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가면극은 민중의 삶 속에서 생성되고 전승되어온 예술로써, 우리민족의 정신문화를 반영하는 제의이자 동시에 풍자적 성격을 가진 연극이기도 하다. 통영오광대는 이러한 특징을 복합적으로 가지고 있으며, 복식을 통해 이러한 특징을 표현하고 있다. 그러므로 통영오광대 복식에 관한 연구는 복식이 상징하는 의미를 올바르게 이해함으로써, 통영오광대를 전승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더 나아가 통영오광대에 배어있는 민중들의 의식을 엿볼 수 있는 계기가 되리라 사료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통영오광대 복식의 종류와 형태를 분석하고, 복식만큼 소도구의 사용이 많으며 의미상징이 다양하므로 복식과 함께 소도구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토대로 통영오광대 복식이 갖는 특징을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방법은 문헌조사와 현장조사, 면담조사를 병행하는 방법으로 진행하였다. 문헌조사는 통영오광대에 관한 선행연구나 단행본을 위주로 고찰하며, 공연 대사와 채록본 및 연희본을 참고하였다. 현장조사는 통영오광대 공연에 1·2차에 걸쳐 직접 참관하여 영상자료와 사진자료를 수합한 후 분석하고, 통영오광대보존회에 보관되어 있는 현재 공연복식을 실측하여 도식화로 제시하였다. 문헌조사와 현장조사를 바탕으로 하여, 통영오광대보존회 관계자와의 면담을 통해 복식의 특징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통영오광대 복식의 종류와 형태를 고찰해 본 결과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
전통가면극은 민중의 삶 속에서 생성되고 전승되어온 예술로써, 우리민족의 정신문화를 반영하는 제의이자 동시에 풍자적 성격을 가진 연극이기도 하다. 통영오광대는 이러한 특징을 복합적으로 가지고 있으며, 복식을 통해 이러한 특징을 표현하고 있다. 그러므로 통영오광대 복식에 관한 연구는 복식이 상징하는 의미를 올바르게 이해함으로써, 통영오광대를 전승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더 나아가 통영오광대에 배어있는 민중들의 의식을 엿볼 수 있는 계기가 되리라 사료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통영오광대 복식의 종류와 형태를 분석하고, 복식만큼 소도구의 사용이 많으며 의미상징이 다양하므로 복식과 함께 소도구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토대로 통영오광대 복식이 갖는 특징을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방법은 문헌조사와 현장조사, 면담조사를 병행하는 방법으로 진행하였다. 문헌조사는 통영오광대에 관한 선행연구나 단행본을 위주로 고찰하며, 공연 대사와 채록본 및 연희본을 참고하였다. 현장조사는 통영오광대 공연에 1·2차에 걸쳐 직접 참관하여 영상자료와 사진자료를 수합한 후 분석하고, 통영오광대보존회에 보관되어 있는 현재 공연복식을 실측하여 도식화로 제시하였다. 문헌조사와 현장조사를 바탕으로 하여, 통영오광대보존회 관계자와의 면담을 통해 복식의 특징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통영오광대 복식의 종류와 형태를 고찰해 본 결과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오방색을 통한 제의성을 복식으로 표현하였다. 오방색이 갖는 벽사기복은 전통가면극의 성격과 일맥상통하여 제의성을 표현하기에 좋은 수단이다. 오방색은 2과장과 4과장에서 대표적으로 나타나는데, 2과장 오양반의 복식에서 오방색이 모두 나타나며, 이를 통해 놀이판을 정화하는 의미를 표현하고 4과장 할미와 작은어미의 복식에서 오방색이 갖는 오행의 의미와 순환원리를 통해 풍요와 다산을 기원하는 의미를 표현하였다. 신분과 착용복식의 불일치를 통한 풍자성을 복식으로 표현하였다. 1과장 문둥이와 2과장 비틀양반·조리중은 실제 신분이 양반이나 그에 비해 낮은 신분의 복식을 착용하여 이들 스스로의 양반신분을 역설적으로 표현함으로써 양반을 조롱하고 풍자하는 의미를 복식에 표현하였다. 2과장 말뚝이와 5과장 포수는 실제 신분은 천민이나 그에 비해 높은 신분의 복식을 착용하여 천민이 양반보다 더 우월하다는 양반 비판의 내용을 복식에 표현하였다. 대사를 표현하기 위한 의도성을 복식으로 표현하였다. 대사를 표현하는 복식은 크게 직접적 묘사물, 간접적 상징물, 대립의 매개물로서 역할을 하였다. 직접적 묘사물은 대사 속 형상을 복식에 가시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극을 이해하는 단서가 된다. 간접적 상징물은 대사 속 복식이 갖는 의미와 상징을 복식에 표현한 것이며, 대립의 매개물은 복식을 통해 등장인물의 대립관계를 성립하게 하는 매개물로서 역할을 한다. 등장인물의 신분과 역할을 표현하기 위한 상징성을 장신구로 나타내었다. 장신구와 소도구의 기능은 크게 신분을 표현하는 기능, 역할을 표현하는 기능, 극의 흐름을 주도하는 기능으로 나타나고 있다. 신분을 표현하는 기능의 장신구와 소도구는 주로 양반계층에서 신분을 나타내는데 사용되었으며, 역할을 표현하는 기능의 장신구와 소도구는 신분이 낮거나 불확실한 인물의 역할을 표현하는데 사용되었다. 극의 흐름을 주도하는 기능은 장신구의 사용은 없으며, 2과장을 제외한 각 과장별 중요도가 높은 인물들의 소도구로 극 전반에 걸쳐 주제를 전달하는 역할을 하였다.
