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상황이 국내 유입으로 인한 확산과 함께 지역사회로까지 감염이 계속되어 대학들 마다 전면 온라인 수업 및 부분적으로 온라인 수업을 진행 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했다. 코로나19 상황에서 수업환경 변화에 따른 온라인 비대면 수업에 주목하여 콘텐츠 및 수업내용에 대한 학습자들의 수업에 대한 만족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2021년 6월 1일부터 6월 11일까지 대구시 소재 S대학교 방사선과 재학생 2, 3학년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이용하여 온라인 비대면 수업 전공 교과목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콘텐츠 및 수업 내용 만족도는 평균 3.78 ± 0.75점으로 나타났으며, 학습 만족도는 평균 3.00 ± 1.14점으로 나타났다. 또한, 온라인 비대면 수업 수강 시 학생의 수업 태도와 콘텐츠 및 수업 내용 만족도 간 상관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r=0.555, p<0.01), 콘텐츠 및 수업 내용 만족도와 학습 만족도 간에도 상관성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r=0.331, p<0.01). 비대면 온라인 전공 수업 시 콘텐츠의 질적 향상과 함께 학생들과 교수자의 상호작용이 좀 더 활발하게 이루어진다면 비대면 온라인 수업에 대한 만족도가 향상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코로나19 상황이 국내 유입으로 인한 확산과 함께 지역사회로까지 감염이 계속되어 대학들 마다 전면 온라인 수업 및 부분적으로 온라인 수업을 진행 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했다. 코로나19 상황에서 수업환경 변화에 따른 온라인 비대면 수업에 주목하여 콘텐츠 및 수업내용에 대한 학습자들의 수업에 대한 만족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2021년 6월 1일부터 6월 11일까지 대구시 소재 S대학교 방사선과 재학생 2, 3학년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이용하여 온라인 비대면 수업 전공 교과목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콘텐츠 및 수업 내용 만족도는 평균 3.78 ± 0.75점으로 나타났으며, 학습 만족도는 평균 3.00 ± 1.14점으로 나타났다. 또한, 온라인 비대면 수업 수강 시 학생의 수업 태도와 콘텐츠 및 수업 내용 만족도 간 상관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r=0.555, p<0.01), 콘텐츠 및 수업 내용 만족도와 학습 만족도 간에도 상관성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r=0.331, p<0.01). 비대면 온라인 전공 수업 시 콘텐츠의 질적 향상과 함께 학생들과 교수자의 상호작용이 좀 더 활발하게 이루어진다면 비대면 온라인 수업에 대한 만족도가 향상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As the COVID-19 situation continued to spread to the local community along with the spread due to influx, each university had to conduct all online classes and partially online class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satisfaction of learners with the content and lecture contents by...
As the COVID-19 situation continued to spread to the local community along with the spread due to influx, each university had to conduct all online classes and partially online class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satisfaction of learners with the content and lecture contents by paying attention to online non-face-to-face classes according to the change of the class environment in the Corona 19 situation. Satisfaction survey on online non-face-to-face class major subjects was analyzed using questionnaires from June 1 to June 11, 2021, targeting 2nd and 3rd year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Radiology at S University in Daegu. As a result of the study, satisfaction with content and class content was found to be an average of 3.78 ± 0.75 points, and learning satisfaction was found to be an average of 3.00 ± 1.14 points. In addition, when taking online non-face-to-face classes, the correlation between students' class attitude and content and class content satisfaction was the highest (r=0.555, p<0.01), and it was found that there was also a correlation between content and class content satisfaction and learning satisfaction. (r=0.331, p<0.01). I think that satisfaction with non-face-to-face online classes can be improved if the quality of content is improved during non-face-to-face online major classes as well as more active interactions between students and professors.
