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PPL 광고효과요인이 광고태도에 미치는 영향
A Study of Relation between Consumers' Product Placement Effect Factors and Attitude of Advertisement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9 no.4, 2011년, pp.181 - 190  

유승엽 (남서울대학교 광고홍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PPL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가를 소비자의 신념인식을 통해 알아보고, PPL 광고효과요인이 광고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310명의 대학생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PPL광고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7개로 나타났다. 즉, 연예인관여도, 노골적묘사, 협찬사신뢰성, 소비조장, 브랜드차별성, 윤리성 및 정보제공 요인으로 나타났다. 둘째, 광고태도 지각에서 소비자는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과거에 비해 좀 더 긍정적인 인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PPL광고효과요인과 광고태도 관련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연예인 관여도 협찬사, 신뢰성 및 정보제공 요인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간접광고제작 실무자에게 간접광고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신념 요소가 무엇인가에 대한 자료를 제공할 뿐 아니라 PPL 시장진출에 관심 있는 광고대행사의 간접광고 제작 전략마련에 기초적 자료를 제공해 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at finding out if there are consumers' belief perception of influential factors on product placement. In addition to the difference between the perception of product placement effect factors and that of relevance on attitude of ad. For this work, this study surveyed male and female 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광고역사와 광고문화의 변화로 인한 광고태도의 기능인식에 변화가 나타나는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더불어 소비자들의 PPL 광고효과 요인과 광고태도 관계성이 존재하는 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 첫째, 소비자들의 PPL 광고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신념요인들이 무엇인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둘째, PPL 광고 효과에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소비자의 인식에 차이가 있는 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즉 소비자의 성별에 따른 PPL 광고효과 요인 인식에 차이가 존재하는 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소비자들의 PPL 광고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신념요인들에 대한 인식에 변화가 있는 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또한 광고역사와 광고문화의 변화로 인한 광고태도의 기능인식에 변화가 나타나는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소비자들의 PPL 광고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신념요인들에 대한 인식에 변화가 있는 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또한 광고역사와 광고문화의 변화로 인한 광고태도의 기능인식에 변화가 나타나는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더불어 소비자들의 PPL 광고효과 요인과 광고태도 관계성이 존재하는 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간접광고 효과를 정확히 예측하기 위해서 간접광고 제품에 대한 태도 및 구매의도에 직,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들의 신념변수들을 찾고 정확히 예측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연구의 필요성에 근거를 두고 있다. 즉, 그동안 간접광고 연구들이 간접광고의 궁극적인 목표인 간접광고 제품 구매와 같은 소비자들의 태도 및 구매의도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세부 신념변수를 찾아내는데 소홀히 다루고 있다는 점에 착안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즉 소비자의 성별에 따른 PPL 광고효과 요인 인식에 차이가 존재하는 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셋째, PPL 광고효과요인과 광고태도와 관련성이 존재하는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즉, PPL 광고효과 요인이 광고 태도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연구문제 2: 소비자의 성별 특성에 따른 PPL 광고효과 요인 인식차이는 존재하는가?
  • 둘째, PPL 광고 효과에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소비자의 인식에 차이가 있는 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즉 소비자의 성별에 따른 PPL 광고효과 요인 인식에 차이가 존재하는 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셋째, PPL 광고효과요인과 광고태도와 관련성이 존재하는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 셋째, PPL 광고효과요인과 광고태도와 관련성이 존재하는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즉, PPL 광고효과 요인이 광고 태도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PPL 광고 제작 실무자에게 PPL 광고 후원시 중요하게 고려한 요인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해 줄 것이며, 또한 PPL 광고 시장진출에 관심이 있는 광고대행사의 PPL 광고 제작전략 마련에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해 줄 것이다.
  • 지금까지 본 연구에서는 전 세계 PPL 시장의 현황을 살펴보고, 주요 국가들의 TV 광고비와 PPL 규모를 한국과 비교해 보았다. 이어 PPL에 대한 주요 국가의 규제현황을 살펴보았을 때 미국이나 일본과 중국은 이미 오래 전부터 PPL 에 대해 특별한 규제 장치를 두지 않고 방송사가 자율적으로 실시하는 형태를 취하는 반면 유럽의 경우는 그동안 비교적 강력한 규제 장치를 두다가 최근 들어 규제를 대폭 완화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같다. 첫째, 소비자들의 PPL 광고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신념요인들이 무엇인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둘째, PPL 광고 효과에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소비자의 인식에 차이가 있는 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본 연구는 최근 한국의 간접광고 규제가 약화되면서 소비자의 PPL 광고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신념요인들에 자연스럽게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가정하였다. 따라서 소비자들의 PPL 광고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신념요인들에 대한 인식에 변화가 있는 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 즉, 한국과 유럽이 유사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한국의 PPL 광고의 규제의 변화는 소비자의 PPL 광고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신념요인들에 자연스럽게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가정할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