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을 위한 사회성 향상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검증 Developing and Testing of the Group-Art-Therapy Program to Enhance the Sociality of Children in Community Child Center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들 중에서 사회성이 부족한 아동의 사회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개발된 프로그램을 사회복지 실천 현장에 적용해서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는 것이다. 지금까지의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에 대한 치료 프로그램이 다양하지 않으며, 보고된 연구들은 실시된 프로그램에 대한 이론적 근거가 충분히 제시되지 않고 일반화의 문제점들이 제시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프로그램 이론적 근거를 명확히 제시하여 사회성 향상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에 첫째 연구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에서는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의 개발요소를 이론적 접근방법, 집단의 유형, 미술매체, 집단미술치료의 단계 및 주제, 집단미술치료의 기법, 운영원칙 등 크게 여섯 가지로 구분하였다. 그리고 각 개발 요소 마다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들을 충분히 검토하여 사회성 향상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개발되었으며, 개발된 프로그램의 각 요소별로 이론적 근거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위에서 개발된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대전광역시 내에 소재한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 68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이들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각각 34명씩 나누어서 사회성 향상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비교하여 결과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사회성 향상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사회성 검사와 학교생활화를 통하여 프로그램 실시 후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회성을 비교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의 사회성 향상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는 집단미술치료의 이론적 접근방법, 집단미술치료의 단계 및 주제, 집단미술치료의 기법, 미술매체, 운영원칙에 따른 선행연구를 고찰하고 분석하여 근거를 제시함으로써 전문성을 갖추었다. 또한 사회성 영역에 초점을 맞추어서 각 단계와 주제들이 구성이 되었다. 또한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의 사회성 발달을 향상시키고 나아가서는 사회성 발달의 지연을 예방하는 목적으로 현장에서 많이 활용할 수 있도록 논리성과 보편성을 갖추어 사회성 향상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개발되었다. 따라서 미술치료사가 실천현장에서 본 연구의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활용하기가 용이하다. 둘째, 본 연구에서 개발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의 사회성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었다. 본 연구에서 대상아동들은 준법성, 사교성, 자주성, 협동성을 포함하는 전체 사회성 영역의 평균이 모두 향상되었다. 아울러 각 집단별로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공통적으로 그들의 사교성, 자주성이 다른 사회성 영역보다 더 의미있는 결과를 나타내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사회성 향상에 매우 효과적인 프로그램이다. 특히 집단원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나아가서 타인과의 사교성을 높혔고, 집단 내에서 자신의 ...
본 연구의 목적은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들 중에서 사회성이 부족한 아동의 사회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개발된 프로그램을 사회복지 실천 현장에 적용해서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는 것이다. 지금까지의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에 대한 치료 프로그램이 다양하지 않으며, 보고된 연구들은 실시된 프로그램에 대한 이론적 근거가 충분히 제시되지 않고 일반화의 문제점들이 제시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프로그램 이론적 근거를 명확히 제시하여 사회성 향상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에 첫째 연구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에서는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의 개발요소를 이론적 접근방법, 집단의 유형, 미술매체, 집단미술치료의 단계 및 주제, 집단미술치료의 기법, 운영원칙 등 크게 여섯 가지로 구분하였다. 그리고 각 개발 요소 마다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들을 충분히 검토하여 사회성 향상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개발되었으며, 개발된 프로그램의 각 요소별로 이론적 근거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위에서 개발된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대전광역시 내에 소재한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 68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이들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각각 34명씩 나누어서 사회성 향상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비교하여 결과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사회성 향상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사회성 검사와 학교생활화를 통하여 프로그램 실시 후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회성을 비교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의 사회성 향상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는 집단미술치료의 이론적 접근방법, 집단미술치료의 단계 및 주제, 집단미술치료의 기법, 미술매체, 운영원칙에 따른 선행연구를 고찰하고 분석하여 근거를 제시함으로써 전문성을 갖추었다. 또한 사회성 영역에 초점을 맞추어서 각 단계와 주제들이 구성이 되었다. 또한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의 사회성 발달을 향상시키고 나아가서는 사회성 발달의 지연을 예방하는 목적으로 현장에서 많이 활용할 수 있도록 논리성과 보편성을 갖추어 사회성 향상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개발되었다. 따라서 미술치료사가 실천현장에서 본 연구의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활용하기가 용이하다. 둘째, 본 연구에서 개발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의 사회성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었다. 본 연구에서 대상아동들은 준법성, 사교성, 자주성, 협동성을 포함하는 전체 사회성 영역의 평균이 모두 향상되었다. 아울러 각 집단별로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공통적으로 그들의 사교성, 자주성이 다른 사회성 영역보다 더 의미있는 결과를 나타내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사회성 향상에 매우 효과적인 프로그램이다. 특히 집단원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나아가서 타인과의 사교성을 높혔고, 집단 내에서 자신의 감정표현이 수용되고 지지됨으로써 타인과의 관계에서도 자신의 의견이나 감정을 나타내는 자주성 영역의 향상이 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들 중에서 사회성이 부족한 아동의 사회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개발된 프로그램을 사회복지 실천 현장에 적용해서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는 것이다. 지금까지의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에 대한 치료 프로그램이 다양하지 않으며, 보고된 연구들은 실시된 프로그램에 대한 이론적 근거가 충분히 제시되지 않고 일반화의 문제점들이 제시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프로그램 이론적 근거를 명확히 제시하여 사회성 향상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에 첫째 연구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에서는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의 개발요소를 이론적 접근방법, 집단의 유형, 미술매체, 집단미술치료의 단계 및 주제, 집단미술치료의 기법, 운영원칙 등 크게 여섯 가지로 구분하였다. 그리고 각 개발 요소 마다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들을 충분히 검토하여 사회성 향상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개발되었으며, 개발된 프로그램의 각 요소별로 이론적 근거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위에서 개발된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대전광역시 내에 소재한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 68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이들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각각 34명씩 나누어서 사회성 향상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비교하여 결과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사회성 향상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사회성 검사와 학교생활화를 통하여 프로그램 실시 후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회성을 비교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의 사회성 향상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는 집단미술치료의 이론적 접근방법, 집단미술치료의 단계 및 주제, 집단미술치료의 기법, 미술매체, 운영원칙에 따른 선행연구를 고찰하고 분석하여 근거를 제시함으로써 전문성을 갖추었다. 