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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간접광고의 배치유형과 소비자의 인지욕구에 따른 간접광고 효과연구 : 국내 드라마 속 PPL(Product Placement)을 중심으로
The study on effects of the types of product placement and the need for cognition of consumer : focused on product placement in Korean TV drama 원문보기


강진이 (숭실대학교 대학원 언론홍보학과(일원)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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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간접광고의 배치유형과 소비자의 인지욕구가 간접광고 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먼저, 간접광고의 유형(두드러진 배치/모호한 배치)이 간접광고의 효과(브랜드 회상/태도/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해 보고자 하였다. 또한 개인의 커뮤니케이션 행위를 설명하는 변수 중 하나인 인지욕구에 근거하여, 인지욕구의 수준(높음/낮음)에 따라서 간접광고의 효과에 차이를 보이는지를 연구하고자 하였고, 간접광고의 유형과 인지욕구의 상호작용도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우선, 간접광고의 배치유형(두드러진 배치/모호한 배치)에 따른 간접광고의 효과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또한 인지욕구의 수준(높음/낮음)은 브랜드 태도와 브랜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look into the effectiveness followed types of product placement(PPL) and the need for cognition of consumers. First, examined the influence of the types of PPL(prominent placement/ subtle placement) have on change in the effectiveness of PPL(brand recall/attitude/purchase intenti...

주제어

#간접광고 배치유형 인지욕구 광고효과 브랜드 회상 브랜드 태도 브랜드 구매의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강진이
학위수여기관 숭실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언론홍보학과(일원)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viii, 66 p.
키워드 간접광고 배치유형 인지욕구 광고효과 브랜드 회상 브랜드 태도 브랜드 구매의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46851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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