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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평적 감상문 쓰기학습이 아동의 문학평가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원문보기


이현주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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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5학년 아동들에게 비평적 감상문 쓰기 학습을 적용한 활동과 국어과의 쓰기 학습을 적용해 본 후 비평적 감상문 쓰기 학습을 한 아동들의 문학평가능력에 어떤 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는 데 있다. 정보화 사회에서는 지식 자체보다 쉽게 인터넷 정보들을 접하게 되는데 이 때 아동들에게 꼭 필요한 정보가 어떤 것인지 다양한 관점으로 해석하고 변용해서 새로운 지식으로 창출해내는 능력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고등 사고 능력 및 문제 해결 능력을 길러주는 비평적 감상문 쓰기 교육은 교육과정 진행 속에서 중점적으로 지도해야하며 아동들 스스로 필요한 정보를 선택하고 그것을 자신의 필요에 맞게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더욱 중요한 시기가 되었다. 실제 학교현장에서 교육과정 속의 비평문 쓰기 학습은 쉽게 적용될 수 없었으며 교사들도 다양한 교수 · 학습 방법을 실현해 볼 수 있는 연수나 기회가 없어서 아동들도 자연스럽게 교훈적 독후감 쓰기학습을 많이 하게 되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수행평가가 도입되었지만 쓰기 학습 본래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부족한 부분이 많았으며 단지 작품의 내용 확인이나 형식적인 평가의 수단으로만 활용되는 경우가 많았다. 작품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비판적 시각에서의 접근을 위해서는 맹목적인 독후감 쓰기 교육은 지양되어야 할 것이며 교과서 텍스트나 글을 읽고 그 속에 담긴 내용과 사상을 완전히 자신의 생각으로 재구성하는 심화학습이 필요하게 되었다. 비평적 감상문 쓰기의 중요성은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서도 국어교과 교육목표의 하위 목표에 ‘다양한 유형의 담화와 글을 비판적이고 창의적으로 수용하고 생산한다.’는 문학교육에 관한 목표를 제시하며 문학평가능력에 향상을 강조하고 있다. 특히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에서는 서평을 ‘대상 책에 대하여 평가적 견해를 밝힌 글로 대상 책에 대하여 해설하거나 쟁점을 도출하여 동의 또는 반박하거나 책의 의의나 가치에 대하여 판단하거나 평가를 담고 있는 글’ 로 규정하고 있다. 따라서 서평은 ‘평가’ 와 ‘판단’의 내용을 담고 있으나 읽기 텍스트로 제시된 것은 5학년에서 처음 제시되는 장르이므로 아동들에게 낯설거나 어려울 수 있으므로 비평적 에세이 형식으로 다른 사람의 공감을 얻기 위하여 타당한 가치 판단 기준을 제시하여 읽기와 해석과 평가 활동이 함께 이루어지도록 지도해야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이 단순 암기나 교훈적 독후감 쓰기 학습이 현대사회에 필요한 정보의 선택과 설득력, 비판적 사고력 향상을 충족시키지 못하므로 비평적 감상문 쓰기학습이 문학 텍스트의 해석력과 비판력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하여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경기도 광명시에 위치한 N초등학교 5학년 1개의 실험집단 학급과 1개의 비교집단 학급을 선정하였다. 예비검사를 거친 후 두 집단에 대하여 먼저 사전 검사가 실시되었고 2011년 3월부터 한 주에 3차시씩 8주간 실험집단에 비평적 감상문 쓰기 학습 활동을 적용하여 수업을 실시하고 비교집단에는 교육과정에 작성된 쓰기 학습을 실시 한 후 그 효과를 비교하기 위하여 사후 검사가 실시되었다. 본 연구는 비평적 감상문 쓰기 학습이 초등학교 5학년 아동의 문학적 요소에 대한 해석능력과 비판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따라서 비평적 감상문 쓰기 학습을 적용한 실험집단 30명과 적용하지 않은 비교집단 30명을 표집하여 대응표본 분석(paired-sampled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pply critical book report writing and ordinary writing activities in the Korean language curriculum to 5th graders and analyze the effects of the critical book report writing activities on the children’s literature evaluation ability. In today’s information society...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현주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교육전공
지도교수 이성은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ix, 99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46990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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