또한 사회성 영역에 초점을 맞추어서 각 단계와 주제들이 구성이 되었다. 또한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의 사회성 발달을 향상시키고 나아가서는 사회성 발달의 지연을 예방하는 목적으로 현장에서 많이 활용할 수 있도록 논리성과 보편성을 갖추어 사회성 향상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개발되었다. 따라서 미술치료사가 실천현장에서 본 연구의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활용하기가 용이하다. 둘째, 본 연구에서 개발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의 사회성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었다. 본 연구에서 대상아동들은 준법성, 사교성, 자주성, 협동성을 포함하는 전체 사회성 영역의 평균이 모두 향상되었다. 아울러 각 집단별로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공통적으로 그들의 사교성, 자주성이 다른 사회성 영역보다 더 의미있는 결과를 나타내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사회성 향상에 매우 효과적인 프로그램이다. 특히 집단원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나아가서 타인과의 사교성을 높혔고, 집단 내에서 자신의 감정표현이 수용되고 지지됨으로써 타인과의 관계에서도 자신의 의견이나 감정을 나타내는 자주성 영역의 향상이 되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d test a group-art-therapy program that aims to enhance the sociality of children in community child center. For this purpose, two separate studies were conducted. First, a group-art-therapy program was developed, with the aim of enhancing the sociality of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d test a group-art-therapy program that aims to enhance the sociality of children in community child center. For this purpose, two separate studies were conducted. First, a group-art-therapy program was developed, with the aim of enhancing the sociality of children in community child center. Second, the effects of this program were tested. This study was conducted to develop a group-art-therapy program that could enhance the sociality of children in community child center. To preform this study, the systemic base of theory was suggested. It inclusived of a approach method of theory, a type of group, a medium of art, a step and theme of group-art-therapy, a techniques of group-art-therapy, and a principle of operation. These were founded on develop a group-art-therapy program that aims to enhance the sociality of children in community child cent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test effects of this group-art-therapy program that aims to enhance the sociality of children in community child center. 64 students from two classroom participated in this study. One classroom was the study group, and the other classroom was the control group. The deta were treated statistically using the t-test. The study group took part in the group art therapy program during 12 session, 50~60 minute per session, 1~2 times a week, about 2~3 months. The program was led by this researcher, who is certified as a professional of art therapy and a leader of group art therapy. The result of the testing were as follows. First, this program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in enhancing the sociality of children in community child center. Concrete differences between the study group and the control group could be seen in the sociability and the independence. In general, the responses of the participants were positive. In conclusion, the group-art-therapy program proposed in this study was a valid and effective program to enhance the sociality of children in community child center.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discussed in relation to previous studies. the group-art-therapy program to enhance the sociality of children in community child center was suggested as a new group-art-therapy program to activate a field for social welfar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d test a group-art-therapy program that aims to enhance the sociality of children in community child center. For this purpose, two separate studies were conducted. First, a group-art-therapy program was developed, with the aim of enhancing the sociality of children in community child center. Second, the effects of this program were tested. This study was conducted to develop a group-art-therapy program that could enhance the sociality of children in community child center. To preform this study, the systemic base of theory was suggested. It inclusived of a approach method of theory, a type of group, a medium of art, a step and theme of group-art-therapy, a techniques of group-art-therapy, and a principle of operation. These were founded on develop a group-art-therapy program that aims to enhance the sociality of children in community child cent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test effects of this group-art-therapy program that aims to enhance the sociality of children in community child center. 64 students from two classroom participated in this study. One classroom was the study group, and the other classroom was the control group. The deta were treated statistically using the t-test. The study group took part in the group art therapy program during 12 session, 50~60 minute per session, 1~2 times a week, about 2~3 months. The program was led by this researcher, who is certified as a professional of art therapy and a leader of group art therapy. The result of the testing were as follows. First, this program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in enhancing the sociality of children in community child center. Concrete differences between the study group and the control group could be seen in the sociability and the independence. In general, the responses of the participants were positive. In conclusion, the group-art-therapy program proposed in this study was a valid and effective program to enhance the sociality of children in community child center.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discussed in relation to previous studies. the group-art-therapy program to enhance the sociality of children in community child center was suggested as a new group-art-therapy program to activate a field for social welfare.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