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을 위한 사회성 향상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검증
Developing and Testing of the Group-Art-Therapy Program to Enhance the Sociality of Children in Community Child Center 원문보기


김소영 (평택대학교 일반대학원 사회복지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들 중에서 사회성이 부족한 아동의 사회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개발된 프로그램을 사회복지 실천 현장에 적용해서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는 것이다. 지금까지의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에 대한 치료 프로그램이 다양하지 않으며, 보고된 연구들은 실시된 프로그램에 대한 이론적 근거가 충분히 제시되지 않고 일반화의 문제점들이 제시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프로그램 이론적 근거를 명확히 제시하여 사회성 향상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에 첫째 연구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에서는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의 개발요소를 이론적 접근방법, 집단의 유형, 미술매체, 집단미술치료의 단계 및 주제, 집단미술치료의 기법, 운영원칙 등 크게 여섯 가지로 구분하였다. 그리고 각 개발 요소 마다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들을 충분히 검토하여 사회성 향상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개발되었으며, 개발된 프로그램의 각 요소별로 이론적 근거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위에서 개발된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대전광역시 내에 소재한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 68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이들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각각 34명씩 나누어서 사회성 향상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비교하여 결과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사회성 향상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사회성 검사와 학교생활화를 통하여 프로그램 실시 후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회성을 비교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의 사회성 향상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는 집단미술치료의 이론적 접근방법, 집단미술치료의 단계 및 주제, 집단미술치료의 기법, 미술매체, 운영원칙에 따른 선행연구를 고찰하고 분석하여 근거를 제시함으로써 전문성을 갖추었다. 또한 사회성 영역에 초점을 맞추어서 각 단계와 주제들이 구성이 되었다. 또한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의 사회성 발달을 향상시키고 나아가서는 사회성 발달의 지연을 예방하는 목적으로 현장에서 많이 활용할 수 있도록 논리성과 보편성을 갖추어 사회성 향상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개발되었다. 따라서 미술치료사가 실천현장에서 본 연구의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활용하기가 용이하다. 둘째, 본 연구에서 개발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의 사회성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었다. 본 연구에서 대상아동들은 준법성, 사교성, 자주성, 협동성을 포함하는 전체 사회성 영역의 평균이 모두 향상되었다. 아울러 각 집단별로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공통적으로 그들의 사교성, 자주성이 다른 사회성 영역보다 더 의미있는 결과를 나타내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사회성 향상에 매우 효과적인 프로그램이다. 특히 집단원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나아가서 타인과의 사교성을 높혔고, 집단 내에서 자신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d test a group-art-therapy program that aims to enhance the sociality of children in community child center. For this purpose, two separate studies were conducted. First, a group-art-therapy program was developed, with the aim of enhancing the sociality of ...

주제어

#지역아동센터 집단미술치료 사회성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소영
학위수여기관 평택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사회복지학과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xi, 111 p.
키워드 지역아동센터 집단미술치료 사회성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44428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