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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토지이용-교통 통합모형 구축 및 도시계획과정에의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land use-transportation intergrated model for urban planning process 원문보기


유선철 (안양대학교 도시정보공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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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현재 우리나라 도시계획과정에서 다양한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다는 점에 근거하여 그 문제점들에 대한 확인과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으로 토지이용-교통 통합모형을 구축하고, 계획과정에서의 활용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크게 이론 및 선행연구 검토, 분석의 틀 설정, 모형검토 및 평가, 통합모형 구축, 활용방안 제시 등으로 구분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각각의 내용에 설명하면 먼저 이론 및 선행연구 검토에서는 계획과정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내용을 도시계획체계 및 과정, 토지이용-교통 통합모형, 기후변화와 도시계획으로 구분하여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를 검토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계획과정의 문제점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첫째, 계획체계에서는 상ㆍ하위계획간의 정합성 문제, 하향식 방식에 따른 계획수립, 다양한 환경변화에 효과적 대응의 어려움이 있었다. 둘째, 계획내용에서는 객관적 방법론의 부재, 획일적인 계획의 수립, 계획내용간의 연계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었다. 셋째, 통합모형과 관련해서는 도시모형과 생태모형의 한계, 토지이용-교통 통합모형의 검토와 적용 노력 부적이 있었다. 넷째, 환경변화 측면에서는 기후변화 파급을 반영한 적절한 방법의 부재, 환경부문 변화에 대한 계획과정의 적용 노력의 부족이 있었다. 이러한 문제점 해결을 위해서는 통합모형을 구축하고 계획과정에서 활용하려는 노력이 필요함을 도출 할 수 있었다. 분석의 틀 설정에서는 앞에서 다루었던 문제점을 해결을 위해 다루어 져야 하는 내용을 ①계획요소의 반영, ②변수들간의 연결, ③상ㆍ하위계획간의 정합성 확보로 구분하여 연구진행을 위한 분석의 틀을 설정하였다. 분석의 틀을 기반으로 본 연구는 크게 3단계로 구분하여 진행되었다. 먼저 계획요소의 반영을 위해 “모형의 검토 및 평가” 단계에서는 국내외에 소개되었던 관련모형에 대한 검토와 수도권에 적용 가능한 모형을 도출하기 위하여 포괄성, 통합성, 전달력, 편의성으로 구분하여 평가하였다. 그 결과 공간상호작용 모형이 적정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다음으로 변수들간의 연계를 위해 “통합모형의 구축” 단계에서는 앞단계에서 도출된 공간상호작용 모형의 최신 버전인 G-LUM(Gravity based Land Use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suggest better ways to apply land use-transportation integrated model to identify and address the issues and problems that have emerged and been pended in the urban planning world. Many preceded studies have recently discussed the pending issues of Korean urban planning. I have al...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유선철
학위수여기관 안양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도시정보공학과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xxi, 283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43259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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