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50 no.3, 2012년, pp.83 - 93
김초영 (전남대학교 의류학과) , 김은정 (전남대학교 의류학과.생활과학연구소)
In Tongyeong Ogwangdae, the characters use many ornaments and these ornaments represent different meanings. The following results were observed from the analysis that was carried out, to find the symbolic meanings of ornaments and props, and they- were used in Tongyeong Ogwangdae. The ornaments and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가면극의 중요한 역할은? | 가면극에서 복식은 주제(主題)를 가시(可視)적으로 표현하는 가장 좋은 수단이라 할 수 있으며, 등장인물의 시대적 배경과 상황, 직업, 성격, 심리상태, 연령, 사회적 지위 등 눈에 보이지 않는 요소들을 시각적인 요소로 전달하고 극의 내용을 관객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한다고 하였다(Kim, 2008). 또한 공동체적 산물로 시대의 변화에 따른 사회상과 정신세계를 반영하고 있으므로, 민속 문화를 밝히는데 있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Lee, 2001). 전통가면극은 연희자와 관객에게 소속감과 감정적 연대감을 꾀하며 외적으로 그 단결을 과시하고 대립적이거나 적대적인 집단을 견제하는 놀이로서 노동인 동시에 축제의 기능을 수반한다(Won, 1996). | |
전통가면극이란? | 전통가면극은 민중의 삶 속에서 생성되고 전승되어온 예술로써, 우리민족의 정신문화를 반영하는 제의이자 동시에 풍자적 성격을 가진 연극이기도 하다. 통영오광대는 이러한 특징을 복합적으로 가지고 있으며, 인물성격에 따른 복식을 착용할 뿐만 아니라 인물들이 착용하는 장신구와 소도구를 통해 상징적 의미를 표현하고 있다. | |
통영오광대의 특징은? | 전통가면극은 민중의 삶 속에서 생성되고 전승되어온 예술로써, 우리민족의 정신문화를 반영하는 제의이자 동시에 풍자적 성격을 가진 연극이기도 하다. 통영오광대는 이러한 특징을 복합적으로 가지고 있으며, 인물성격에 따른 복식을 착용할 뿐만 아니라 인물들이 착용하는 장신구와 소도구를 통해 상징적 의미를 표현하고 있다. 그러므로 통영오광대 복식에 관한 연구뿐만 아니라 장신구와 소도구가 상징하는 의미를 올바르게 이해함으로써, 통영오광대를 전승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
Chang, R-P. (2010). A Study on the Comparative Study in the Korean Mask Play Ogwangdae and Chinese Mask Play. Unpublished master's thesis, Daegu National University, Gyeongbuk, Korea.
Chang, S-J. (2004). A Study of Characters and Their Significance in Halmi Scene: Be based on Bong- San Mask Da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Korea.
Choi, D-H., & Kim, Y-S. (1998). Novel word dictionary. Seoul: Korea University Publisher.
Choi, S-S. (1963). The Record of Kyongsangnam-do 2. Kyongsangnam-do: Institute of Kyongsangnamdo.
Han, R. (2010). A study on the utilization of fans in Korean and Chinese danc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 Hee University, Seoul, Korea.
Institute of General International Studies. (2006). Funeral Culture of World. Seoul: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Publisher, 35.
Jeon, K-W. (2000). Achievements and prospects of research in traditional of theater history and play history. Scholarship Symposium, -(2), 1.
Kim, E-J., & Yim, L. (2009). Changes of Korean Clothes in the History. Gwangju: Chonnam National University Publisher.
Kim, E-K. (2005). A Study Of Korean Traditional Mask Dance based on the Yin and Yang and Five Element Though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Korea.
Kim, J-S. (2007). A Study on Women's Hair Styles in the Jose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Nambu University, Gwangju, Korea.
Kim, K-T. (2010). A Study for Jewelry Design - applied the Buddhist alter fittings of Korea. Unpublished master's thesis, Wonkwang University, Iksan, Korea.
Kim, M-B. (2005). Korean Dance. Seoul: Ewha Womans University Publisher.
Kim, M-J. (2008). A study on Korean creative dance costume design for dance performance: focusing on 'Beauty & The Beast'. Unpublished master's thesis, Dankuk University, Seoul, Korea.
Kim, O-K. (1979). An Aesthetic Study on the Gyeongnam Mask Dance (Mainlty concerning the Leper Mask Da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Korea Cultural Heritage Foundation. (2001). Korean Traditional Arts. Seoul: Korea Cultural Heritage Foundation.
Korea Folk encyclopedia. (2010). http://folkency.nfm.go.kr.
Lee, D-H. (1979). Korean Mask Play. Seoul: Iljisa.
Lee, D-S. (1996). The Study of the Group Shinmyung in Mask Da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Lee, J-A. (2009). Study on the Social Meaning of the Female Hair Style's Formal Arrange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okmin University, Seoul, Korea.
Lee, J-Y. (2001). A study on the costumes of Korean folk drama .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Lee, K-J. (2004). The Ideological Implications of Make- Up as Visual Codes - A Focus on the Film "Musa"-. Unpublished master's thesis, Dongkuk University, Seoul, Korea.
Lee, P-Y. (1994). Social History of Village Faith. Seoul: Woongjin Publisher.
Lee, S-H. (2009). A Study on the non-verbal elements of performance focused on A Midsummer Night's Dream by the Theater Campany Yohangza.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Korea.
Moon, Y-S. (2004). A study on the Jin-ju Burlesque of the Five Masque Performers: Based on the comparative study of the Burlesque in the regions of Tong-yeong, Go-seong and Ga-san. The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41, 5.
Park, S-Y. (2011). Study on makeup and hair style shown in TV historical drama: focus on Joseon dynas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shin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Sim, S-G. (2004). The Study on femininity of Talnori in Yeongnam area. The Association for Korean Cultural Studies, 14, 11.
The Society of Korea Museum. (2000). Museum of Korea. Seoul: Munyemadang.
The Society of Korean Historical Manuscripts. (2006). Life history of the Joseon Dynasty 3. Seoul: Yuksabipyeongsa.
Won, J-H. (1996). A Study on the Form of the Korean Masque and Popular Consciousnes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ngju National University, Gongju, Korea.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