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교육의 대상이 어리면 어릴수록 교육의 내용과 질도 중요하지만 유아의 발달적 특성을 이해하고 그것에 맞는 교육 방법을 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함에 관심을 가지고 시작하게 되었다. 이를 위해 발달 심리학자나 여러 교육학자들의 연구 결과를 보면서 유아들은 발달의 특성상 감각을 통해 세상을 배우고 소통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그리하여 유아들이 하나님이 주신 감각을 도구 삼아 놀면서 말씀을 충분히 경험하고, 느끼고, 체험하게 하므로 말로 전달 할 수도, 표현 할 수도 없는 하나님 말씀의 세계를 유아들이 마음껏 상상하고 경험할...
본 논문은 교육의 대상이 어리면 어릴수록 교육의 내용과 질도 중요하지만 유아의 발달적 특성을 이해하고 그것에 맞는 교육 방법을 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함에 관심을 가지고 시작하게 되었다. 이를 위해 발달 심리학자나 여러 교육학자들의 연구 결과를 보면서 유아들은 발달의 특성상 감각을 통해 세상을 배우고 소통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그리하여 유아들이 하나님이 주신 감각을 도구 삼아 놀면서 말씀을 충분히 경험하고, 느끼고, 체험하게 하므로 말로 전달 할 수도, 표현 할 수도 없는 하나님 말씀의 세계를 유아들이 마음껏 상상하고 경험할 수 있게 하는데 그 목적을 두면서, 유아들의 신앙 교육 방법에 있어서 유아의 오감각을 활용한 놀이 중심의 아기학교 프로그램을 제안하게 되었다.
Ⅱ장에서는 유아의 발달 이해 및 오감 체험 놀이 활동을 위한 이론적 근거와 배경을 살펴보았다. 먼저 유아들이 예수님과 같이 통전적 영적 발달을 하기 위해서 올바른 신앙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는데 올바른 신앙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유아의 나이와 발달 단계에 알맞은 교육 내용과 방법으로 성경적인 진리를 전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함에 의미를 두고 아기학교의 교육 대상인 유아기 어린이의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영적 발달의 특성을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유아의 신앙교육에 있어서 오감 체험 놀이 활동을 강조한 이론을 고찰해보았다. 유아의 신앙교육 방법에 있어서 가장 핵심적인 단어는 경험, 놀이, 감각이라는 논의를 바탕으로 존 듀이의 경험주의 이론, 프뢰벨의 놀이 이론, 몬테소리의 감각교육 이론을 제시하면서 결과적으로 유아의 신앙 교육 방법에 있어서 가장 적합한 방법은 경험 중심, 놀이 중심, 감각 체험 중심의 교육 방법임을 밝혔다. 다음으로 유아의 성장과정에 있어서 오감각이 어떠한 과정을 거쳐서 발달하며, 유아의 전인적 발달에 있어서 감각의 통합 발달의 중요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Ⅲ장에서는 오감 놀이 체험 활동 중심의 아기학교 프로그램의 실제 부분을 제시하였다. 먼저 본 논문의 주된 프로그램인 기존 아기학교 프로그램으로 충신아기학교, 유니게학교, 어린이정원, 한사랑아기학교 프로그램을 살펴보면서 특별히 놀이 활동 중심으로 비교, 분석하였다. 아기학교에 대한 문헌 자료가 많지 않기에 공개 세미나 자료와 인터넷 자료를 활용하였다. 놀이 활동을 분석한 결과로 충신아기학교는 유아의 신앙교육 방법으로 경험중심, 놀이중심의 다양한 놀이 활동으로 교육하고 있지만, 오감 체험 중심의 놀이 활동이 보완 되어야 하고, 유니게학교는 교육의 특성상 부모의 신앙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기에 유아의 신앙교육 방법 있어서 경험중심, 놀이중심, 오감체험 중심의 놀이 활동에 대한 더 많은 연구와 보완이 필요하다. 어린이정원은 특성화된 놀이 활동으로 가베 놀이감을 가지고 신앙 교육을 한다는 점에서 놀이중심, 경험중심의 교육을 하고 있지만, 좀 더 체계적이고 다양한 가베 놀이 활동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고, 오감 체험 중심의 놀이 활동을 접목한 교육 방법이 보완 되어야 한다. 한사랑아기학교는 교육 방법에 있어서 다양하고 풍성한 놀이 활동을 접목하여서 놀이중심, 경험중심, 오감체험 중심의 전문적이고 특성화 된 교육을 하고 있지만 인지도, 흥미도, 참여도에 더 많은 관심을 보이면서 아기학교의 목적과 상반된 교육 방법이 포함되어 있음을 보게 된다. 아기학교 운영자들은 유아를 위한 신앙교육 방법을 선택함에 있어서 교육의 목적과 방향을 바르게 인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다음으로 기존 아기학교의 신앙 교육 방법으로서 놀이 활동을 비교,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놀이 중심, 경험 중심의 교육 방법을 보완하여 오감 체험 중심의 놀이 활동으로 심화한 아기학교 프로그램인 ‘터치터치 유아 말씀 놀이터’를 제시하였다.