전통가면극은 민중의 삶 속에서 생성되고 전승되어온 예술로써, 우리민족의 정신문화를 반영하는 제의이자 동시에 풍자적 성격을 가진 연극이기도 하다. 통영오광대는 이러한 특징을 복합적으로 가지고 있으며, 복식을 통해 이러한 특징을 표현하고 있다. 그러므로 통영오광대 복식에 관한 연구는 복식이 상징하는 의미를 올바르게 이해함으로써, 통영오광대를 전승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더 나아가 통영오광대에 배어있는 민중들의 의식을 엿볼 수 있는 계기가 되리라 사료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통영오광대 복식의 종류와 형태를 분석하고, 복식만큼 소도구의 사용이 많으며 의미상징이 다양하므로 복식과 함께 소도구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토대로 통영오광대 복식이 갖는 특징을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방법은 문헌조사와 현장조사, 면담조사를 병행하는 방법으로 진행하였다. 문헌조사는 통영오광대에 관한 선행연구나 단행본을 위주로 고찰하며, 공연 대사와 채록본 및 연희본을 참고하였다. 현장조사는 통영오광대 공연에 1·2차에 걸쳐 직접 참관하여 영상자료와 사진자료를 수합한 후 분석하고, 통영오광대보존회에 보관되어 있는 현재 공연복식을 실측하여 도식화로 제시하였다. 문헌조사와 현장조사를 바탕으로 하여, 통영오광대보존회 관계자와의 면담을 통해 복식의 특징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통영오광대 복식의 종류와 형태를 고찰해 본 결과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오방색을 통한 제의성을 복식으로 표현하였다. 오방색이 갖는 벽사기복은 전통가면극의 성격과 일맥상통하여 제의성을 표현하기에 좋은 수단이다. 오방색은 2과장과 4과장에서 대표적으로 나타나는데, 2과장 오양반의 복식에서 오방색이 모두 나타나며, 이를 통해 놀이판을 정화하는 의미를 표현하고 4과장 할미와 작은어미의 복식에서 오방색이 갖는 오행의 의미와 순환원리를 통해 풍요와 다산을 기원하는 의미를 표현하였다. 신분과 착용복식의 불일치를 통한 풍자성을 복식으로 표현하였다. 1과장 문둥이와 2과장 비틀양반·조리중은 실제 신분이 양반이나 그에 비해 낮은 신분의 복식을 착용하여 이들 스스로의 양반신분을 역설적으로 표현함으로써 양반을 조롱하고 풍자하는 의미를 복식에 표현하였다. 2과장 말뚝이와 5과장 포수는 실제 신분은 천민이나 그에 비해 높은 신분의 복식을 착용하여 천민이 양반보다 더 우월하다는 양반 비판의 내용을 복식에 표현하였다. 대사를 표현하기 위한 의도성을 복식으로 표현하였다. 대사를 표현하는 복식은 크게 직접적 묘사물, 간접적 상징물, 대립의 매개물로서 역할을 하였다. 직접적 묘사물은 대사 속 형상을 복식에 가시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극을 이해하는 단서가 된다. 간접적 상징물은 대사 속 복식이 갖는 의미와 상징을 복식에 표현한 것이며, 대립의 매개물은 복식을 통해 등장인물의 대립관계를 성립하게 하는 매개물로서 역할을 한다. 등장인물의 신분과 역할을 표현하기 위한 상징성을 장신구로 나타내었다. 장신구와 소도구의 기능은 크게 신분을 표현하는 기능, 역할을 표현하는 기능, 극의 흐름을 주도하는 기능으로 나타나고 있다. 신분을 표현하는 기능의 장신구와 소도구는 주로 양반계층에서 신분을 나타내는데 사용되었으며, 역할을 표현하는 기능의 장신구와 소도구는 신분이 낮거나 불확실한 인물의 역할을 표현하는데 사용되었다. 극의 흐름을 주도하는 기능은 장신구의 사용은 없으며, 2과장을 제외한 각 과장별 중요도가 높은 인물들의 소도구로 극 전반에 걸쳐 주제를 전달하는 역할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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