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학교의 모습은 개인의 발달 보다는 평균적 시민을 양성하는데 그치고 사회의 온갖 문제가 집약되어 나타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 되고 있다. 우리의 현실은 학별과 지식위주,출세 지상주의,획일성,한줄 세우기,관료적 행정,전시주의, 입시 위주 등 배움의 기쁨을 상실했다. 공교육에서 이러한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는 것은 기대하기가 어렵다. 공교육이 지난 한계를 극복 하려는 일들이 다양한 영역에서 나타나기 시작했다.20세기 말 상황에서 표출된 근대 공교육 제도의 근본적인 문제들을 극복하기 위해 전개되는 일련의 노력이 대안 교육을 이 땅에 태동하게 한 이유이다. 공교육에 실망하고 있던 지식인과 시민들은 이런 취지를 가진 대안 교육에 적극적으로 동의하여 대안 교육을 시도해왔다. 실천 과정에서는 재정이나 제도적 제약, 참여 주체들의 역량 부족 등 어려움도 많았다. 언론을 통해 알려지면서 많은 사람들의 눈길을 끌었다. 1997년 교육부에서 특성화 고등학교로 인가를 내주겠다는 발표가 나오자 다음해 6개의 학교가 개교했고 1999년도에는 4개 학교가 개교를 했다. 대안 교육이 공교육에 대한 대안을 제시해 주고 이를 통해 학교 교육의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기 위해서는 대안 교육의 교육과정을 보다 체계적으로 정리할 펼요가 있다. 그래서 기독교 대안학교 3개교와 일반 대안학교 3개교를 탐방 계획하고 담당자들과 미리 준비한 교육과정 전반에 걸친 질문지에 의하여 인터뷰하는 ...
오늘날 학교의 모습은 개인의 발달 보다는 평균적 시민을 양성하는데 그치고 사회의 온갖 문제가 집약되어 나타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 되고 있다. 우리의 현실은 학별과 지식위주,출세 지상주의,획일성,한줄 세우기,관료적 행정,전시주의, 입시 위주 등 배움의 기쁨을 상실했다. 공교육에서 이러한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는 것은 기대하기가 어렵다. 공교육이 지난 한계를 극복 하려는 일들이 다양한 영역에서 나타나기 시작했다.20세기 말 상황에서 표출된 근대 공교육 제도의 근본적인 문제들을 극복하기 위해 전개되는 일련의 노력이 대안 교육을 이 땅에 태동하게 한 이유이다. 공교육에 실망하고 있던 지식인과 시민들은 이런 취지를 가진 대안 교육에 적극적으로 동의하여 대안 교육을 시도해왔다. 실천 과정에서는 재정이나 제도적 제약, 참여 주체들의 역량 부족 등 어려움도 많았다. 언론을 통해 알려지면서 많은 사람들의 눈길을 끌었다. 1997년 교육부에서 특성화 고등학교로 인가를 내주겠다는 발표가 나오자 다음해 6개의 학교가 개교했고 1999년도에는 4개 학교가 개교를 했다. 대안 교육이 공교육에 대한 대안을 제시해 주고 이를 통해 학교 교육의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기 위해서는 대안 교육의 교육과정을 보다 체계적으로 정리할 펼요가 있다. 그래서 기독교 대안학교 3개교와 일반 대안학교 3개교를 탐방 계획하고 담당자들과 미리 준비한 교육과정 전반에 걸친 질문지에 의하여 인터뷰하는 질적 연구를 하였다. 질문지에 근거하여 인터뷰한 내용을 자료로 삼아 기독교 대안 학교와 일반 대안학교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면밀하게 분석 하였다. 그 차이점은 이념과 교육과정의 편성,운영등에서 차이가 났다. 기독교 대안학교 교육의 성패는 궁극적으로 기독교 세계관에 의한 새로운 교육과정에 의해 좌우될 것이다. 본 연구가 우리나라 대안학교 교육과정의 개선방향을 모색하며 둘째로는 기존의 기독교 교육자들로 하여금 현재의 교육이 얼마나 기독교적 인가를 성찰하게 하는데 있다. 연구한 결과 일반적으로 공통적이지 아니해야 할 것이 있는데 공통적인 부분이 많이 있다. 종교성을 떠나서 대안교육이 가진 고유의 공통분모는 인정 하지만 공통적이지 아니해야 할 것에 있어서 기독교 대안학교가 지금보다 더 수정, 보완해서 나아가지 아니하면 기독교 대안학교는 점차 그 정체성을 퇴색해 버릴 것이다. 본 연구가 현재 기독교 대안학교를 운영하고 계선 분들과 앞으로 기독교 대안학교를 운영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기초 연구로 활용되기를 바란다.