‘터치터치 유아 말씀 놀이터’의 교육 목적은 유아들이 오감각으로 느끼는 세상을 통해 창조주 하나님의 살아계심과 함께 하심을 경험하며 하나님과 이웃, 창조세계와의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도록 돕는데 있다. 터치터치 말씀 놀이터의 교육 방법은 경험 중심, 놀이 중심, 오감 체험 중심의 놀이 활동으로 24개월에서 48개월의 유아와 보호자(주로 엄마)를 12주 과정으로 하루에 2시간씩 교육한다.
터치터치 유아 말씀 놀이터의 교육 내용은 유아의 신앙 교육을 위한 자리이기에 성경이 가르쳐지고, 모든 놀이 활동 역시 성경적 내용이 강조되고 포함된다. 터치터치 유아 말씀 놀이터에서는 ‘창조’라는 교육 주제 아래 하나님이 만드신 바다, 꽃과 나무, 나의 몸, 무지개, 과일, 물, 가족, 채소, 동물, 하늘, 친구, 잘했다 잔치 등의 교육 내용으로 유아의 오감각을 활동하여 말씀을 경험하게 하는 놀이 활동로진행한다. 마지막으로 오감체험 놀이 활동 중심의 아기학교 프로그램인 ‘터치 터치 유아 말씀 놀이터’ 12주 과정의 프로그램 중 ‘하나님이 만드시고 돌보시는 꽃과 나무’라는 교육 주제로 프로그램의 실제를 구체적으로 제시하면서 12주 과정의 프로그램을 간략하게 일일 계획안으로 제시하였다.
본 논문은 교육의 대상이 어리면 어릴수록 교육의 내용과 질도 중요하지만 유아의 발달적 특성을 이해하고 그것에 맞는 교육 방법을 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함에 관심을 가지고 시작하게 되었다. 이를 위해 발달 심리학자나 여러 교육학자들의 연구 결과를 보면서 유아들은 발달의 특성상 감각을 통해 세상을 배우고 소통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그리하여 유아들이 하나님이 주신 감각을 도구 삼아 놀면서 말씀을 충분히 경험하고, 느끼고, 체험하게 하므로 말로 전달 할 수도, 표현 할 수도 없는 하나님 말씀의 세계를 유아들이 마음껏 상상하고 경험할 수 있게 하는데 그 목적을 두면서, 유아들의 신앙 교육 방법에 있어서 유아의 오감각을 활용한 놀이 중심의 아기학교 프로그램을 제안하게 되었다.
