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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Buxtehude의 Praeludium g-moll, BuxWV149의 연주방법 연구 : Buxtehude시대의 연주관습을 중심으로
A Study on performing technique for D.Buxtehude’s Praeludium g-moll, BuxWV149 with regard to the performing practice of D.Buxtehude’s period 원문보기


김주영 (가톨릭대학교 교회음악대학원 교회음악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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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스테후데(Dietrich Buxtehude, 1637-1707)는 바로크 중기 북독일 악파의 대표적인 작곡가로, 그의 프렐루디움은 현대인들에게 알려진 전주곡과는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다. 자유로운 부분을 의미하는 토카타(Toccata) 부분과 2개 이상의 푸가(Fugae), 그리고 중간에 간주곡 성격의 인털루드(Interlude)도 포함되어 있다. 또한 자유로운 변박, 조성의 변화와 함께 트릴과 같은 음형도 보이는 등 그의 프렐루디움에는 현대적인 악보 해석 방식으로 해석하기 어려운 부분들이 존재한다. 따라서 이것을 연주하기 위해서는 그가 활동하던 시대에 관습적으로 행해진 연주관습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며, 당시의 음악 사상에 대해 고찰함으로써 작곡가가 표현하고자 했던 악곡에 내재되어 있는 정서를 파악해 내어 연주에 표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사상적 배경으로써 감정표현주의와 음악수사학 그리고 북스테후데가 활동했던 17세기를 중심으로 박자, 장식음, 아티큘레이션, 다이내믹, 리듬 등의 연주관습에 대해서 고찰해 보았으며, 이것을 적용하여 북스테후데의 프렐루디움 g-moll, BuxWV149의 연주방법에 대해 연구해 보았다. ...

주제어

#D.Buxtehude Praeludium g-moll BuxWV149 연주관습 역사주의 연주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주영
학위수여기관 가톨릭대학교 교회음악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회음악과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iv, 65 p.
키워드 D.Buxtehude Praeludium g-moll BuxWV149 연주관습 역사주의 연주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46762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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