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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중국은 2001년 WTO에 가입한 후 자동차산업을 기타 산업과의 연관효과가 높은 중추산업으로 간주하여 자동차 기술수준의 제고와 중국내 지역주의 해소, 국제 분업참여의 촉진을 통해서 세계 1위의 자동차생산국으로 성장하였다. 특히, 중국 정부는 자동차산업 중 승용차산업을 핵심육성산업으로 지정하여 외국기업들의 직접투자를 장려함으로써 국민경제의 지주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중국 정부는 노력의 일환으로 자동차기업의 기술 혁신, 중국 자동차부품산업의 육성, 해외시장의 진입 등 발전전략을 수립하여 중국 자동차시장을 개방하고 있으며, 중국 자동차기업들은 성장을 위해 정부의 주도하에 외국기업들과의 합작을 실시하고 있다. 그러나 중국의 WTO 가입과 함께 정부 주도하로 강화된 자동차산업 육성정책은 수입자동차의 공급과 수요의 증가로 이어져 중국내 자동차산업에서의 치열한 경쟁을 초래하였을 뿐만 아니라 중국내 자동차의 수요를 크게 증가시켜 자동차부문에서의 중국 브랜드와 수입 브랜드의 경쟁을 더욱 치열하게 만들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중국 자동차기업들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할 수 있도록 우리나라 자동차기업들의 경쟁력제고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포터의 다이아몬드 모델을 이용하여 우리나라와 중국 자동차산업의 경쟁력 요인과 비경쟁력 요인을 도출하였다. 경쟁요인 도출을 위해 국제경쟁력에 관한 고전적 이론들과 국내 선행연구들의 동향 분석을 통해서 포터의 다이아몬드 모델을 설명하고, 중국 자동차산업의 정책과 현황을 분석함으로써 전반적인 중국의 자동차산업과 시장 현황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다이아몬드 모델을 자동차산업에 대입시켜 자동차산업의 국제경쟁력 모델을 제시하고 요소별 평가지표를 바탕으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중국 자동차산업의 경쟁력은 요소조건과 수요조건, 관련 및 지원 산업에 있어 우리나라보다 우위를 차지하고 있었다. 반면, 우리나라 자동차산업의 경쟁력은 ...
저자 | 박소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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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순천향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박사 |
학과 | 국제통상학과 |
발행연도 | 2011 |
총페이지 | viii, 70 p. |
키워드 | 한·중 자동차산업, 국제경쟁력, 다이아몬드 모델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41412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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