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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인 초급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된소리 발음 교육 연구 원문보기


이설동 (전남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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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를 위하여 된소리 발음 교육 방안을 모색하고자한다. 먼저, 학습자의 발음 오류를 정확히 분석한 다음 오류 원인에 따라 유효적인 지도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1992년에 중․한 양국이 교류하기 시작하면서 양국의 정치, 경제, 사회 등 여러분야에서 차츰 교류가 많아짐에 따라 문화, 체육, 관광, 방문 등 비정치적인 교류도 많아졌다. 이러한 양국 교류의 확대로 인해 한국으로 유학 온 외국 학생들 중에서 중국 유학생이 약 70%가량을 차지할 정도로 중국 유학생들이 크게 증가하였다. 대부분의 중국 유학생들이 한국에 온 목적중 하나는 한국어를 더욱 정확하게, 유창하게 배우기 위해서이다. 이러한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들을 위해서 된소리 발음 교육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한국어는 대표적인 음소 문자이다. 따라서 한 음소는 한 글자와 대응하기 때문에 뜻을 몰라도 읽기에 비교적 쉬운 편이다. 그래서 한국어를 처음으로 배우려 하는 학습자에게는 정확하게 한국어를 발음하는 것이 더더욱 중요할 것이다. 그리하여 본 연구는 한국으로 유학 온 중국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여 된소리 발음 실험을 실행하고자 한다. 실험 결과에 따라 그들의 경음 발음의 오류를 분석한 다음, 발음 유류 유형별에 따라 적절한 지도를 제시해 보도록 한다. 학습자 모국어인 중국어를 한국어와 함께 비교하면서 학습자가 중국어와 한국어 두 개 언어 사이의 된소리의 차이점을 자연스럽게 파악하고, 중국 학습자에게 적절한 된소리 발음 지도 방안을 찾도록 한다. 제2장은 발음 교육 이론에 관한 고찰이다. 발음 교육의 원리를 통해서 발음 교육의 중요성을 밝히고자 한다. 발음과 듣기, ...

주제어

#한국어 된소리 교육 방안 초급 학습자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설동
학위수여기관 전남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국문학과
지도교수 이진호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54 p.
키워드 한국어 된소리 교육 방안 초급 학습자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48650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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