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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논문의 목적은 청소년들에게 매우 인기가 높은 ‘1박 2일’과 ‘드림하이’를 대상으로 오·남용 실태를 분석하여 그 심각성을 드러내는 한편 이들을 교육적으로 처치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는데 있다. 따라서 방송 언어의 기능과 규범을 먼저 살펴보고, 방송 언어 오·남용 실태를 분석하였다. 오용 실태에는 비표준어 발음을 자음과 모음으로 나누어 분석하였고, 남용의 실태로는 비속어와 외래어, 유행어를 자막이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연예·오락 프로그램이라는 장르상의 방송 특징이 있겠지만 이들의 남용은 심각한 수준이었다. 마지막으로 방송 언어의 개선 방안을 제안하고 다음으로 학교 교육에서 방송 언어를 지도하는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방송 언어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으로 필자는 ‘방송인의 책임 의식을 고취, 방송 관계자의 교육을 강화, 시청자의 감시 기능을 강화, 학교의 국어교육을 강화’ 네 가지를 제안하였다. 또 방송 언어의 지도 방안으로 단편적인 ‘언어 지식’ 교육을 탈피하고 ‘언어 사용’에 관한 교육을 강화해야 할 것을 제안하였다. 또한 학생들이 방송 언어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비판할 수 있는 안목을 갖출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도법을 개발하고 한국어 표준어의 정확한 구사를 위한 교육을 실질적으로 실시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
저자 | 박서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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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학과 |
지도교수 | 임칠성 |
발행연도 | 2011 |
총페이지 | v, 65 장 |
키워드 | 텔레비전 방송 언어 1박 2일 드림하이 언어오용 언어남용 비속어 외래어 유행어 화법 교육 학교 문법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486550&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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