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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상황에서의 온라인 비대면 수업에 대한 만족도 분석
Satisfaction Analysis of Online Non-face-to-face Classes in the COVID-19 원문보기

한국방사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adiology, v.15 no.4, 2021년, pp.519 - 524  

장현철 (수성대학교 방사선과) ,  노미라 (수성대학교 스포츠레저과) ,  전병덕 (수성대학교 스포츠레저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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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상황이 국내 유입으로 인한 확산과 함께 지역사회로까지 감염이 계속되어 대학들 마다 전면 온라인 수업 및 부분적으로 온라인 수업을 진행 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했다. 코로나19 상황에서 수업환경 변화에 따른 온라인 비대면 수업에 주목하여 콘텐츠 및 수업내용에 대한 학습자들의 수업에 대한 만족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2021년 6월 1일부터 6월 11일까지 대구시 소재 S대학교 방사선과 재학생 2, 3학년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이용하여 온라인 비대면 수업 전공 교과목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콘텐츠 및 수업 내용 만족도는 평균 3.78 ± 0.75점으로 나타났으며, 학습 만족도는 평균 3.00 ± 1.14점으로 나타났다. 또한, 온라인 비대면 수업 수강 시 학생의 수업 태도와 콘텐츠 및 수업 내용 만족도 간 상관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r=0.555, p<0.01), 콘텐츠 및 수업 내용 만족도와 학습 만족도 간에도 상관성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r=0.331, p<0.01). 비대면 온라인 전공 수업 시 콘텐츠의 질적 향상과 함께 학생들과 교수자의 상호작용이 좀 더 활발하게 이루어진다면 비대면 온라인 수업에 대한 만족도가 향상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COVID-19 situation continued to spread to the local community along with the spread due to influx, each university had to conduct all online classes and partially online class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satisfaction of learners with the content and lecture contents by...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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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연구도구는 설문지를 활용하였으며, 온라인 비대면 수업과 관련된 설문 내용은 학생의 일반현황(2문항), 전공 수업 수강시 수업 태도(3문항), 전공에 대한콘텐츠 및 수업내용 만족도(5문항), 전공 수업에 대한학습 만족도(3문항)로 구성하였다. 각 문항은 리커트 5점 척도를 사용하였다(매우 그렇다 5점, 그렇다 4점, 보통이다 3점, 그렇지 않다 2점, 전혀 그렇지 않다 1점).

대상 데이터

  • 본 연구는 2021년 6월 1일부터 6월 11일까지 대구시 소재 S 대학교 방사선과 재학생 2, 3학년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이용하여 온라인 비대면 수업 전공 교과목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분석하였다. 총 80명에게 설문지를 배포하였으며, 설문지 누락자 13명을 제외한 67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 본 연구는 2021년 6월 1일부터 6월 11일까지 대구시 소재 S 대학교 방사선과 재학생 2, 3학년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이용하여 온라인 비대면 수업 전공 교과목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분석하였다. 총 80명에게 설문지를 배포하였으며, 설문지 누락자 13명을 제외한 67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데이터처리

  • 수집된 자료의 통계분석은 SPS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 t-test, 상관관계 분석을 하였다. 통계량의 유의수준은 0.
  • 학년에 따른 온라인 비대면 수업 만족도 비교 분석을 위해 t 검정을 실시하였다. 분석의 결과는 Table 4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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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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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J. Y. Lee, B. J. Ae, "The Conceptions and Experiences of College Students Taking e-Learning and Face-to-face Sections of the Same Course",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28, No. 1, pp. 53-78, 2012. http://dx.doi.org/10.17232/KSET.28.1.53 

  3. H. J. Lee, K. S. Park, "A Strategy of Learner-Centered Usability Evaluation for Quality Management in e-Learning Contents Development",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Vol. 15, No. 3, pp. 63-88, 2009. 

  4. J. M. Lee, "Study on the Effect of Sociability, Ease of Use, Usefulness, Enjoyment on Acceptance Intention in e-Learning -A Perspective of Extended Technology Acceptance Model-",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2, No. 4, pp. 417-425, 2012. https://doi.org/10.5392/JKCA.2012.12.04.417 

  5. M. Y. Jung, "A Study on the Direction in Development of E-Learning", Mokpo National University, Master of Information Computer,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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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H. K. Jung, "College students' satisfaction with the overall implementation of online classes and testing during the Corona 19 pandemic", Multimedia Assisted Language Learninng, Vol. 23, No. 3, pp. 392-412, 2020. http://doi.org/10.15702/mall.2020.23.3.392 

  8. Y. S. Lee, "e-Learning in cyberspace", Seoul: Moonumsa, 2002. 

  9. S. R. Kim, E. K. Moon, I. W. Park, "Investigation on the Relationships among Students' E-learning Readiness, Teaching Presence and Learning Effects in an Online Learning Environment",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Vol. 21, No. 4, pp. 687-710, 2015. http://doi.org/10.15833/KAFEIAM.21.4.687 

  10. Y. S. Yi, "Examining the Effectiveness of an Online Course for Listening to English News- A Mixed Method Approach", Journal of Learner- 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9, No. 2, pp. 751-774, 2019. http://doi.org/10.22251/jlcci.2019.19.2.7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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