Ⅱ장에서는 유아의 발달 이해 및 오감 체험 놀이 활동을 위한 이론적 근거와 배경을 살펴보았다. 먼저 유아들이 예수님과 같이 통전적 영적 발달을 하기 위해서 올바른 신앙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는데 올바른 신앙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유아의 나이와 발달 단계에 알맞은 교육 내용과 방법으로 성경적인 진리를 전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함에 의미를 두고 아기학교의 교육 대상인 유아기 어린이의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영적 발달의 특성을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유아의 신앙교육에 있어서 오감 체험 놀이 활동을 강조한 이론을 고찰해보았다. 유아의 신앙교육 방법에 있어서 가장 핵심적인 단어는 경험, 놀이, 감각이라는 논의를 바탕으로 존 듀이의 경험주의 이론, 프뢰벨의 놀이 이론, 몬테소리의 감각교육 이론을 제시하면서 결과적으로 유아의 신앙 교육 방법에 있어서 가장 적합한 방법은 경험 중심, 놀이 중심, 감각 체험 중심의 교육 방법임을 밝혔다. 다음으로 유아의 성장과정에 있어서 오감각이 어떠한 과정을 거쳐서 발달하며, 유아의 전인적 발달에 있어서 감각의 통합 발달의 중요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Ⅲ장에서는 오감 놀이 체험 활동 중심의 아기학교 프로그램의 실제 부분을 제시하였다. 먼저 본 논문의 주된 프로그램인 기존 아기학교 프로그램으로 충신아기학교, 유니게학교, 어린이정원, 한사랑아기학교 프로그램을 살펴보면서 특별히 놀이 활동 중심으로 비교, 분석하였다. 아기학교에 대한 문헌 자료가 많지 않기에 공개 세미나 자료와 인터넷 자료를 활용하였다. 놀이 활동을 분석한 결과로 충신아기학교는 유아의 신앙교육 방법으로 경험중심, 놀이중심의 다양한 놀이 활동으로 교육하고 있지만, 오감 체험 중심의 놀이 활동이 보완 되어야 하고, 유니게학교는 교육의 특성상 부모의 신앙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기에 유아의 신앙교육 방법 있어서 경험중심, 놀이중심, 오감체험 중심의 놀이 활동에 대한 더 많은 연구와 보완이 필요하다. 어린이정원은 특성화된 놀이 활동으로 가베 놀이감을 가지고 신앙 교육을 한다는 점에서 놀이중심, 경험중심의 교육을 하고 있지만, 좀 더 체계적이고 다양한 가베 놀이 활동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고, 오감 체험 중심의 놀이 활동을 접목한 교육 방법이 보완 되어야 한다. 한사랑아기학교는 교육 방법에 있어서 다양하고 풍성한 놀이 활동을 접목하여서 놀이중심, 경험중심, 오감체험 중심의 전문적이고 특성화 된 교육을 하고 있지만 인지도, 흥미도, 참여도에 더 많은 관심을 보이면서 아기학교의 목적과 상반된 교육 방법이 포함되어 있음을 보게 된다. 아기학교 운영자들은 유아를 위한 신앙교육 방법을 선택함에 있어서 교육의 목적과 방향을 바르게 인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다음으로 기존 아기학교의 신앙 교육 방법으로서 놀이 활동을 비교,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놀이 중심, 경험 중심의 교육 방법을 보완하여 오감 체험 중심의 놀이 활동으로 심화한 아기학교 프로그램인 ‘터치터치 유아 말씀 놀이터’를 제시하였다.
‘터치터치 유아 말씀 놀이터’의 교육 목적은 유아들이 오감각으로 느끼는 세상을 통해 창조주 하나님의 살아계심과 함께 하심을 경험하며 하나님과 이웃, 창조세계와의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도록 돕는데 있다. 터치터치 말씀 놀이터의 교육 방법은 경험 중심, 놀이 중심, 오감 체험 중심의 놀이 활동으로 24개월에서 48개월의 유아와 보호자(주로 엄마)를 12주 과정으로 하루에 2시간씩 교육한다.
터치터치 유아 말씀 놀이터의 교육 내용은 유아의 신앙 교육을 위한 자리이기에 성경이 가르쳐지고, 모든 놀이 활동 역시 성경적 내용이 강조되고 포함된다. 터치터치 유아 말씀 놀이터에서는 ‘창조’라는 교육 주제 아래 하나님이 만드신 바다, 꽃과 나무, 나의 몸, 무지개, 과일, 물, 가족, 채소, 동물, 하늘, 친구, 잘했다 잔치 등의 교육 내용으로 유아의 오감각을 활동하여 말씀을 경험하게 하는 놀이 활동로진행한다. 마지막으로 오감체험 놀이 활동 중심의 아기학교 프로그램인 ‘터치 터치 유아 말씀 놀이터’ 12주 과정의 프로그램 중 ‘하나님이 만드시고 돌보시는 꽃과 나무’라는 교육 주제로 프로그램의 실제를 구체적으로 제시하면서 12주 과정의 프로그램을 간략하게 일일 계획안으로 제시하였다.
주제어
#아기학교 프로그램 오감 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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