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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토지이용-교통 통합적 분석을 통한 도로 기반 도시 형태학적 변화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Movement of Street-based Urban Morphology Using Analysis of Integrated Land Use-Transportation 원문보기

한국공간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 Spatial Information Society, v.19 no.3, 2011년, pp.63 - 72  

주용진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연구원 융합도시연구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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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의 공간구조는 교통로와 같은 도시 인프라의 정비에 따라 상당한 영향과 변화를 나타낸다. 이에 도시의 발전 과정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도로 접근성과 도시 인프라 수준 변화를 동시에 고려하여 공간적 분포 및 패턴을 규명하기 위한 계량적 분석 방법론의 정립이 요구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수십 년 간 급격한 인구증가와 도시화 지역의 급속한 팽창이 이루어진 서울을 중심으로 도시 지역의 인구 및 공간 구조와 교통 인프라 중 도로의 분포 패턴을 고려한 시공간 도시 형태(Urban morphology)를 상호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도시 공간구조와 교통에 영향을 주는 요소를 시계열로 분석하기 위해 지난 70여 년간의 지형도와 Landsat MSS, TM 등 활용 가능한 데이터를 사용하여 시공간 GIS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였다. 특히, 가로체계 변화 분석은 가시 접근성과 공간 인지를 통해 위계적 공간 구조를 파악하는 공간구문이론을 사용하였으며, IPA 분석을 통해 권역별 도시 공간 형태와 가로체계와의 관계를 분석하고 이를 가시화 하였다. 토지이용 교통 통합 측면에서 공간 구문론의 접근은 교통의 다양한 현상이 도시 개발 패턴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함으로 효과적인 공간계획에 이바지할 수 있을 것을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rban space structure tends to have a significant change in accordance with maintenance of urban infrastructure such as a traffic route. For this reason, quantitative analysis has been needed to establish spatial distribution and location patterns by considering change of both road accessibility and...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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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도시의 발전 과정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도로 접근성과 도시 인프라 수준 변화를 동시에 고려하여 공간적 분포 및 패턴을 규명하기 위한 계량적 분석 방법론의 정립이 요구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수십년 간 급격한 인구증가와 도시화 지역의 급속한 팽창이 이루어진 서울을 중심으로 도시 지역의 인구 및 공간 구조와 교통 인프라 중도로의 분포 패턴을 고려한 시공간 도시 형태(Urban mor- phology)를 상호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한 세부 연구 목표로, 우선 시기별 공간 구조의 패턴 분석을 위해 우선 공간구조 변화의 중심축이라 할 수 있는 도시의 주요 인프라인 도로를 이용해 정량화하여 분석을 시도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수십년 간 급격한 인구증가와 도시화 지역의 급속한 팽창이 이루어진 서울을 중심으로 도시 지역의 인구 및 공간 구조와 교통 인프라 중도로의 분포 패턴을 고려한 시공간 도시 형태(Urban mor- phology)를 상호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한 세부 연구 목표로, 우선 시기별 공간 구조의 패턴 분석을 위해 우선 공간구조 변화의 중심축이라 할 수 있는 도시의 주요 인프라인 도로를 이용해 정량화하여 분석을 시도한다. 특히, 도로망의 확충에 따라 도시 구조가 어떠한 형태로 변화되어 왔는지를 파악해보기 위하여 공간구문론(Space Syntax)을 활용한다.
  • 둘째, 도출된 효과척도(통합도, 명료도)와 인프라수준(도시화율, 인구밀도)과의 인과관계에 따른 공간 구조의 변화를 분석한다. 이를 토대로 도로의 발달에 따른 도시구조의 특성과 도로 중심축의 변화를 파악한다. 마지막으로, 도시공간구조의 변화를 분석하기 위해 공간구문론을 통한 공간 특성치, 인구밀도와 토지이용개발의 변화를 서울의 각 구마다 시계 열 별로 분석한다.
  • 본 연구에서는 지난 수십여 년간 진행되어왔던 도시공간구조와 인구 분포 특성을 시기별로 분석하기 위하여 서울을 대상으로 각종 지도와 수치지형도 그리고 Landsat MSS, TM 등의 시공간 GIS DB를 사용하여 도시변화와 관련한 요인들을 설계하고 구축하였다. 1920, 1960, 1970년대의 경우 도시 인프라 수준을 설명할 수 있는 사회경제적 통계 데이터의 제약으로 가로망 및 체계, 토지이용 개발(도시화률) 과, 인구밀도를 사용하였다.
  • 지금까지 전반적인 선행연구를 종합하여 보면 시간적 변화에 초점을 맞춘 정량적 효과측정을 토대로 한 공간구조 분석만이 수행되었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앞서 언급한 생태학적 접근방법의 주요한 원인인 교통(가로망)의 정량적 변화를 측정할 수 있는 공간구문론에 시 공간 GIS DBMS 결합하여 보다 심층적인 공간구조의 변화를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시간적 변화에 대한 단순한 변화에 초점을 맞춘 공 간형태(morphology) 연구에 공간기능 패턴을 표현하는 인구와 토지이용 데이터를 활용하여 각 구별로 가로체계와 공간구조의 변화를 검토하고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앞서 언급한 생태학적 접근방법의 주요한 원인인 교통(가로망)의 정량적 변화를 측정할 수 있는 공간구문론에 시 공간 GIS DBMS 결합하여 보다 심층적인 공간구조의 변화를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시간적 변화에 대한 단순한 변화에 초점을 맞춘 공 간형태(morphology) 연구에 공간기능 패턴을 표현하는 인구와 토지이용 데이터를 활용하여 각 구별로 가로체계와 공간구조의 변화를 검토하고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서울의 도시공간구조를 분석하기 위해 1920년대부터 1990년대까지 시계열 데이터와 공간 데이터를 구축하였다. 공간구문론을 통한 공간특성 치 중 전체통합도와 명료도를 사용하여 가로체계를 분석하였고, 이에 관련된 변화들을 분석하기 위해 인구밀도와 도시비율을 이용하였다.
  • 특히 도시비율과 명료도와의 관계, 인구밀도와 전체통 합도 관계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도 밀접한 관련성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관련성을 바탕으로 도시의 공간 적인측면과 계획적인측면에서 좋은 개발이었는지 판단하는데 사용하였다. 또한 서울의 자연발생적 권역인 도심권과 계획된 권역인 동남권을 비교 분석하여 도시 계획 중 가로체계 등 공간계 획의 필요성을 부여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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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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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장동국, 2004, "도시공간구조와 공간이용: 공간구문론을 이용한 공간이용패턴 예측을 중심으로," 국토계획, 제 39권 제2호, pp. 35-46. 

  19. 조지혜, 2003, 신도시 인접도시의 공간구조 변화의 특성과 원인에 관한 연구: 용인시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 전철민, 2006, "GIS 기반 Space Syntax를 이용한 대중교통 접근성", 한국공간정보시스템학회, 한국공간정보시스템학회 논문지, 제8권 제3호, pp. 25-33. 

  21. 한국토지공사, 2004, 신행정수도의 객관적 도시설계안 작성 및 평가와 공간적 파급효과 분석을 위한 Space Syntax 모델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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