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도서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건강관심도와 병원선 이용만족도를 파악하고, 건강관심도에 따른 병원선 이용만족도의 관계를 고찰함으로써 도서주민들에게 보다 편리하고 유익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마련하고자 시도되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2008년 충청남도 28개 유인도서의 전 가구(가구 대표 1인 설문)대상으로 도청 보건위생과 병원선에서 실시한 「도서주민 건강만족도 및 병원선 이용관련 설문조사」원자료(raw data)를 이용하였다. 분석방법으로는 ...
본 연구는 도서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건강관심도와 병원선 이용만족도를 파악하고, 건강관심도에 따른 병원선 이용만족도의 관계를 고찰함으로써 도서주민들에게 보다 편리하고 유익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마련하고자 시도되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2008년 충청남도 28개 유인도서의 전 가구(가구 대표 1인 설문)대상으로 도청 보건위생과 병원선에서 실시한 「도서주민 건강만족도 및 병원선 이용관련 설문조사」원자료(raw data)를 이용하였다. 분석방법으로는 빈도분석과 백분율, t-검정과검정 그리고 ANOVA분석을 하였다. 자료처리를 위해서는 SPSS (ver 18.0)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대상자는 본인 건강을 “보통” 이상으로 75% 인식하고 있었으며, 26%는 건강에 대한 걱정을 “항상”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건강관리를 실시하는 자(76%)중 절반은 식사로 관리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운동 및 걷기, 충분한 휴식과 수면, 건강식품 복용 등 순이었다. 그리고 33%는 한 가지 이상의 질병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병원선 이용실태는 대부분(96%) 병원선 운행하는 것을 인지하였다. 병원선 진료경험은 80%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57%는 “4회 이하”인 것으로 나타났다. 방문목적은 “질환”과 “건강상담”이 각각 52%, 36%로 나타났다. 방문진료에 대해서는 66%가 만족하였고, 절반 정도는 병원선 진료횟수를 “월 2회”로 늘리는 것을 원하였다. 병원선 진료여부는 성별, 연령대별, 결혼상태, 종교유무, 동거인수, 건강보험종류, 거주기간 등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05). 셋째, 병원선사업의 선호도가 가장 높은 건강관리사업은 연령이 많을수록 생활수준이 높을수록 선호한 반면, 모자보건사업은 연령이 적을수록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병원선 진료이용에 대한 만족도는 진료경험 10회 이상, 방문횟수 월 1회 만족, 방문 목적이 질환치료인 경우 등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다. 병원선 이용 만족도는 진료여부, 진료경험정도, 방문목적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P<0.05). 넷째, 도서주민들의 병원선 진료서비스, 진료시설 및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는 의료급여 및 직장의료보험자, 종교생활자, 생활수준 상ㆍ하 등과 건강태도 및 인식에서 건강관리 미실시, 보유질병(1가지), 건강한 상태, 낮은 건강점수 등에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병원선의 진료서비스, 진료시설 및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는 성별, 연령대별, 직업별, 종교유무별, 동거인수별, 생활수준정도별, 건강보험종류, 건강 상태별 및 인식도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P<0.05). 결론적으로 병원선 이용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도서지역의 보건실태조사가 선행 되어야 하며, 기존 질병치료 중심의 건강관리사업과 함께 보건교육 등 건강증진사업 등도 병행해야 한다고 판단되었다. 또한 병원선을 통한 도서주민의 진료수준을 높이기 위해서는 현재 실시하고 있는 대학병원 연계 과목별 전문의 상담이 가능한 영상원격 진료시스템의 활성화가 필요하다. 이러한 새로운 사업이나 진료환경개선을 위해서는 국가적인 재정지원이 절실하다고 판단되었다. 중심어: 병원선, 건강관심도, 이용만족도, 친절도, 진료수준, 영상원격 진료시스템
본 연구는 도서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건강관심도와 병원선 이용만족도를 파악하고, 건강관심도에 따른 병원선 이용만족도의 관계를 고찰함으로써 도서주민들에게 보다 편리하고 유익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마련하고자 시도되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2008년 충청남도 28개 유인도서의 전 가구(가구 대표 1인 설문)대상으로 도청 보건위생과 병원선에서 실시한 「도서주민 건강만족도 및 병원선 이용관련 설문조사」원자료(raw data)를 이용하였다. 분석방법으로는 빈도분석과 백분율, t-검정과검정 그리고 ANOVA분석을 하였다. 자료처리를 위해서는 SPSS (ver 18.0)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대상자는 본인 건강을 “보통” 이상으로 75% 인식하고 있었으며, 26%는 건강에 대한 걱정을 “항상”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건강관리를 실시하는 자(76%)중 절반은 식사로 관리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운동 및 걷기, 충분한 휴식과 수면, 건강식품 복용 등 순이었다. 그리고 33%는 한 가지 이상의 질병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병원선 이용실태는 대부분(96%) 병원선 운행하는 것을 인지하였다. 병원선 진료경험은 80%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57%는 “4회 이하”인 것으로 나타났다. 방문목적은 “질환”과 “건강상담”이 각각 52%, 36%로 나타났다. 방문진료에 대해서는 66%가 만족하였고, 절반 정도는 병원선 진료횟수를 “월 2회”로 늘리는 것을 원하였다. 병원선 진료여부는 성별, 연령대별, 결혼상태, 종교유무, 동거인수, 건강보험종류, 거주기간 등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05). 셋째, 병원선사업의 선호도가 가장 높은 건강관리사업은 연령이 많을수록 생활수준이 높을수록 선호한 반면, 모자보건사업은 연령이 적을수록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병원선 진료이용에 대한 만족도는 진료경험 10회 이상, 방문횟수 월 1회 만족, 방문 목적이 질환치료인 경우 등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다. 병원선 이용 만족도는 진료여부, 진료경험정도, 방문목적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P<0.05). 넷째, 도서주민들의 병원선 진료서비스, 진료시설 및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는 의료급여 및 직장의료보험자, 종교생활자, 생활수준 상ㆍ하 등과 건강태도 및 인식에서 건강관리 미실시, 보유질병(1가지), 건강한 상태, 낮은 건강점수 등에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병원선의 진료서비스, 진료시설 및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는 성별, 연령대별, 직업별, 종교유무별, 동거인수별, 생활수준정도별, 건강보험종류, 건강 상태별 및 인식도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P<0.05). 결론적으로 병원선 이용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도서지역의 보건실태조사가 선행 되어야 하며, 기존 질병치료 중심의 건강관리사업과 함께 보건교육 등 건강증진사업 등도 병행해야 한다고 판단되었다. 또한 병원선을 통한 도서주민의 진료수준을 높이기 위해서는 현재 실시하고 있는 대학병원 연계 과목별 전문의 상담이 가능한 영상원격 진료시스템의 활성화가 필요하다. 이러한 새로운 사업이나 진료환경개선을 위해서는 국가적인 재정지원이 절실하다고 판단되었다. 중심어: 병원선, 건강관심도, 이용만족도, 친절도, 진료수준, 영상원격 진료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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