오늘날 학교의 모습은 개인의 발달 보다는 평균적 시민을 양성하는데 그치고 사회의 온갖 문제가 집약되어 나타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 되고 있다. 우리의 현실은 학별과 지식위주,출세 지상주의,획일성,한줄 세우기,관료적 행정,전시주의, 입시 위주 등 배움의 기쁨을 상실했다. 공교육에서 이러한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는 것은 기대하기가 어렵다. 공교육이 지난 한계를 극복 하려는 일들이 다양한 영역에서 나타나기 시작했다.20세기 말 상황에서 표출된 근대 공교육 제도의 근본적인 문제들을 극복하기 위해 전개되는 일련의 노력이 대안 교육을 이 땅에 태동하게 한 이유이다. 공교육에 실망하고 있던 지식인과 시민들은 이런 취지를 가진 대안 교육에 적극적으로 동의하여 대안 교육을 시도해왔다. 실천 과정에서는 재정이나 제도적 제약, 참여 주체들의 역량 부족 등 어려움도 많았다. 언론을 통해 알려지면서 많은 사람들의 눈길을 끌었다. 1997년 교육부에서 특성화 고등학교로 인가를 내주겠다는 발표가 나오자 다음해 6개의 학교가 개교했고 1999년도에는 4개 학교가 개교를 했다. 대안 교육이 공교육에 대한 대안을 제시해 주고 이를 통해 학교 교육의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기 위해서는 대안 교육의 교육과정을 보다 체계적으로 정리할 펼요가 있다. 그래서 기독교 대안학교 3개교와 일반 대안학교 3개교를 탐방 계획하고 담당자들과 미리 준비한 교육과정 전반에 걸친 질문지에 의하여 인터뷰하는 질적 연구를 하였다. 질문지에 근거하여 인터뷰한 내용을 자료로 삼아 기독교 대안 학교와 일반 대안학교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면밀하게 분석 하였다. 그 차이점은 이념과 교육과정의 편성,운영등에서 차이가 났다. 기독교 대안학교 교육의 성패는 궁극적으로 기독교 세계관에 의한 새로운 교육과정에 의해 좌우될 것이다. 본 연구가 우리나라 대안학교 교육과정의 개선방향을 모색하며 둘째로는 기존의 기독교 교육자들로 하여금 현재의 교육이 얼마나 기독교적 인가를 성찰하게 하는데 있다. 연구한 결과 일반적으로 공통적이지 아니해야 할 것이 있는데 공통적인 부분이 많이 있다. 종교성을 떠나서 대안교육이 가진 고유의 공통분모는 인정 하지만 공통적이지 아니해야 할 것에 있어서 기독교 대안학교가 지금보다 더 수정, 보완해서 나아가지 아니하면 기독교 대안학교는 점차 그 정체성을 퇴색해 버릴 것이다. 본 연구가 현재 기독교 대안학교를 운영하고 계선 분들과 앞으로 기독교 대안학교를 운영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기초 연구로 활용되기를 바란다.
This thesis explores a comparative study of curriculum of Christian alternative schools and that of non-Christian alternative schools in Korea. The first chapter of this thesis explains the necessity, purpose, method of study, analysis of previous study and the limitation of study. The second chapte...
This thesis explores a comparative study of curriculum of Christian alternative schools and that of non-Christian alternative schools in Korea. The first chapter of this thesis explains the necessity, purpose, method of study, analysis of previous study and the limitation of study. The second chapter describes the origins of regular school and alternative school, definition and identity of Christian schools and non-Christian alternative schools. The third chapter introduces curriculum cases of Christian alternative schools, Doore Nature High School, Dongmyoung High School and Poolmoo High School. Non-Christian alternative schools are Daemyoung High School, Ewoo Middle and High School, and Kyumsan Gandhi School. Educational idea, curriculum organization, curriculum management and school characteristics of six schools are introduced in this thesis. The forth chapter discusses the educational idea, curriculum organization and curriculum management of alternative schools in terms of case analysis of Christian and non-Christian alternative schools. The fifth chapter delineates common elements between Christian and non-Christian alternative schools such as curriculum consistency, school of human, small school, school together, school oriented individual and happy school. Different elements between Christian and non- Christian alternative schools are described in terms of the idea of her founder and educational goal, curriculum organization and management. Characteristics of curriculum of Christian and non-Christian alternative schools are described in light of the formal, latent, null and integrated aspects of curriculum. This thesis concludes that Christian alternative schools need to pursue a God-centered christian education and non-Christian alternative schools go toward man-centered education. This thesis suggests that school curriculum includes the direct activity and images of students, mentoring, students' level learning and students' appropriate learning and internship learning. Key words: Christian alternative school, non-Christian alternative school, curriculum, curriculum organization, curriculum management
This thesis explores a comparative study of curriculum of Christian alternative schools and that of non-Christian alternative schools in Korea. The first chapter of this thesis explains the necessity, purpose, method of study, analysis of previous study and the limitation of study. The second chapter describes the origins of regular school and alternative school, definition and identity of Christian schools and non-Christian alternative schools. The third chapter introduces curriculum cases of Christian alternative schools, Doore Nature High School, Dongmyoung High School and Poolmoo High School. Non-Christian alternative schools are Daemyoung High School, Ewoo Middle and High School, and Kyumsan Gandhi School. Educational idea, curriculum organization, curriculum management and school characteristics of six schools are introduced in this thesis. The forth chapter discusses the educational idea, curriculum organization and curriculum management of alternative schools in terms of case analysis of Christian and non-Christian alternative schools. The fifth chapter delineates common elements between Christian and non-Christian alternative schools such as curriculum consistency, school of human, small school, school together, school oriented individual and happy school. Different elements between Christian and non- Christian alternative schools are described in terms of the idea of her founder and educational goal, curriculum organization and management. Characteristics of curriculum of Christian and non-Christian alternative schools are described in light of the formal, latent, null and integrated aspects of curriculum. This thesis concludes that Christian alternative schools need to pursue a God-centered christian education and non-Christian alternative schools go toward man-centered education. This thesis suggests that school curriculum includes the direct activity and images of students, mentoring, students' level learning and students' appropriate learning and internship learning. Key words: Christian alternative school, non-Christian alternative school, curriculum, curriculum organization, curriculum mana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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