critical role in accomplishing organizational goals and purposes. Th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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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이유 중 하나는, 많은 모형들은 제시되었지만 이를 전체적이고 종합적이며 체계적으로 검증하지 못하고 연구의 단편적 속성만을 고려하였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만족도에 대한 속성을 인지적인 부분과 감정적인 부분으로 재 개념화하여 접근하였으며, 또한, 기존의 리더십의 직접효과에서 벗어나 리더십이 직무성과에 어떤 조절효과를 주는지를 재조명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실증적인 분석을 통해 직무만족과 직무성과 간의 어떠한 관련성이 존재하는지 확인하였고, 특히, 직무만족을 인지적 만족도와 정서적 만족도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기존에는 리더십 유형이 만족도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에 대해서 주로 연구했다면, 본 연구에서는 리더십 유형이 만족도와 직무성과간에 어떤 조절효과가 있는지도 분석하였다
  • 먼저, 직무만족과 직무성과와의 인과관계를 검증하고자 하며, 특히 만족도에 대한 속성을 인지적인 부분과 감정적인 부분으로 재 개념화하여 접근하였다. 또한 리더십이 직무만족과 직무성과와의 관계에서 조절효과를 주는지도 검증하고자 한다. 이때 리더십도 거래적 리더십과 서번트 리더십으로 구분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실증적인 분석을 통해 직무만족과 직무성과 간의 어떠한 관련성이 존재하는지 확인하고, 더불어 리더십 유형이 두 요인 간의 관계에 어떤 조절효과를 주는지도 파악하고자 하였다. 직무만족과 직무성과 간의 정확한 연관성을 연구를 위해서는 조절변수 및 매개변수에 대한 부분을 추가적으로 고려하여 분석해야 하기 때문이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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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태도는 무엇인가? 가장 오래된 모형이기 때문에 만족도, 즉 태도에 대한 정의 또한 해당 모형을 기초로 이루어졌다. Fishbein & Ajzen(1975)은 태도란 ‘주어진 대상에 대한 일관적인 호의적/비호의적 방식에 반응하는 습득된 성향’이라고 정의했다[8]. 또한 Eagly & Chaiken (1993)은‘태도의 대상을 호의적으로 평가하는 사람은 그것을 지원 또는 조장하는 행동을 하는 것에 관여하려는 경향이 존재하며, 태도의 대상을 비호의적으로 평가하는 사람은 그것을 반대 또는 방해하는 행동을 하는 것에 관여하려는 경향이 존재한다’라고 결론 내렸다[9].
리더십 유형에 따라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특히, 직무만족 중에서 정서적 만족도의 영향이 더 높게 나타났다. 다음으로, 리더십 유형의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 리더십이 직접적으로 조직성과에는 영향을 주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직무만족과 직무성과 사이에서 조절효과를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거래적 리더십이 높을수록 정서적 만족도가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이 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서적 만족도가 직무만족에서 큰 영향을 줌으로써 알 수 있는 결과는 무엇인가? 특히, 직무만족 중에서 정서적 만족도의 영향이 더 높게 나타났다. 이는 직무만족도 측정에서 감정적인 어조보다는 인지적인 평가가 더 많이 반영되기 때문에 직무만족이 직무성과를 예측하는 것에 실패하는 것이라고 주장한 이론가들의 가설을 지지하는 결과이다[32]. 따라서 조직에서 종업원들의 인지적인 부분과 함께 정서적인 부분을 함께 고려한 인사조직적 관행을 시행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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