As the COVID-19 situation continued to spread to the local community along with the spread due to influx, each university had to conduct all online classes and partially online class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satisfaction of learners with the content and lecture contents by paying attention to online non-face-to-face classes according to the change of the class environment in the Corona 19 situation. Satisfaction survey on online non-face-to-face class major subjects was analyzed using questionnaires from June 1 to June 11, 2021, targeting 2nd and 3rd year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Radiology at S University in Daegu. As a result of the study, satisfaction with content and class content was found to be an average of 3.78 ± 0.75 points, and learning satisfaction was found to be an average of 3.00 ± 1.14 points. In addition, when taking online non-face-to-face classes, the correlation between students' class attitude and content and class content satisfaction was the highest (r=0.555, p<0.01), and it was found that there was also a correlation between content and class content satisfaction and learning satisfaction. (r=0.331, p<0.01). I think that satisfaction with non-face-to-face online classes can be improved if the quality of content is improved during non-face-to-face online major classes as well as more active interactions between students and professors.
연구도구는 설문지를 활용하였으며, 온라인 비대면 수업과 관련된 설문 내용은 학생의 일반현황(2문항), 전공 수업 수강시 수업 태도(3문항), 전공에 대한콘텐츠 및 수업내용 만족도(5문항), 전공 수업에 대한학습 만족도(3문항)로 구성하였다. 각 문항은 리커트 5점 척도를 사용하였다(매우 그렇다 5점, 그렇다 4점, 보통이다 3점, 그렇지 않다 2점, 전혀 그렇지 않다 1점).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2021년 6월 1일부터 6월 11일까지 대구시 소재 S 대학교 방사선과 재학생 2, 3학년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이용하여 온라인 비대면 수업 전공 교과목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분석하였다. 총 80명에게 설문지를 배포하였으며, 설문지 누락자 13명을 제외한 67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2021년 6월 1일부터 6월 11일까지 대구시 소재 S 대학교 방사선과 재학생 2, 3학년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이용하여 온라인 비대면 수업 전공 교과목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분석하였다. 총 80명에게 설문지를 배포하였으며, 설문지 누락자 13명을 제외한 67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데이터처리
수집된 자료의 통계분석은 SPS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 t-test, 상관관계 분석을 하였다. 통계량의 유의수준은 0.
학년에 따른 온라인 비대면 수업 만족도 비교 분석을 위해 t 검정을 실시하였다. 분석의 결과는 Table 4와 같다.
성능/효과
14점으로 나타났다. 결과로 볼 때 콘텐츠 및 수업 내용 만족도가 높았으며, 반복 학습을 통해 학습자들이 수업 내용을 좀 더 쉽게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온라인 비대면 수업 수강 시 학생의 수업 태도와 콘텐츠 및 수업 내용 만족도 간 상관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r=0.
또한, 온라인 비대면 수업 수강 시 학생의 수업 태도와 콘텐츠 및 수업 내용 만족도 간 상관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r=0.555, p<0.01), 콘텐츠 및 수업 내용 만족도와 학습 만족도 간에도 상관성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r=0.331, p<0.01).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볼 때 코로나 19 상황에서 수업환경 변화에 따른 온라인 비대면 수업에 대한만족도가 어느 정도 유지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연구의 제한 점으로 일개 지역 및 일개 학과의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일반화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고 판단된다.
수업 태도, 콘텐츠 및 수업 내용 만족도, 학습 만족도 모두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온라인 비대면 수업 운영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학습태도 수준 향상 및 온라인 콘텐츠 질을 높일 수 있는 온라인 교육이 운영되어야 한다.
온라인 비대면 전공 수업 수강시 학생의 수업 태도와 콘텐츠 및 수업내용 만족도 간 상관성이 가장 높았다(r=0.555, p<0.01)
온라인 비대면 수업 운영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질적으로 향상된 콘텐츠 제공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온라인 수업 수강시 수업태도(높은 집중력 및 적극적인 자세)가 좋은 학생일수록 온라인비대면 수업을 계속 수강할 의사가 있었으며, 콘텐츠 및 수업 내용에 만족하는 학생일수록 온라인 비대면 수업을 계속 수강할 의사가 있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코로나 19 상황에서 수업환경 변화에 따른 온라인 비대면 수업에 주목하여 콘텐츠 및 수업 내용에 대한 학습자들의 수업에 대한만족도를 알아본 결과, 콘텐츠 및 수업 내용 만족도는 평균 3.78 ± 0.75점으로 나타났으며, 학습 만족도는 평균 3.00 ± 1.14점으로 나타났다
콘텐츠 및 수업 내용 만족도와 학습만족도 간에도 상관성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r=0.331, p<0.01)
학년간 수업 태도, 전공 콘텐츠 및 수업 내용 만족도, 학습만족도 평균 점수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p>0.05).
후속연구
연구의 제한 점으로 일개 지역 및 일개 학과의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일반화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고 판단된다. 다만, 코로나19 상황에서 온라인 비대면 수업 실시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를 알아본점에 의의가 있으며, 온라인수업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진행에 있어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비대면 온라인 전공 수업 시 콘텐츠의 질적 향상과 함께 학생들과 교수자의 상호작용이 좀 더 활발하게 이루어진다면 비대면 온라인 수업에 대한 만족도가 향상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또한, 비대면 온라인 수업에 대해 계속적으로 연구하여야 할 것이다.
비대면 온라인 전공 수업 시 콘텐츠의 질적 향상과 함께 학생들과 교수자의 상호작용이 좀 더 활발하게 이루어진다면 비대면 온라인 수업에 대한 만족도가 향상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또한, 비대면 온라인 수업에 대해 계속적으로 연구하여야 할 것이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볼 때 코로나 19 상황에서 수업환경 변화에 따른 온라인 비대면 수업에 대한만족도가 어느 정도 유지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연구의 제한 점으로 일개 지역 및 일개 학과의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일반화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고 판단된다. 다만, 코로나19 상황에서 온라인 비대면 수업 실시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를 알아본점에 의의가 있으며, 온라인수업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진행에 있어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참고문헌 (10)
S. M. Kim, "Analysis of Press Articles in Korean Media on Online Education related to COVID-19",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 21, No. 6, pp. 1091-1100, 2020. http://doi.org/10.9728/dcs.2020.21.6.1091
J. Y. Lee, B. J. Ae, "The Conceptions and Experiences of College Students Taking e-Learning and Face-to-face Sections of the Same Course",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28, No. 1, pp. 53-78, 2012. http://dx.doi.org/10.17232/KSET.28.1.53
H. J. Lee, K. S. Park, "A Strategy of Learner-Centered Usability Evaluation for Quality Management in e-Learning Contents Development",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Vol. 15, No. 3, pp. 63-88, 2009.
J. M. Lee, "Study on the Effect of Sociability, Ease of Use, Usefulness, Enjoyment on Acceptance Intention in e-Learning -A Perspective of Extended Technology Acceptance Model-",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2, No. 4, pp. 417-425, 2012. https://doi.org/10.5392/JKCA.2012.12.04.417
M. Y. Jung, "A Study on the Direction in Development of E-Learning", Mokpo National University, Master of Information Computer, 2007.
D. Y. Kim,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Multimedia Contents for Web-based Education", Hannam University, Masters of Computer Science Education, 2003.
H. K. Jung, "College students' satisfaction with the overall implementation of online classes and testing during the Corona 19 pandemic", Multimedia Assisted Language Learninng, Vol. 23, No. 3, pp. 392-412, 2020. http://doi.org/10.15702/mall.2020.23.3.392
Y. S. Lee, "e-Learning in cyberspace", Seoul: Moonumsa, 2002.
S. R. Kim, E. K. Moon, I. W. Park, "Investigation on the Relationships among Students' E-learning Readiness, Teaching Presence and Learning Effects in an Online Learning Environment",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Vol. 21, No. 4, pp. 687-710, 2015. http://doi.org/10.15833/KAFEIAM.21.4.687
Y. S. Yi, "Examining the Effectiveness of an Online Course for Listening to English News- A Mixed Method Approach", Journal of Learner- 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9, No. 2, pp. 751-774, 2019. http://doi.org/10.22251/jlcci.2019.19.2.751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